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8장- 율법과 부, 권력의 관계
▣ 잠언 28장 문맥 보기 ▣
1-28절/ 악인과 의인의 생활과 그 결과 율법을 지키고 의를 행하는 생활을 하는 사람과 자신의 악을 깨닫지 못하고 악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은 극한 대조를 이룬다. 본장은 10-15장에서 처럼 반어법을 통하여 극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악인과 의인의 차이는 세 부분 - 본질(4-5절), 행동(6-9절), 그 결과(12-14절, 16-20절) 로 - 나누어 설명한다. 의인은 어떤 사람인가? 율법을 지키는자, 여호와를 찾는자, 명철과 지식있는자, 정직하고 성실한 자, 진실로 회개하는 자, 충성된자, 구제와 선을 베푸는자 등이다. 즉 의인은 삶의 현장 속에서 구체적으로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며 실천하는 사람이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다. 적용이 없는 말씀 묵상은 말씀의 역동성을 훼방하는 죄다.
▣ 어려운 용어 ▣
♣ 1-12절. 율법과 부와 권력의 관계
율법이 핵심어로서 4, 7, 9절에 반복되어 나타난다. 1절에서 악인과 의인, 12절에서 악인 의인을 대비시켜 수미상관 수사법으로 표현한다. 28절과도 연결되어 있다.
1절/ 악인은 쫓아 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나 의인은 사자같이 담대(膽大)하니라(레26:8/ 삼상 17:32/ 잠14:26) - 악인: 양심의 송사로 쫓기는 의심, 불안, 도망하는 삶을 산다. 악인과 의인의 마음과 행동이 대조됨을 표현한다.
- 의인은 사자 같이: 사자는 두려워하는 대상이 없다. 의인과 왕은 사자와 같다. 그러나 의인은 다르다. 바울 사도는 '(정)의의 흉배'를 입으라고 권면한다. 의인은 자신의 의로움으로 사는 사람이거나 자신의 의로움을 자랑하는 사람이기 보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이다. 하나님을 의뢰할 수 있는 사람은 동물의 왕 사자와 같이 심리적 안정감이 있고, 담대하다. 의는 용기를 낳는다.
2절/ 나라는 죄가 있으면 주관자가 '많아져도'(자주 바뀌지만. 공동) '명철과 지식이 있는 사람'(a man of understanding and knowledge NIV)으로 말미암아 장구하게 되느니라.
- 나라는 죄가 있으면(when a country is rebellious. NIV)
- 주관자: 나라의 통치자들이나, 관리들이다. 나라가 혼란한 이유는 죄가 많아서라고 진단한다. 주관자(princes)가 많다는 것은 반란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북이스라엘의 왕조와 왕의 자주 바뀌게 되는 것은 그 예이다.
- 명철과 지식이 있는 사람: 똑똑한 사람, 엘리트는 많아도, 지혜로우며 희생정신을 가진 사람은 적다. 영적 정치적 지도자상의 갖추어야 할 특징이 지혜다. 지혜로운 좋은 지도자를 만나는 것은 백성의 복이다.
지도자를 꿈꾸는 사람은 3C
나라를 다스릴 실력(Competence), 훌륭한 인격(Character), 나라를 위한 헌신(Commitment)를 가진 사람이다. 열등감, 좌절감, 패배감에 사로잡힌 이들에게는 `실력`을, 환경과 하나님을 탓하는 이들에게는 고난과 역경이 주는 `인격`의 유익을, 죄악으로 가득 찬 세상을 향해 불평하는 이들에게는 `헌신` 이 요구된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요즈음의 신문을 보면 지혜 곧 명철과 지식을 갖춘 지도자가 절실히 필요함을 느낀다(2005년.5.28)
3절 "가난한 자'(히. 루쉬= 결핍된)를 학대하는 '가난한 자'(히.말 = '연약한' 관리(현대인의 성경), 권력잡은 자(공동번역))는 곡식을 남기지 않은 '폭우' 같으니라"
- 가난한 자를 학대하는 가난한 자: 성경에 유일한 표현! 가난한 자는 보호와 도움을 받아야 한다. 매우 비극적인 상황, 최악의 사회적 혼란을 표현한다.
