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晋州姜氏 申巳譜 代를 쓸때 始祖가 1代이고 현재 世를 쓰도 始祖가 1世다
진주강씨 전자족보편집위 게시글 중에서,,,박사공파 최초 족보 남한보(일명 을축보)와 두 번 째 로 발간된 신사보(1765년도)에는 세(世)란 말은 사용하지 않고 대(代)를 사용하였고, 이것도 단순히 항렬의 순서를 쉽게 알기 위한 번호 같은 것이었습니다.
그러다가 현대에 들어와서 세(世)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전통호칭전례원 정론,,1765 신사보에 대를 사용한 족보에 始祖는 1代이고 지금 世를 사용한 족보에 始祖는 1世이다, 고로 代와 世는 같으며 祖孫을 헤아리는 단위이다. 世孫 代孫은 始祖를 제외한 後孫만 헤아리고 祖孫간의 관계이다. 진주강씨 합천 강병근 정론,,,世와 世孫은 다르며 代와 代孫은 다르고 代祖와 世祖는같다 주격(기준)을 뺀 世孫 代孫은 같다. 世를 사용 하는 姓氏 始祖는 1世로 되어있고 나는 29世 28世孫 이라 한다, 代를 사용 하는 姓氏 始祖는 1代로 되어있고 나는 29代 28代孫 이라 한다, 世든 代든 孫을 붙이면 1世 代를 빼야합니다, 世祖 代祖 역시 1世 또는 1代를 빼야 합니다, 여기에 쓰이는 祖는 할애비 祖가 아니라 조상祖이며 孫역시도 손자孫이아니고 자손孫입니다, 조상祖이기에 祖上만 헤아리기에 본인은 헤아리지 않는다, 자손孫 이기에 子孫만 헤아리기에 본인은 헤아리지 않는다, 昌寧公 諱友德 卑文에 公의姓은 姜諱友德字子轉고려감찰어사 諱師瞻의 五世孫也 四世祖진원부원군 昌貴 영가부인 안동권씨계보 3世(사첨) 4世(창귀) 5世(군보) 6世(시) 7世(회백) 8世(우덕)창령공이다. 6世=5世孫 6代=5代孫 통계공 (2자)安福 碑文 증병조참판 묘 경기도 양주군 장흥면 부곡리 內西山 감악동 구보 실묘 후손 必復 積誠 尋得 新碣10世孫 潤(윤)撰碑 계보 8세(安福) 9세(利行) 10세(徵) 11세(億) 12세(德瑞) 13세(胤祖) 14세 (恰) 15세(자) 16세(再昌) 17세(履) 18세(潤) (윤 비문 찬한분) 11世=10世孫 11代=10代孫(판서공 이행편187페이지) 위와 같이 우리진주강씨는 6명일 때 6世=5世孫이라 했으며 6世를 6世孫이라는 예는 보지 못해 습니다, 11명 일 때 11世=10世孫 11代=10代孫으로 족보에 기록 되어 있습니다. 조사 글/합천장단 강병근
조손간호칭은 숭조의 전통예절 기본입니다 世와 代는 기준이며 똑 같은 뜻이고 祖孫을 헤아리는 단위다, 世와 代는 나를 포함하고, 代祖 世祖는 나를 빼고 치고, 世孫 代孫은 上代기준을 제외하고 친다. 孫을 붙이면 上代를 제외하며 祖를 붙이면 下代를 제외한다.
世孫/代孫, 代祖/世祖는 관계계촌이고, 아들 손자 부 조부 증조부는 호칭이다. 5代祖=5世祖=5代孫=5世孫이다.
◎世와 代 공식적인 기준표◎ 世=代=기준 시작 祖를 포함하여 나까지=족보대로 한다. 世孫=代孫=기준인 上代祖를 제외하고 後孫만 헤아린다. 代祖=世祖=기준인 下代를 제외하고 先祖만 헤아린다.
韓 國 傳 統 呼 稱 典 禮 硏 究 院 李 星 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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