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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기존의 낚시터 사장님들을 위한 강의자료(해양수산부 전문교육자료)로서 처음으로 만들어진 자료입니다.
미래에 낚시터를 해 보고저 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잘 이해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더 설명이 필요하신 분은 직접 방문하셔서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상담료 무
낚시터업자 전문교육 교재
(낚시터경영 실무 Ⅲ)
2017.2
강사 노영무
이 어린아이는 작은 물고기 한 마리로
인생에서 최고의 행복을 만들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 이 어린아이는
자신이 경험한 세계에서 가장 원초적인 즐거움을 만끽하고 있습니다.
우리 낚시업계의 미래는
새롭게 자라나는 어린아이들에게
건전한 낚시문화를 계승시키는 데 달려있습니다.
목 차
1. 개 요
2. 낚시터 서비스업의 분류
3. 낚시터의 다양한 유형
4. 낚시요금 체계
5. 자가 홍보법
6. 낚시터 수질관리
7. 낚시터 어류의 생태관리
8. 낚시터업 보호대책
9. 낚시터 성공비결
낚시터를 경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식과 실무를 습득해야 한다. 낚시라는 특수한 레저는 비교적 넓은 공간과 위험요소가 많은 수변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레저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용객과 관리자와의 유기적 관계구성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또한 낚시터는 계절적 요소가 강해 이용객의 전환점이 크게 2번 이상 발생하여 꾸준한 고객의 관리가 용이하지 못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자면 물낚시에서 송어낚시로, 송어낚시에서 얼음낚시로, 다시 얼음낚시에서 물낚시로의 전환은 늘 고객이 바뀌는 점환점이 존재한다.
기후적인 요소도 수시로 작용해 고객의 관리에 맥이 끊어지는 문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개선하고 영업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영기술과 기법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살아있는 활어를 상대로 관리해야 하고 자연생태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물고기의 생태와 자연의 환경변화, 수질변화 등에 세심한 관심과 지식이 필요하다.
물고기들의 각종 질병과 병충해에 대해 관리할 능력이 필요하고, 치료할 수 있는 치료제등을 사용할 능력이 겸비되어야 한다.
낚시터는 규모와 소재한 위치 등에 따라 낚시터경영 하는 방법이 크게 다르고, 환경적인 요소가 큰 차이가 있어 낚시터의 단점과 장점을 최대한 고려하여 경영을 해야 사업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
내가 관리하고 있는 낚시터의 영업분석을 완벽하게 하여, 낚시터의 장점을 부각시켜 경영의 최전방에서 활용해야 한다.
낚시터의 홍보관리도 게을리 할 수 없다. 자신의 능력을 향상해서 각종의 무료사용 매체를 통해 자신을 알릴 필요가 있다. 홍보는 영업에서 제일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다양한 수요를 원하는 이용객에게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낚시터는 내가 이용하는 곳이 아니고 소비자가 이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모든 준비를 한 낚시터를 알리는 것은 경영자의 능력이고 몫이다.
2017년에는 2015년, 2016년에 이어 경영실무의 깊은 부분까지 다루어 본다.
낚시터 경영실무(Ⅲ)은 Ⅰ,Ⅱ편에 이은 전문성 있는 부분으로 낚시터 경영실무에 큰 도움이 되리라 본다.
■낚시터 서비스업의 분류
낚시터 레저서비스업은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지만 체제형과 경유형, 오락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근본적으로 낚시를 하기위해 가는 곳이 낚시터이기 때문에 모두 체제형이라 할 수도 있지만 낚시터에서의 체제형은 오랜 시간 동안 낚시를 하면서 숙박을 겸하는 낚시를 의미한다. 반대로 경유형은 단시간 즐기기 위해 하는 행위를 기준으로 말한다. 오락형은 도심지 내의 상업용 건물에서 하는 실내낚시터로 짧은 시간에 카페 또는 오락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형태이다.
낚시터업은 다른 업종과 달리 낚시객의 이용을 통한 만족도가 형성되어 간접적으로 효과를 보는 특수함이 있다. 만약 이 간접적인 결과가 부족하면 이용객의 불만도가 높아지게 된다. 그로인해 고객의 감소가 일어나며 재방문의 기회가 사라진다. 이를 위해 관리자의 적극적인 직접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 결과적으로 인간적 관계가 형성되어 충성고객인 단골손님이 늘어나게 된다.
1. 체제형 낚시터
주로 원거리에 있는 대류지 형태의 낚시터가 이에 속하며, 1일 숙박을 위한 시설이나 낚시하는 공간에 야영을 할 수 있는 장소가 제공되는 경우로 자연과 함께하는 낚시인들이 주로 이용한다..
원거리에서 낚시를 즐기기 위해 방문하기 때문에 주차공간과 야영공간이 적당히 준비된 자연지형으로 수변지역에서 낚시터를 운영하는 곳이 많다.
자연의 풍광을 즐기는 전형적인 대류지 낚시터에 적합한 낚시터 형대이다.