- 폭우(a driving rain. NIV): 이런 상황은 가난한 자에게 죽음과 같다.
4절/ 율법(律法)을 버린 자는 악인을 칭찬하나 율법을 지키는 자는 악인을 대적하느니라. - 율법(토라. 히브리어)을 버린 자: 율법과 악인은 병립할 수 없다. 인간관계의 칭찬과 대적의 기준이 무엇인가. 율법, 곧 넓은 의미의 하나님의 말씀인가 아니면 그외의 무엇인가. 악인은 악인을 칭찬한다.
5절/ 악인은 공의를 깨닫지 못하나,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것을'(공의를 완전하게. NIV) 깨닫느니라(Evil men do not understand justice, but those who seek the Lord understand it fully NIV). - 공의: '옳바르고, 정당한 것'
- 여호와를 찾는 자: 하나님을 찾는 '의지'를 가진 루터는 하나님의 (공)의를 깨달아 루터는 유럽을 변화시켰다. 영적 도덕적 진리를 깨닫는 것은 지성의 문제가 아닌 의지의 문제이다. 두뇌의 문제가 아니다(욥7:17).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지혜와 지식을 얻고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것을 깨닫는다. 하나님은 정의와 지혜를 비롯한 모든 것의 근원이시기 때문이다. 새벽에 하나님을 찾으라! 하나님이 주신다.
6절 성실히 행하는 가난한 자는 '사곡히 행하는' 부자보다 나으니라 (10:9/ 11:20/ 22:5). - 성실히: '온전하게'(히).
- 사곡히 행하는(히. 두 길을 가는) 부자: '굽게 행하는 부자'(히). 두 마음을 품어 정함이 없는 부자, 겉으로는 정직한 길을 좋는 것 같으나 실제는 악한 길을 좇는 부자를 말한다. 공동번역에서는 사곡한 것을 '부정으로 재산을 모으는 것'으로 해석했다. 물질로 죄를 씻을 수 없다. 가난한 것과 성실하지 않은 것은 별개의 문제다.
누가 더 나은가? 하나님을 심판을 생각해보면 답이 나온다.
7절 율법을 지키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요 '탐식자'(건달들. 공동/ 불량배=쉬.)를 사귀는 자는 아비를 욕되게 하는 자니라.
- 지혜로운(discerning. NIV).
- 탐식자: '고기를 즐겨하고 고기를 탐하는 자'다. 친구들과 어울려 방탕하게 사는 자다.
8절/ 중한 변리로 자기 재산을 많아지게 하는 것은 가난한 사람 불쌍히 여기는 자를 위하여 그 재산을 저축하는 것이니라. - 중한 변리로(과대한, 부당한 exorbitant interests. NIV): 고리대금업을 하는 자다.
창조주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 간에 이자를 받고 돈을 빌려주지 말라고 고리대금을 율법에 금하셨다출22:25/ 레25:36/ 신23:10/ 시15편). 주님의 장막, 주님의 성산에 거할 자의 도덕적 영적인 윤리가 어떠한가를 알려면 시편 15편을 보라. 복음은 율법의 완성으로 더욱 수준이 높다!
- 가난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자: 잠언 14:31/ 잠언19: 17. 가난한 자를 돕는 것은 저축하는 것과 같다. 교회의 할일, 내가 할 일이 무엇인가?
9절 사람이 귀를 돌이키고 율법을 듣지 아니하면, 그의 기도도 '가증하니라'(싫어하시느니라 NIV). - 귀를 돌이키고 율법을 듣지 아니하면: 귀에 할례를 받아야 한다. 율법을 청종하는 것은 곧 순종이며 준행이다.
