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otic Process Automation이란?
○ 인간을 대신하여 수행할 수 있도록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알고리즘화하고 Software적으로 자동화하는 기술
- 물리적 로봇이 아닌 Software Program으로 사람이 하는 Rule Based 업무를 기존의 IT 환경에서 동일하게 할 수 있도록 구현한 것
- S/W Robot이 하는 일은 시스템 로그인, 문서 생성/쓰기, 화면조회, 특정 셀의 데이터를 읽고 쓰고 계산하기, 이메일 보내기 등 매우 단순하나, 이러한 단순 업무가 사무직 업무의 30~50% 이상 차지
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장점
○ 저렴하고 싞속한 구축비용과 빠른 ROI - 기갂계 시스템을 건드리는 기존 IT Project와 달리 기존 IT 인프라상에서 S/W 적으로 구현하여 수주~수개월의 짧은 기간이 소요되며 비교적 명확한 ROI 산출 가능
※ ERP 구축 대비 상대적 ROI는 10배 이상 높고, 구현의 난이도는 50분의 1 수준 (Ernest&Young, ’17)
○ 업무 생산성 제고 및 근무 만족도 제고
- 24h x 365d(無휴일, No Extra Cost)로 생산성이 높고, Biz Volume 증가감소에 따른 인력운영의 유연성 확보 용이
- 단순 반복업무 비중 감소에 따른 직원 만족도 제고 및 고부가가치 업무 전환
○ 업무 품질 및 투명성 제고, Compliance 대응 용이
- 사람에 의한 입력 실수 등 Human Error 방지
- 업무 투명성 제고 및 프로세스 모니터링 강화
- Compliance 대응, 업무 가이드라인 변경 등에 따른 변화관리 용이
글로벌 기업들의 RPA 도입 추세
○ ’14년 이후 글로벌 금융사를 중심으로 확산되었으며, 현재는 다양한 분야에서 일반화되는 추세
- (월마트) 직원들의 질문에 대핚 답변, 문서작성, 정보검색 등의 작업에 500여 개의 S/W 로봇을 홗용
- (AT&T) 서비스 주문 데이터 처리부터 고객 리포트 작성까지 광범위하게 사용 중으로, 사용 중인 S/W 로봇도 ’16년 200개에서 ’18년 초 1000여 개로 증가
- (AMEX 골드 비즈니스 트래블) 항공티켓 취소와 홖불 등의 프로세스 자동화에 RPA 도입
- 특히 비용절감을 위해 해외에 아웃소싱하던 회계처리 등 Biz Process의 Offshore BPO를 점차 RPA로 대체하는 추세
※ OffShore BPO 대비 RPA 도입 시 30~50%의 추가 비용절감 가능. (Ernest&Young, ’17)
○ RPA의 재무적 성과가 검증되면서, 향후 3~4년간 고성장 전망
- (Ernest&Young) 은행, 보험사 등 금융권을 대상으로 20~30% 이상의 비용절감 효과를 보고
- (McKinsey & Company) ’25년까지 85% 기업의 900개 이상의 프로세스에 RPA 도입이 예상되며, 첫해 30~200%의 ROI 달성도 가능한 것으로 설명
- (가트너) ’18년 매출 U$10억불 이상 기업의 60%가 RPA를 도입하고, ’22년까지 대기업의 85%가 RPA를 도입할 것으로 예측
※ 이에 RPA S/W시장도 U$6.8억불(’17년 대비 57% 성장)에서 ’22년 U$24억불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HfS리서치사는 ’16년 U$2.71억불에서 ’22년 U$12.24억불로 성장 전망
- 점차 개인의 PC 에 설치하여 개인별 맞춤업무를 자동화하는 로봇 데스크톱 자동화(RDA)까지 확산 추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