최근에는 시설을 중심으로 수상시설물이 갖추어져 있어 취침실이 설비된 시설형태의 수상방갈로가 기본적으로 준비되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 형태의 낚시터는 먹고, 자고, 즐기기를 통한 매출의 증대를 볼 수 있으며, 1일요금제 방식의 잡이낚시 요금제로 운영되는 대류지형 낚시터이다.
2. 경유형 낚시터
주로 도심지에서 1시간이내에 있는 중·소류지형태의 낚시터가 이에 속하며, 주차하는 공간과 낚시하는 공간으로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다.
장시간 낚시를 하는 것이 아니고 숙박 없이 단시간 취미생활로 낚시하는 소규모 공간의 낚시터이다. 짧은 시간 물고기를 빨리 만나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형태이다. 이런 유형의 낚시터는 주로 즐김 또는 손맛낚시터로 이용되며 접근성이 좋아 회전률을 중시하는 경영을 한다. 가족경영이 가능하여 유지관리비가 적게 들어 깔끔하게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 오락형 낚시터
주로 도심지 내의 접근성이 좋은 위치의 실내공간에 설치하는 소규모의 낚시카페형 낚시터이다. 주로 오락장의 형태로 운영되며, 연인 및 가족, 직장인들이 가볍게 2시간 이내로 즐기는 오락형으로 상품들을 증정하는 낚시터이다.
[낚시카페 실내낚시터] [저수지의 수상시설물] [낚시터 주변 환경조성]
■낚시터의 다양한 유형
문화가 발달하고 낚시의 다양성이 요구되면서 민물과 바다에서 다양한 낚시형태와 방법이 구사되고 있다. 그에 따른 유료낚시터의 종류도 세분화되고 있다.
도심지내의 지하에 작은 카페형 실내낚시터의 체인화부터, 겨울철 얼음낚시축제장과 낚시터들이 많아지고, 바다고기와 민물고기의 종류별 낚시터가 성업하는 시대의 다양성에 따른 문화의 변화로 보인다.
장소의 다양성과 어종의 다양성, 시설의 다양성, 관리법의 다양성들이 새로운 낚시터를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따른 분류로 적절한 낚시터의 유형을 찾아
경영의 방향을 잡으면 낚시터업의 미래는 밝다. 낚시터의 유형을 현실적인 경영에 반영하여 적용하면 좋은 매출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끊임없이 조건에 맞는 낚시터의 개발은 시대적 요청이다.
이제 낚시터는 단순히 레저단계를 벗어나 오락적인 특성이 가미되고, 스포츠적인 요소를 가미하는 시대로 변모하고 있다.
낚시터는 각개의 특성이 있으며, 대류지는 시원함과 독립성이 강하고, 중류지는 관리하기 용이하고 어류에 대한 즉각적인 효과가 용이하다. 소류지는 인건비에 대한 부담이 적고 가족경영이 가능하며, 낚시객의 접근성이 용이하며, 조과에 대한 확실성이 강하다. 낚시를 배우고저 하는 이들이 쉽게 접근 할 수 있어 교육장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1. 장소의 다양성에 의한 낚시터의 유형
장소별로 여러 가지 자연환경이 큰 차이가 있으므로 수심, 수질, 접근성 등이 달라 다양하게 분류하여 그 특성에 맞는 낚시터 이름을 붙인 특화한 낚시터의 분류유형이다.
2. 어종의 다양성에 의한 낚시터의 유형
낚시를 대상으로 하는 어종은 많다. 과거에는 선택하지 않았던 대상어종들이 낚시기법의 개발과 용품의 개발을 앞세운 상업성이 발달하면서 자연적으로 낚시의 종류로 특화해 새로운 낚시터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전통적인 낚시터인 복합어종낚시터를 비롯해 붕어전용낚시터, 잉어전용낚시터, 향어전용낚시터, 바다고기낚시터, 대물낚시터, 랍스터낚시터, 메기낚시터, 루어낚시터, 쏘가리낚시터, 배스낚시터, 떡붕어낚시터, 빙어낚시터, 송어낚시터, 뱀장어낚시터, 릴낚시터, 철갑상어 등 계절적인 요소와 낚시조건, 낚시기법의 요소들을 고려한 다양한 낚시터들이 등장하고 있다.
민물이라 할지라도 유료터에서 사용할 고부가가치의 낚시어종의 개발이 필요하다. 필요로 하는 어종이기만 하면 가격은 관계없는 시대가 된 듯하다. 그동안은 송어로 저수온기의 낚시를 대체했고, 틸라피아로 하절기 낚시의 고급종으로 대체되고, 베스가 유입돤 곳은 루어낚시, 철갑상어로 그 맥을 잇고 있다.
최근 대류지를 중심으로 쏘가리 치어를 방류하면서 미래를 대비하고 있다.
우리 유료낚시터 업계가 고부가가치를 만들어야 하는 어종의 개발도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시대적으로 요구하는 사안이다.