- 그의 기도(even his prayers. NIV): 기도의 시작은 '악인을 정죄하는 하나님의 말씀 또는 율법에 근거한 믿음'으로 부터다. 율법 곧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것부터 하나님이 받으시는 기도와 제사(사1:10-17)가 시작된다. 듣는 것은 청종(聽從)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율법과 기도(제사)의 관계>
선하고 의롭고 덕스러운 행위가 없는 기도, 이기심과 욕심만을 담아 드리는 기도, 위선적이며 이기적인 종교와 종교인은 환영받지 못한다. 종교인인가, 거듭한 성장하는, 그리스도의 제자인가?
10절 정직한 자를 악한 길로 인도하는 자는 스스로 자기 함정에 빠져도, 성실한 자는 복을 얻느니라. - '복'(a good inheritance. NIV): 라는 단어만 나와도 눈을 번쩍떠라! 여호와께 정직 + 주님의 말씀에 성실 = 복!
- 성실(한글개역성경)한 자: 정직한 자가 되어야 할 뿐 아니라, 성실함도 있어야 한다. 그 길이 늦고 더딘 것 같아도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얻는다. 야곱이 라반의 집에서 얼마나 주안에서 성실하였는가! '흠이 없는 자(the blameless NIV)'라는 의미다.
11절 부자는 자기를 지혜롭게 여겨도, 명철한 가난한 자는 '그' (현. 자신)를 살펴 아느니라 . - 명철한 가난한 자는: 부자의 부당함과 교만을 살편 안다. 세상에서 지혜로운 사람 하나님에게 가장 어리석은 자가 되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12절 의인이 '득의하면'(권력=쉬/ 세력을 잡으면. 공동) 큰 영화가 있고; 악인이 '일어나면'(권력을 잡으면. 현) 사람이 숨느니라. - 의인... 악인: 1절과 12절은 의인과 악인을 대조하여 수미상관 대칭 표현을 한다.
- 큰 영화(great elation. NIV).
- 자신의 행동으로 악인인지 의인인지가 판명된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다!
♣ 잠 28: 13-28절 하나님과 부와 권력의 관계 13절/ 자기 죄(sins. NIV)를 숨기는 자는 형통하지 못하나, 죄(sins)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는 불쌍(긍휼=쉬)히 여김을 받으리라. - 죄(sins)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 십자가위의 구원받은 강도. 다윗의 죄의 고백 이전과 이후의 마음의 상태를 살펴 보면 확연하게 알 수 있다(시32편/ 시51:4/ 요일1:8-9).
* 잠 28: 14/ 항상 경외하는 자는 복되거니와, 마음을 완악하게 하는 자는 이 강팍하게 하는 자는 재앙에 빠지리라. *- 항상 경외하는 자:어떻게 하면 항상 경외할까? '항상 주님을 내 앞에 모시고 늘 주님의 임재를 의식하는 것' 팀 켈러는 가르쳐준다. 아브라함은 끝까지- 이삭을 번제로 드리라는 말씀 앞에도 경외하였다. 경외하는자는 회개한다. 강퍅하면 죄에 무감각해진다(잠14:16/ 29:1). 언제 하나님을 경외해야 하는가? '항상' 그리고 '세상에 사는 날 동안'(신명기 4:10)이다.
*- 마음을 완악하게 하는 자: '강퍅' - 가혹, 잔인하게 하지 않으려면, 가해자에게도 부드러운 마음을 가지려면 - 내가 얼마나 큰 용서, 큰 희생(빌2:6-8)을 통한 큰 용서를 받아는가를 잊지 않아야 한다. 은혜를 모르는 종이 되지 않게- 마음이 완악하게 되지 않게 하소서(마19:231-35). <참고. 팀 켈러, 오늘을 사는 잠언, 두란노> 63쪽. 15절/ 가난한 백성을 압제하는 악한 관원은 부르짖는 사자와 (굶)주린 곰 같으니라(시7:2/ 17:12). -사자와 ... 같으니라: 정의와 공평. *이리 같은 헤롯 왕. - 예수님의 평가.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사람이 아니라 사람의 탈을 쓴 '야수'이다. 결코 만족함이 없으며 항상 압제를 한다는 점에서 야수와 같다!
