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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약찬게
華嚴經 略纂偈
大方廣佛華嚴經 대방광불화엄경
크고넓고 방정하온 부처님의 화엄경을
龍樹菩薩略纂偈 용수보살약찬게
용수보살 게송으로 간략하게 찬탄하네
南無華藏世界海 나무화장세계해
아름다운 연꽃으로 가꾸어진 화장세계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나무화장세계해
毘盧遮那眞法身 비로자나진법신
비로자나 부처님의 진실하온 법신불과
現在說法盧舍那 현재설법노사나
현재에도 설법하는 노사나불 보신불과
釋迦牟尼諸如來 석가모니제여래
사바세계 교주이신 석가모니 화신불과
過去現在未來世 과거현재미래세
과거현재 미래세상 모든여래 모든성자
十方一切諸大聖 시방일체제대성
두손모아 마음모아 지성으로 귀의하니
→비로자나진법신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
根本華嚴轉法輪 근본화엄전법륜
근본적인 화엄교설 법의바퀴 굴리심은
海印三昧勢力故 해인삼매세력고
해인삼매 평화롭고 드넓으신 힘이어라
普賢菩薩諸大衆 보현보살제대중
보현보살 모든대중 하나하나 열거하면
執金剛神身衆神 집금강신신중신
금강저를 손에드신 집금강신 신중신과
足行神衆道場神 족행신중도량신
만족하고 실천하는 족행신과 도량신과
主城神衆主地神 주성신중주지신
성과땅을 주관하는 주성신과 주지신과
→근본화엄전법륜
보현보살제대중
집금강신신중신
족행신중도량신
주성신중주지신
主山神衆主林神 주산신중주림신
산과숲을 주관하는 주산신과 주림신과
主藥神衆主稼神 주약신중주가신
약과곡식 주관하는 주약신과 주가신과
主河神衆主海神 주하신중주해신
하천바다 주관하는 주하신과 주해신과
→주산신중지림신
주약신중주가신
주하신중주해신
主水神衆主火神 주수신중주화신
물과불을 주관하는 주수신과 주화신과
主風神衆主空神 주풍신중주공신
바람허공 주관하는 주풍신과 주공신과
主方神衆主夜神주방신중주야신
밤과방향 주관하는 주방신과 주야신과
→주수신중주화신
주풍신중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
主晝神衆阿修羅 주주신중아수라
낮을맡은 주주신과 싸움의신 아수라와
迦樓羅王緊那羅 가루라왕긴나라
용의천적 가루라왕 노래의신 긴나라와
摩喉羅伽夜叉王 마후라가야차왕
음악의신 마후라가 흡혈귀인 야차왕과
→주주신중아수라
가루라왕긴나라
마후라가야차왕
諸大龍王鳩槃茶 제대용왕구반다
이와같은 모든용왕 정기먹는 구반다와
乾達婆王月天子 건달바왕월천자
가무의신 건달바왕 밤밝히는 달의천자
日天子衆兜利天일천자중도리천
낮밝히는 해의천자 도리천왕 함께하고
→제대용왕구반다
건달바왕월천자
일천자중도리천
夜摩天王兜率天 야마천왕도솔천
욕계육천 함께하니 야마천왕 도솔천왕
化樂天王他化天 화락천왕타화천
화락천왕 타화천왕 사천왕천 곁가지라
大梵天王光音天 대범천왕광음천
초선천중 대범천과 이선천중 광음천과
遍淨天王廣果天 변정천왕광과천
삼선천중 변정천과 사선천중 광과천과
→야마천왕도솔천
화락천왕타화천
대법천왕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
大自在王不可說 대자재왕불가설
색계최고 대자재왕 불가설로 함께모인
普賢文殊大菩薩 보현문수대보살
모든대중 둘러싸고 보현문수 큰보살과
法慧功德金剛幢 법혜공덕금강당
법혜공덕 보살이며 금강당과 금강장과
金剛藏及金剛慧 금강장급금강혜
다시다못 금강혜는 날카로운 지혜보살
光焰幢及須彌幢 광염당급수미당
광염당과 수미당은 공부마친 대승보살
→대자재왕불가설
보현문수대보살
법혜공덕금강당
금강장급금강혜
광염당급수미당
大德聲聞舍利子 대덕성문사리자
부처님의 상족으로 대덕성문 사리자와
及與比丘海覺等 급여비구해각등
해각비구 비롯하여 많은제자 함께하고
優婆塞長優婆夷 우바새장우바이
셀수없이 함께모인 우바새와 우바이와
善財童子童男女 선재동자동남녀
선재동자 주변으로 동남동녀 동참하니
其數無量不可說 기수무량불가설
그숫자가 한량없어 말로할수 없음이라
→대덕성문사리자
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이
선재동자동남여
기수무량불가설
善財童子善知識 선재동자선지식
선재동자 남순할제 선지식이 쉰셋이라
文殊舍利最第一 문수사리최제일
처음으로 찾아뵌분 문수사리 보살이요
德雲海雲善住僧 덕운해운선주승
둘째로는 덕운비구 다른이름 이사나며
셋째로는 선주비구 무집착의 성문이며
彌伽解脫與海幢 미가해탈여해당
넷째로는 미가장자 이름있는 명의이며
다섯째는 해탈장자 무소유를 가르치고
여섯째는 해당비구 바른길을 보여주고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
덕운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
休舍毘目瞿沙仙 휴사비목구사선
일곱째는 우바이로 그이름은 휴사이며
여덟째는 신선으로 이름하여 비목구사
勝熱婆羅慈行女 승열바라자행녀
아홉째는 브라흐만 비목다라 승열이요
열째로는 자행동녀 다른이름 방편목숨
