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과일 중 하나죠. 달콤한 맛과 풍부한 영양성분,
그리고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간편성이 인기 비결로 꼽히는 데요.
대중적인 인기만큼 바나나에 대한 오해들도 있어요.
바나나에 반한 한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상식들을 살펴볼께요.
1. 바나나, 검게 변하면 안 먹는다?
바나나에 검은 반점이 생기면 상한 것 같아 안 먹는 경우가 있죠.
출처 : 123rf하지만 검은 반점인 ‘슈가 스팟(Sugar Spot)’ 나타났을 때 바나나의 당도는 최고점을 이루며 가장 맛있습니다. 또한 면역력까지 높아진다는 연구도 있는데요. 일본의 한 연구에 따르면, 후숙 바나나는 푸른 바나나에 비해 최대 8배까지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출처 : 123rf다만 ‘슈가 스팟’이 온 뒤에는 부패가 빠르게 찾아오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먹어야 해요.
출처 : 123rf2. 바나나는 나무에 열리는 열매?
바나나는 거대한 나무에 열리는 열매라고 생각되기 쉬우나 정확히 말하자면 나무가 아닌 풀에서 열려요.
출처 : 123rf바나나는 파초과 ‘여러해살이 풀’에서 자라나며 3m에서 크게는 10m까지나 된다고 합니다.
출처 : 123rf3. 바나나 색깔은 노란색뿐?
바나나는 100개 이상의 품종이 있어요. 다양한 품종에 따라 노란색뿐 아니라 연한 갈색이나 붉은색, 주홍색 등이 있죠.
출처 : 123rf과육의 색도 흰색 이외에 노랑, 분홍 등의 색깔을 띠는 바나나도 있는데요. 크기도 엄지손가락만 한 것에서부터 50㎝를 넘는 것 등 다양해요.
출처 : 123rf5. 바나나는 씨가 없다?
현재 우리가 먹고 있는 바나나는 씨가 없지만 원래 야생 바나나는 씨를 갖고 있었어요.
출처 : 123rf우리는 품종을 개량시킨 것을 먹지만, 바나나 안쪽의 거무스름한 부분이 야생 바나나 씨의 흔적이라고 하네요.
출처 : 123rf6. 바나나 껍질은 꼭지부터 벗긴다?
흔히 바나나 껍질을 벗길 때는 꼭지가 있는 부분부터 벗기죠.
출처 : 123rf하지만 그 부분은 바나나가 자라날 때 줄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단단합니다. 따라서 꼭지가 없는 부분부터 껍질을 벗겨 먹어야 훨씬 더 쉽게 벗길 수 있어요.
출처 : 123rf또한 이는 바나나 끝에 있는 까만 가루를 미리 제거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출처 : 123rf맛있는 간식, 바나나, 알고 먹으면 더 맛있겠죠?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