16절/ 무지한 치리자(무식한 통치자=쉬)는 포학을 크게 행하거니와 '탐욕을 미워하는 자'(현. 청렴한 통치자)는 장수하리라. - 탐욕(ill-gotten gain. NIV): 십계명의 마지막. 탐심은 우상숭배.내 것은 하나님의 것. .... 이웃과 나눌 것을 포함하여 주셨다. 탐욕은 종종 압제를 낳는다. 압제는 성공을 좀먹는다. * 참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사람으로 생명에 이르게 하는것이라. 경외하는 자는 족하게 지내고 재앙을 만나지 아니하느니라.'
17절/ 사람의 피를 흘린자는 '함정'(잠1:12/ 욥33:18-24/ 시143:7)으로 달려 갈 것이니 '그를 막지 말지니라'(아무도 그를 그를 돕지 않을 것이다=쉬). - 피: 생명. - 아무도 그를 구원할 수 없기에! *함정: 무덤 또는 파멸을 말한다. 이에 해당되는 사람은 예수님의 피를 흘린 가롯 유다는 자신의 무덤으로 달려 간 사람(도망자. fugitive. NIV)이다. 원수 갚는 것은 하나님께 있다. 하나님을 피할 수 있으랴?
18절/ 성실히 행하는 자는 구원을 얻을 것이나, 사곡(간사할邪 굽을曲 )히 행하는 자는 '곧' 넘어지리라. - 성실(히. ? )히 행하는 자: '흠없이 행동하는 사람'(쉬운성경). 충성- 성령의 열매.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 faithfullness.
- 사곡히 행하는 자(he who ways are perverse. NIV)
- 필연적인 결과이리라!
*19절/ 자기 토지를 경작하는 자는 먹을 것이 많으려니와, 방탕을 좇는 자 (잠10:9/ 시26:4) 는 궁핍함이 많으리라. - 자기 토지를 경작하는 자: 마 13장 - 좋은 땅.
- '방탕을 좇는자(the one who chases fantasies. NIV): '공상만 하는 자'(쉬)
- 번영의 길: 자기 토지란 곧 자기 기업(基業)이다. 학생의 기업은 학교생활, 군인의 기업은 국방, 정치가의 기업은 복지국가다. 정권획득이 아니다. 19절은 25절(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풍족하게되는라)로 완성된다.
20절/ '충성된 자'(성실한 사람. 현)는 복이 많아도, '속히 부(富)하고자 하는 자'(벼락부자가 되려는 자. 공동)는 형벌을 면치 못하리라.
- '속히 부하고하 하는 자': '일확천금을 노리는자'(쉬). 부를 소유하는 것이 악한 것이 아니다. 탐욕에 사로잡혀 그것을 얻으려고 성급하게 서두르는 것이 악한 것이다. 필연적으로 속임과 사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 때와 기한은 하나님 아버지의 주권하에 있도다!(행1:)
21절/ 사람의 낯을 보아주는 것이 좋지 못하고 - ' 조각의 떡'(공동, 밥 그릇)을 인하여 범법하는 것도 그러하니라(좋지 못하니라) -'사람의 낯': 편애하는 것(쉬)이며 그 내면은 '사람들의 존경'(respect of persons)을 바란다.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 악에 빠지게 된다! 한국인의 정(精)이 역기능적인 면이 나타나면 혈연, 지연,학연으로 악한 일이 발생한다.
- 한 조각의 떡: 가장 빈곤한 상태를 말하는 관용적인 표현이다. 이를 '뇌물'로 볼 수도 있다.
