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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녁무렵에 들려 오는 부르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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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면서 숨 고르기 스크랩 게슈탈트 심리학의 꿈 이해
비아 추천 0 조회 11 10.12.13 00:57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꿈은 느낌과 자각의 문제이며, 사고의 문제가 아니다.

융이 '적극적 상상'이라고 부르는 것은 각각의 꿈 상징을 마음 속으로 경험하는 과정이다.

꿈 해석의 이러한 측면은 특히 프릿츠 펄스(Fritz Perls)가 창안한 게슈탈트 심리학에서 강조된다.

그는 융과 마찬가지로 당신의 꿈은 오로지 당신 한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 결과로서 펄스는  꿈의 모든 부분을 자신의 일부, 즉 성격의 어떤 측면으로 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꿈의 모든 부분은 자신의 일부이므로 그것이 다른 누군가를 나타내는 것처럼 가장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예를 들면 어떤 꿈에 아이들과 어른들, 반대의 성을 가진 사람, 지혜롭고 거룩한 사람, 그리고 사나운 늑대가 들어있다면 우리는 먼저 자신을 어른들과 동일시한 다음, 그 꿈에 들어있는 다른 인물들이 당신에게 말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물어보려고 할 것이다.  그러한 유혹을 물리쳐야 한다고 펄스는 말한다.

꿈에 등장하는 인물들 또한 대상들과 장소들은 무엇인가를 말한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있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자신의 일부분이다.

예를 들면 늑대는 자신에게 말하는 자신의 동물성, 즉 의식적 자아에게 말하는 무의식세계의 일부분일 것이다.

유사하게 지혜롭고 거룩한 사람은 자신 밖에 있는 어떤 사람의 상징이 아니라 자신 안에 있는 어떤 상징-무의식 심층에 들어있는 직관적이고 본능적인 지혜-으로 보아야 한다.

꿈에 등장하는 아이들은 아마도 아직 남아있는 당신의 어린애 같은 행동이나 삶에 대한 순진한 사랑을 나타낼 것이다.

(상실했던 그 삶에 대한 사랑이 이제는 의식적인 삶에서 한 역할을 할 것을 요구한다)

동일한 것이 그 꿈에 들어있는 반대의 성을 가진 사람에게도 해당된다. 비록 그가 당신이 알고 있는 누군가의 특징을 가지고 있을지라도 그 꿈애서 담당하는 것은 상징적 기능이다. 즉 자신의 의식적 자아에게 영혼의 심상이나 그림자를 나타내거나 지혜노인이나 대모(大母)를 나타내는 것이다.이 모든 것들은 자기의 부분들 , 즉 꿈이 자신의 의식적인 일상생활에서 활성화시키고 사용하라고 말하고 있는 부분들이다.

꿈 해석에 대한 게슈탈트 접근방법은 전형적으로 집단적인 접근방법이다.

그들의 만남(encounter)집단은 잘 알려져 있다. 그 방법의 기본 개념은 당신의 꿈에 들어있는 각각의 요소를 차례로 취하여 그것을 다른 사람들 앞에서 실연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이 동일시 하려고 애쓰고 있는 '인물'이 되도록 우리를 격려해줄 것이고, 그리하여 자신이 특정의 꿈 소재에 의해서 표현된 자신의 숨겨진 부분을 찾아낼 수 있도록 저항감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프로이트가 지적했듯이 자신의 꿈에 들어있는 무엇과 동일시하는 것에 저항감을 표현하면 할수록, 자신의 일부분을 버리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일부분은 자신이 지금까지 내 것이 아니라고 말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잃어버린 부분을 되찾아서 자신의 삶에 원상복귀 시켜야 하는 것이다.

펄스가 체계화한 다른 하나의 기술-융이 말하는 '적극적 상상'의 확장-은 한 꿈에 들어있는 두 요소들(사람들, 동물들, 대상들, 또는 심지어는 색깔들이나 냄새들)사이의 대화를 시작하게 하는 기술이다. 이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의자 두개를 서로 마주보도록 놓고 꿈에 들어있는 한 요소(예를 들면 소녀)의 역할을 맡는 동안 한 의자에 앉아 있다가, 당신이 다른 요소(예를 들면 소년이나 뱀)의 역할을 담당할 때는 다른 의자에 앉는다.

이 의자에서  저 의자로 이동하는 것은 한 인물에서 다른 인물로의 완전한 변화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

뱀의 역할을 하면서 당신은 자신이 그 소녀가 생각하는 것처럼 무섭고 악한 존재가 아니고, 다만 그녀의 삶을 풍성하게 할 수 있는 완전히 선천적인 하나의 능력임인을 그녀에게 확신시키려고 애쓰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소녀의 역할을 하면서 당신은 뱀에 대한 공포의 느낌을 표현하고, 그 이유를 말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결국 이 뱀은 당신으로 하여금 불안을 발견하게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꿈에 들어있는 두 소재들 사이의 대화들은 종종 펄스가 말하는 '누르는 자'와 '눌리는 자'사이의 대화가 될 것이다.

그것이 의미하는 것은 당신의 꿈에 들어있는 요소들 가운데 하나는 당신의 성격 가운데 억압되었거나 무시되었거나 과소평가 됨으로써 완전히 활용되지 않았던 부분을 나타내 줄 것이고, 다른 요소는 당신의 일부인데 그것은 당신의 다른 부분이 지금까

지 두려워 했거나 소스라치게 놀람으로써 넌더리가 났던 그리하여 지금까지 억압하고 내 것이 아니라고 말했던 자신의 일부-의식적인 자아나 초자아(양심)-일 것이라는 사실이다.결국 그 대화는 전에는 갈등관계에 잇던 성격의 두 부분이 서로 협조적인 합의에 이르는 것으로 끝을 맺어야 한다.

정신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그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해결하는 것으로 그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부분의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문제의 야기자임을 그만두고 행복과 전반적인 실현에 대한 창조적인 기여자가 될 것이다.

특히 주목해야 할 사실은 펄스는 꿈의 주된 목적을 '통합'으로 보았다. 즉 성격 가운데 이제까지 거부되었거나 무시되었던 부분들을 원상화복시킴으로써 개인의 온전성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되풀이하여 꾸는 꿈들은 거의 언제나 다소 오래 계속되는 내적인 어떤 갈등과 불안을 표현하는 것으로 취급되어야 한다.

꿈에 들어있는 다양한 인물들이 앉을 의자를 바꾸는 것과 같은 물리적 책략을 사용함으로써 게슈탈트 방법을 자신의 꿈에 우리는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출처:한국심리치료 연구소 <심층심리학적 꿈 상징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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