善見自在主童子 선견자재주동자
열한번째 선견비구 다른이름 미다라니
열두번째 선현동자 다른이름 자재주요
→휴사비목구사선
승열바라자행녀
선견자재주동자
具足優婆明智士 구족우바명지사
열세번째 석천주로 혹은구족 우바이며
열네번째 명지거사 다른이름 자재이며
法寶髻長與普眼법보계장여보안
열다섯째 장자로서 법보계요 감로이마
열여섯째 보안장자 다른이름 법보주라
無厭足王大光王 무렴족왕대광왕
열일곱째 무염족왕 다른이름 보안묘향
열여덟째 대광왕자 다른이름 만족이며
→구족우바명지사
법보계장여보안
무렴족왕대광왕
不動優婆遍行外 부동우바변행외
열아홉째 우바이로 그유명한 부동이요
스무번째 변행외도 평등진리 가르치고
優婆羅華長者人우바라화장자인
스물하나 우바라로 외도로서 중생수순
婆施羅船無上勝 바시라선무상승
스물두째 청련화향 바시라의 선장이고
스물셋째 장자로서 무상승인 자재거사
獅子嚬伸婆須密 사자빈신바수밀
스물넷째 비구니로 그유명한 사자빈신
스물다섯 바수밀녀 다른이름 사자분신
→부동우바변행외
우바라화장자인
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
毘瑟祗羅居士人 비슬지라거사인
스물여섯 안주장자 비실지라 거사이고
觀自在尊與正趣 관자재존여정취
스물일곱 보살이니 그의이름 관자재며
스물여덟 정취보살 관세음의 다른이름
大天安住主地神대천안주주지신
스물아홉 마하제바 대천신이 함께하고
서른번째 안주지신 도량맡은 신이로세
婆珊婆演主夜神 바산바연주야신
서른하나 바산바연 밤을맡은 신이시고
→비슬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
대천안주주지신
바산바연주야신
普德淨光主夜神 보덕정광주야신
서른두째 보덕정광 다른이름 바사바타
喜目觀察衆生神 희목관찰중생신
서른셋째 희목관찰 심심묘덕 이구무명
普救衆生妙德神 보구중생묘덕신
서른넷째 보구묘덕 역시밤의 신이시며
寂靜音海主夜神 적정음해주야신
서른다섯 적정음해 묘덕구호 중생신과
守護一切主夜神 수호일체주야신
서른여섯 밤맡은신 일체중생 수호하고
開敷樹華主夜神 개부수화주야신
서른일곱 개부수화 성읍들을 수호하고
→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
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
수호일체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
大願精進力救護 대원정진력구호
서른여덟 대원정진 힘을쏟아 구호하고
妙德圓滿瞿婆女 묘덕원만구바녀
서른아홉 묘덕원만 광명으로 수호하고
마흔번째 석가족의 고운여인 구바일세
摩耶夫人天主光 마야부인천주광
마흔하나 구이로서 마야부인 불모시고
마흔두째 순진무구 천주광의 천녀이며
遍友童子衆藝覺 변우동자중예각
마흔셋째 무언설법 변우동자 함께하고
마흔넷째 중예동자 대중예술 전문가요
→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
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
賢勝堅固解脫長 현승견고해탈장
마흔다섯 우바이로 매우어진 현승이며
마흔여섯 장자이니 그이름은 견고해탈
妙月長者無勝軍 묘월장자무승군
마흔일곱 묘월장자 중생무명 걷어내고
마흔여덟 장자이니 무승군의 장수이고
最寂靜婆羅門者 최적정바라문자
마흔아홉 브라흐만 그의이름 적정이며
→현승견고해탈장
묘월장자무승군
최적정바라문자
德生童子有德女 덕생동자유덕녀
쉰번째는 덕생동자 다른이름 시비최승
彌勒菩薩文殊等 미륵보살문수등
쉰한번째 미륵보살 당래하생 예비부처
쉰두번째 문수보살 첫번째로 만난스승
菩賢菩薩微塵衆 보현보살미진중
쉰세번째 보현보살 먼지처럼 많은대중
於此法會雲集來 어차법회운집래
화엄회상 이법회에 구름처럼 모여와서
常隨毘盧遮那佛상수비로자나불
비로자나 부처님을 언제든지 모시면서
於蓮華藏世界海 어연화장세계해
연꽃으로 가꾸어진 연화장의 세계바다
→덕생동자유덕녀
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
어차법회운집래
상수비로자나물
어연화장세계해
造化莊嚴大法輪 조화장엄대법륜
대법륜을 굴리면서 조화롭게 장엄하고
十方虛空諸世界 시방허공제세계
시방세계 허공세계 한량없는 모든세계
亦復如是常說法 역부여시상설법
또한다시 이와같이 영원토록 설법하니
六六六四及與三 육육육사급여삼
육육육의 십팔품과 네품세품 다시한품
一十一一亦復一 일십일일역부일
열한품과 한품하고 또한품이 되었어라
칠처구회 삼십구품 보리장의 첫회모임
→조화장엄대법륜
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
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부일
世主妙嚴如來相 세주묘엄여래상
세주묘엄 여래현상
普賢三昧世界成 보현삼매세계성
보현삼매 세계성취
華藏世界盧舍那 화장세계노사나
화장세계 비로자나 여섯품이 설해지고
如來名號四聖諦 여래명호사성제
여래명호 사성제품
光明覺品問明品 광명각품문명품
광명각품 보살문명품
