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에서 하지 말아야 할 사업 – 세부자유여행/세부맛집마사지/시티나이트밤문화체험/골프투어/세부풀빌라에스코트
필리핀에서 하지 말아야 할 사업
우리는필리핀에들어와서많은사업을벌이고있다.어떤이는많은돈을벌고있는반면에어떤이는사업의실패,실패를거듭하고있다.사업실패원인중의하나로우리가해서는안되는일을벌이고있다고생각된다.
첫번째로단순노동을요구하는업종, 벽돌공장소규묘사업장예를들어보자. 우린이사업에서제조공정을거쳐30%이상의마진율을계산한다.그러나같은업종에 종사하는필리핀업주는10%위미만의마진율을보고있기에우린현지인과의판매가격에서경쟁상대가되지를못한다.가격경쟁력에서이들을이길수가없다.그이유는우린사업투자대비수익률을보고한국수준의우리인건비와이익률을계산하지만필리핀업주는우린돈100만원만벌어도그들만의충분한수입이된다. 결국우린필리핀현지인과같은업종,같은경영상황에선이들과경합이될수가없다.
두번째로요식업소,한국식당예를들어보자.필리핀대도시어딜가나많은한국식당을볼수가있다.주인장음식솜씨가있어한인사회에서소문난식당을제외하곤대부분의식당이운영난에허덕이고있는것으로알고있다. 식당개업하기전에지역상권을철저하게분석해야한다. 또한선택이주어진다면한인상대가아닌현지인상대로장사가가능한지도면밀하게
따져봐야된다.거창한인테리어로 도배한식당보다는독특한메뉴개발과현지인을겨냥한조그마한 간이음식점이더실속있다고생각된다.필리핀주요도시엔한인고객만상대하는식당이터져나간다. 단순한삼겹살집도대도시에선피해야한다고생각한다.우리나라음식중엔삼겹살이아닌다른음식도필리핀현지인이좋아한다.
세번째로막연하게내가구상한사업계획을필리핀에선
성공하겠지하는안이한생각은떨쳐버려야한다. 우리가외국에서사업할려면우선그나라를이해하고적응이돼있어야한다.외국생활오래하신분들얘기를들어보면적어도5년짬밥이되야그나라에적응된다고한다.결코단시간내 내가 이나라를파악했고사업할준비됐다는판단은금물이다.우린처음보는한국인과는30분만대화를해봐도 대충 상대방에대한기본성격등을파악하게된다.반면에외국인은몇날며칠장시간대화를해봐도파악이안될때가있다.그이유는문화와습관이다르기때문이다.필리핀은돈이면다해결된다는속단또한금물이다.
이나라도체계와시스템을갖춘나라이다. 못사는나라이기때문에정부관계실무진에게돈을보여주면안되는일도해결할수있겠지만은 한단체장과연류되어있는건은힘들다.또해결되지도않는다. 돈만날리는경우가 부지기수이다.
한예로,
얼마전한국에서제조사업하려들어온사람들이있었는데사업진행하기위한법인설립부터시작해사업자등록허가과정을 사전조사과정없이필리핀도착즉시 무작정 진행하다결국4개월남짓채안되막대한돈만날린채포기하고한국으로 철수 한것로알고있다. 우리끼리흔히하는말로일이꼬일때필리핀에처음도착할때누가공항영접나오냐에따라우리의필리핀운명이결정되어진다고말하곤한다. 마중나온사람이누군가가중요한게아니라 결국내 주관적판단이흐렸기때문에일를그릇쳤다고판단된다. 남탓하지말자.결국다내가저지른댓가이다.사업을하기위해선내가알아야한다. 영어가안되서.... 파고들어가야한다. 우리는여기현지인보다교육도많이받고지능또한우수한민족이다. 우리끼리대화할때는그리도똑똑한친구가 여기현지인과대화시는바보가따로없다는생각이종종든다.왜영어 대화에서는우리가약해지는지짚고 넘어봐야할숙제이다. 더이상 당하고
살지말자 대한인이여!
필리핀은틈새시장이많다.여기현지인이할수없는사업분야 선택이유리하다.독특한사업구상을해서준비한분야에들어서면경합상대가우리한국보다는확연하게다르다는것을우린느낄수가있다.
잘계획하고추진하면기회가있는나라이다.내가사업을벌이기앞서섣부른판단으로인한막대한경제적인피해를막기위해선모든면에있어완전하고검토된계획,특히이필리핀에선필요하다고생각된다. 결코쉽지않은필리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