22절/ '악한 눈이 있는 자'(구두쇠=쉬/ 이기적인 사람. 공동)는 재물을 얻기에만 급하고, 빈궁이 자기에게로 임할 줄은 알지 못하느니라. - 악한 눈: 비둘기의 눈.
'조급하게 부자되려고 하는 사람은 악한 눈은 갖고 있다'. 물질의 욕심에 사로 잡힌 사람(마20:15)은 부정직, 시기, 불만족하게 되며 결국 '악한 눈을 가진 사람'이 된다.
23절/ 사람을 책망하는 자는 혀로 아첨하는 자보다 나중에 더욱 사랑을 받느니라. - 나중에 더욱 사랑(more favor. NIV)을 받는 관계가 진정한 벗이 아니겠는가! 책망을 통해서 유익을 경험한 사람은 책망해주는 사람을 사랑하게 된다.
24절/ 부모의 물건을 도적질하고 죄가 아니라 하는 자는 '멸망케하는 자'(살인자. 공/ 강도. 현)의 동류니라.
- 동류(partner. NIV).
*잠 28: 25 '욕심이 많은 자는'(He that is of proud heart)는 다툼을 일으키나,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풍족하게 되느니라. - 욕심이 많은 자(= '마음이 탐하는 자' 개역성경): 원어는 '마음이 교만한 사람'을 말한다. 자신감이 있고 그래서 오만하고(overbearing) 논쟁을 좋아한다(litigious). 욕심이 많은 자는 남는게 다춤이다. 욕심이 많은 자는 돈만 벌 수 있다면, 무슨 짓이든 마다하지 않는다 <탐 켈러, 오늘을 사는 잠언, 두란노, 69쪽> -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풍족하게 된다: =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6:33). 하나님을 최고 선으로 삼으면 대게 이생의 좋은 것도 많이 따라 온다. 하나님의 존재와 예수님을 통한 구원 뿐 아니라, 일상 생활 속에서 매 순잔 실존적으로 주님을 신뢰하는가? <캄 켈러, 오늘의 잠언, 두란노, 69쪽> .
26절 '자기의 마음'(himself. NIV)을 믿는 자는 미련한 자요, '지혜롭게 행하는 자'는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 자기 마음을 믿는 자: 하나님을 믿으라. 지혜롭게 행하는 자는 곧 하나님을 신뢰하는 사람이다(잠22:17-19) 사람의 마음은 작심삼일이다. 하나님 보다 자신을,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보다 자신의 지혜와 능력을, 예수님의 공로보다 자기의 공로와 의로움을, 그리고 하나님 말씀 앞에 자기의 자존심을 내세우는 사람은 미련한 사람이다. 그러나 오만, 자만, 교만하지 않고, 겸손하게 하나님을 신뢰하는 사람은 지혜롭다.
27절/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자는 빈궁하지 아니하려니와 못본체 하는 자(시27:9/ 69:17)에게는 저주가 많으리라. - 가난하나 자를 구제하는 자: 하나님께 꾸어주는 자. 구제헌금.
- '못본체하는 자'는 곧 '악한 눈이 있는 자'(22절)와 같은 말이다.
- '저주가 많으리라': 저주를 배로 받을 것이다(쉬)
-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신다. 그 가운데 가난한 자도 물론 포함된다. 성경이 증거하고 있다.
28절/ 악인이 일어나면 사람이 숨고, 그가 멸망하면 의인이 많아지니라(참고/ 시12:8). - '악인이 일어나면': '악인이 권력을 잡으면'(쉬운성경). 독재자.
