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지로에서 힙무로로...‘충무로 전성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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낡은 인쇄 골목 이미지가 강했던 충무로 상권이 최근 ‘힙무로’로 거듭난 모습이다.
과거 명동과 동대문 사이에 위치한 ‘낀 상권’으로 크게 주목받지 못했지만 요즘은 다르다.
인접 상권인 을지로가 ‘힙지로’로 탈바꿈하며 젊은 세대 유입이 늘었고
명동을 찾는 외국인 발길도 끊이지 않는다.
골목 곳곳에는 젊고 특색 있는 ‘핫플’이 빠르게 늘어나며 활기가 감도는 중이다.
망해가는 극장, 노후된 인쇄 골목 등으로 대표되는 ‘한물간 상권’ 이미지는 온데간데없다.
낡은 건물과 뒷골목에 사이사이로 ‘신상 핫플’이 한가득 들어차고 있다.
과거 우중충한 골목에서 서울에서 가장 핫한 ‘힙지로’로 변모한 을지로3가 상권 전례를
그대로 따라가는 중이다.
을지로 상권의 확장…‘신구 조화’
2년 동안 새 가게만 70곳 넘게 늘어
충무로 상권이 주목받기 시작한 가장 큰 이유는 ‘을지로의 부상’이다.
2015년 이후 을지로 인쇄 골목 특유의 아날로그 감성과 레트로 콘셉트가
큰 인기를 얻으며 젊은 세대가 찾는 힙플레이스로 떠올랐다.
힙지로 시대가 본격화한 지 5~6년이 지나면서, 상권이 남쪽인 충무로 방향으로 점점 확장됐다.
을지로 상권 임대료가 오르고 매물이 줄어들면서, 비슷한 분위기를 풍기지만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한 충무로 쪽으로 자영업자가 방향을 틀기 시작한 것이다.
재개발 이슈도 있다. 을지로2가와 3가, 4가 구역이 재개발에 들어가면서,
해당 지역에서 가게를 운영하던 자영업자가 충무로로 적을 옮겼다.
예를 들어 을지로에서 한국식 인테리어와 콘셉트로 인기몰이를 했던 위스키바
‘숙희’는 지난해 5월 충무로역 1번 출구 쪽으로 이전해 영업을 재개했다.
최근 한국을 향한 외국인 개인 관광이 늘어나면서
‘명동’이 부활한 것도 충무로 상권에 호재다.
코로나 팬데믹 직격탄을 맞았던 명동은 최근 최전성기를 맞이했다.
서울 144개 주요 상권 중 올해 상반기 기준, 전년보다 매출이 가장 많이 늘어난 곳 1위가 명동이다.
외국인을 비롯해 국내 소비자 발길이 꾸준히 늘어나면서 명동과 인접한 충무로 상권도
낙수효과를 보는 모습이다.
실제 최근 2~3년 새 충무로에 새로 입점한 가게가 많다.
충무로 상권, 어디가 ‘핫’해?
충무로 소개한 나영석…조회 수 200만
충무로 상권은 크게 2가지 권역으로 구분 가능하다.
중구를 위아래로 가로지르는 퇴계로를 따라 퇴계로 이북(퇴북)과
퇴계로 이남(퇴남) 상권으로 나뉜다.
퇴북에는 을지로·명동과 인접한 ‘범을지로 상권’, 그리고 진양상가와 인현시장을
필두로 한 ‘인현시장 상권’이 위치한다.
퇴남은 동국대 상권과 남산골한옥마을을 아우르는 ‘필동 상권’이 있다.
최근 가장 ‘핫’한 지역은 역시 ‘범을지로 상권’이다.
가게 이름에 을지로·명동이 붙은 경우가 많지만 따지고 보면 충무로 상권 내에 위치한 매장이 많다.
을지로·명동 임대료 상승에 따른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인접한 충무로 내 창업이 활발하다.
인현시장 상권도 분위기가 달라졌다.
과거에는 노래방 등 유흥가가 성업했지만 최근 들어 젊은 세대가 몰리면서
기존 노포와 새로운 가게가 신구 조화를 이뤄 활기가 돈다.
인현시장 내 위치한 병어조림 맛집 ‘진미네’, 백종원 TV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물갈비 맛집으로 유명세를 탄 ‘호남식당’, 이모카세 맛집으로
인기가 많은 ‘통나무집’ 등 단골층이 두터운 노포가 많다.
여기에 태국 음식 전문점 ‘로스트템플’, 대화 없이 신청곡을 들을 수 있는
예약제 혼술바 ‘인현골방’, 벽지 대신 신문지로 멋을 낸 푸딩 전문 카페 ‘재해석’ 등
신흥 강자도 곳곳에 자리를 잡았다.
‘신구 조화’는 충무로 전체 상권을 관통하는 키워드가 됐다.
젊은 세대뿐 아니라 50대 이상 중장년층도 충무로를 많이 찾는다.
노포가 워낙 많은 데다 연령대가 너무 어려진 을지로를 피해 충무로를 찾는 이들도 늘어난 모습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24/0000092242?sid=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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