→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
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제
광명각품문명품
淨行賢首須彌頂 정행현수수미정
정행품과 현수품은 보광법당 둘째모임
須彌頂上偈讚品 수미정상게찬품
승수미품 수미정상
菩薩十住梵行品 보살십주범행품
보살십주 범행품과
發心功德明法品 발심공덕명법품
발심공덕 명법품은 도리천의 셋째모임
여섯품씩 설해지고
→정행현수수미정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
발심공덕명법품
佛昇夜摩天宮品 불승야마천궁품
넷째모임 야마천회 야마천궁 오르신품
夜摩天宮偈讚品 야마천궁게찬품
야마천궁 게찬품과
十行品與無盡藏 십행품여무진장
십행품과 무진장품 네개품이 설해졌네
佛昇兜率天宮品 불승도솔천궁품
다섯째로 화엄법회 도솔천궁 있었으니
→불승야마천궁품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
불승도솔천궁품
兜率天宮偈讚品 도솔천궁게찬품
도솔천궁 오르신품 도솔천궁 게찬품과
十回向及十地品십회향급십지품
십회향품 모두합해 세개품이 설해지고
여섯째로 욕계정상 타화자재 궁전에서
오직한품 설해지니 십지품이 그것이라
十定十通十忍品 십정십통십인품
일곱째로 보광법당 설법장소 거듭하여
열한품이 설해지니 십정십통 십인품과
→도솔천궁게찬품
십회향급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
阿僧祗品與壽量 아승지품여수량
아승지품 여래수량
菩薩住處佛不思 보살주처불부사
보살주처 부사의 법
如來十身相海品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십신 상해품과
如來隨好功德品 여래수호공덕품
여래수호 공덕품과
普賢行及如來出 보현행급여래출
보현행품 여래출현 이와같은 품이로세
→아승지품여수량
보살주처불부사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
보현행급여래출
離世間品入法界 이세간품입법계
이세간품 입법계품 팔회구회 법회로서
보광법당 서다림서 차례차례 설해지니
是爲十萬偈頌經 시위십만게송경
이것이곧 십만게송 화엄경의 내용이요
三十九品圓滿敎 삼십구품원만교
삼십구품 원만하니 일승원교 교설이라
諷訟此經信受持 풍송차경신수지
외고나서 다음으로 경전말씀 수지하면
→이세간품입법계
시위십만게송경
삼십구품원만교
풍송차경신수지
初發心時便正覺 초발심시변정각
처음으로 발심할때 그대로가 정각이니
安坐如是國土海 안좌여시국토해
이와같이 화엄바다 연화세계 안좌하면
是名毘盧遮那佛 시명비로자나불
이이름이 다름아닌 비로자나 부처로다
→초발심시변정각
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로자나불
원성취 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훔(3번)
→원성취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훔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훔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훔
보궐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목케 사바하(3번)
→보궐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목케 사바하
옴 호로호로 사야목케 사바하
옴 호로호로 사야목케 사바하
보회향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거라 바 훔(3번)
→보회향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거라 바 훔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거라 바 훔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거라 바 훔
화엄성중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
고아일심 귀명정례
→화엄성중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계
고아일심 귀명정례
불보살님과 화엄성중님께 발원드립니다.
저의 매일기도 발원 원만성취 이루어지며
카페회원님들의 기도발원도 원만성취 이루어지이다
→불보살님과 화엄성중님께 발원드립니다.
저의 매일기도 발원 원만성취 이루어지며
카페 회원님들의 기도발원도 원만성취 이루어지이다.
모든사람들과 자연에 인터넷 사경 공덕을 회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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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