▣ 말씀 묵상 - 나중 사랑을 귀하게 여기는 사람 ▣ "사람을 경책하는 자는 혀로 아첨하는 자보다 나중에 더욱 사랑을 받느니라"(23절) 대부분의 예언자들과 같이 예언자 예레미야의 생애를 보면 당대에는 왕, 귀족, 심지어 고향사람들에게 까지 미움과 고난을 받은 불운의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의 진정한 마음은 후대에 알려졌고, 그 예언의 진가가 드러났다. 그의 예언의 말씀은 하나님께 대한 성실함과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뜨거운 애국 애족의 마음에서 한 경책이며 경고였다. 아첨과 아부하여 자신의 지위와 자리를 지키려는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이 사랑에서 나오는 책망이다. 파스칼이 '팡세'에서 지적한 것 처럼 책망은 자기보다 남을 사랑하기 때문에 하는 것이다. 책망을 받는 사람, 상사나 부하이든 남을 사랑하는 마음이 큰 사람이 책망을 할 수 있다. 오늘의 미움을 받을 지언정 '나중 사랑'을 위하여 충언을 하는 사람은 곧 선비정신에서 잘 나타난다. 나중 사랑을 귀하게 여기는 우정과 그리스도인과의 관계가 될 때 소금의 맛, 빛의 밝음을 유지하는 길이 아닌지.... 현재의 얇은 친밀감 보다 참 사랑에서 나오는 진실한 충고를 들을 줄 아나는 사람이 되길...▣
참고도서 1.현=현대인의 성경 2.공동=공동번역 3.NIV=New International Version. 4.히= 히브리어 성경. 5. 쉬=쉬운성경
New International Version Proverbs Chapter 28 28:1 The wicked man flees though no one pursues, but the righteous are as bold as a lion. 28:2 When a country is rebellious, it has many rulers, but a man of understanding and knowledge maintains order. 28:3 A ruler who oppresses the poor is like a driving rain that leaves no crops. 28:4 Those who forsake the law praise the wicked, but those who keep the law resist them. 28:5 Evil men do not understand justice, but those who seek the LORD understand it fully. 28:6 Better a poor man whose walk is blameless than a rich man whose ways are perverse. 28:7 He who keeps the law is a discerning son, but a companion of gluttons disgraces his father. 28:8 He who increases his wealth by exorbitant interest amasses it for another, who will be kind to the poor. 28:9 If anyone turns a deaf ear to the law, even his prayers are detestable. 28:10 He who leads the upright along an evil path will fall into his own trap, but the blameless will receive a good inheritance. 28:11 A rich man may be wise in his own eyes, but a poor man who has discernment sees through him. 28:12 When the righteous triumph, there is great elation; but when the wicked rise to power, men go into hiding. 28:13 He who conceals his sins does not prosper, but whoever confesses and renounces them finds mercy. 28:14 Blessed is the man who always fears the LORD, but he who hardens his heart falls into trouble. 28:15 Like a roaring lion or a charging bear is a wicked man ruling over a helpless people. 28:16 A tyrannical ruler lacks judgment, but he who hates ill-gotten gain will enjoy a long life. 28:17 A man tormented by the guilt of murder will be a fugitive till death; let no one support him. 28:18 He whose walk is blameless is kept safe, but he whose ways are perverse will suddenly fall. 28:19 He who works his land will have abundant food, but the one who chases fantasies will have his fill of poverty. 28:20 A faithful man will be richly blessed, but one eager to get rich will not go unpunished. 28:21 To show partiality is not good--yet a man will do wrong for a piece of bread. 28:22 A stingy man is eager to get rich and is unaware that poverty awaits him. 28:23 He who rebukes a man will in the end gain more favor than he who has a flattering tongue. 28:24 He who robs his father or mother and says, "It's not wrong"--he is partner to him who destroys. 28:25 A greedy man stirs up dissension, but he who trusts in the LORD will prosper. 28:26 He who trusts in himself is a fool, but he who walks in wisdom is kept safe. 28:27 He who gives to the poor will lack nothing, but he who closes his eyes to them receives many curses. 28:28 When the wicked rise to power, people go into hiding; but when the wicked perish, the righteous thr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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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절. 명철과 지식있는 사람. 지혜있는 사람은 왜 ?
16절. 무지한 목회자... 건축에 집착....등
2절. 장구하게되느니라: NIV but a man of understanding and knowledge maintains 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