어류 신종의 개발은 우리의 목적에 부합하는 파이팅과 크기, 다양한 기법의 낚시를 구사할 수 있는 어종이 된다.
3. 시설의 다양성에 의한 낚시터의 유형
낚시터의 시설이 다양화됨에 따라 수익성을 창출하기위해 지금까지 통상적으로 사용하던 방식의 땅좌대낚시터를 비롯해 카페형 실내낚시터, 바다낚시터, 수상좌대낚시터, 잔교낚시터, 캠핑장낚시터, 실습·체험장낚시터, 손맛낚시터, 즐김낚시터, 잡이낚시터등 다양한 조건에 맞는 시설을 갖추고 매출의 확대를 위한 특성화한 낚시터들로 이름을 변경하며 발전하고 있다.
최근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낚시업계도 다양성 있게 변모하고 있다. 『낚시관리 및 육성법』이 시행되면서 실내낚시터가 이 법에 의해 등록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성공적으로 정착되고 있으며 시.군단위 뿐 아니라 읍단위까지 분포되는 최신식 체인식 카페형 실내낚시터이다. 젊은이들을 상대로 쉼터의 기능과 데이트코스로 오락장개념의 단시간 즐기는 신개념의 낚시터이다. 과거 80년대에 성업됐던 업종이지만 이제는 정식으로 등록을 할 수 있어 도전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해산어류를 대상으로 하는 육상 바다낚시터의 등장이 새로운 낚시터의 새 장을 열었다. 무등록으로 할 수밖에 없었던 해안가 바다낚시터가 등록이 가능해지면서 급격히 늘고 있으며 성업하고 있다. 또한 육상의 동절기 바다 하우스낚시터가 급격히 늘고 있다. 그 대상어종도 유료낚시의 대상어가 아니던 랍스터, 뱀장어 등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다. 낚시 본래의 목적인 포획과 식욕의 원초적 심리가 낚시인들을 자극하고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고가의 어종은 유료터에서 새롭게 개척해야할 부분이다.
■낚시요금 체계
낚시터 운영형태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요금체계의 다양성도 새로운 경영의 대안이다. 기존의 단일성으로 소비자 욕구의 다양성을 채울 수는 없다. 지금껏 단순하게 기존의 1일 요금체계로 하는 데는 다양한 낚시터형태에서 문제가 있다.
형태로는 1일요금제, 12시간요금제, 시간요금제 등 기본으로 다양하게 적용한다.
1. 1일 요금제
1) 일출부터 다음날 일출까지
일출부터 다음일출을 1일로하는 제도로서 오후에 도착해도 다음날 일출까지를 1일로 하고, 밤에 와도 다음날 일출을 기준으로 하는 방식이다. 주말에 이용객들과 늘 부딪치는 문제가 발생한다.
2) 12시부터 다음날 10시까지
조건에 따라 시설을 겸하는 곳에서는 여관식으로 12시에서 다음날 10시까지를 기준으로 하는 운영방식이다. 시설의 회전률을 위해서다. 주로 대류지형낚시터들이 운영하는 방식이다.
이 제도의 모순은 늦게 도착한 이들의 불만이 가장 크게 대두된다.
3) 새벽부터 자정까지
오전 10시 개방해서 밤 10시까지 운영하는 도심지 인근의 소류지낚시터 운영법이다. 직원을 두지 않고 기족경영을 하는 손맛낚시터나 소류지 잡이낚시터에서 운영하는 방식이다. 이 낚시터의 경우 휴일에는 1일 야간낚시를 병행하기도 한다.
2. 시간요금제
1) 12시간 요금제
1회 이용할 수 있는 시간제로 입어시간으로 부터 12시간 후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와 지정된 개장시간부터 12시간을 기준으로 마감하는 요금제이다. 정시를 정해 놓아 불협화음이 적다. 근교형 낚시터에서 회전률을 높이는 경영을 하는 24시간 개방형 낚시터 에서 적용한다. 경험상 이 시간을 다 이용하는 낚시객은 10%이하이며, 주변의 거주하는 낚시객들이 이용하기 최적이다. 표를 소지한 이들은 다시 아침에 들어와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쉴 수 있는 공간이 필요없다.
2) 기본시간 요금제
좀 더 시간을 세분화해서 짧은 낚시를 즐기는 이들에게 호응을 일으킬 수 있는 낚시요금제이다. 2시간, 4시간, 6시간 등 본인이 필요로 하는 시간만큼 이용할 수 있다. 젊은 연인들이 아주 좋아한다. 회전률을 중요시하는 낚시터에서 도입할만한 요금제이다. 2만원요금에서 기본시간이 짧다고 시간에 비례한 요금적용이 아니고 1만5천원, 1만원 등으로 해 요금이 조금더 비싼 요금제로 3단계정도로 만들면 효과가 있다. 그들은 단 한 마리만 낚아도 즐거운 것이다. 초심자를 유치하기엔 최적이다.
3) 1시간 기본요금제
오락형 낚시터에서 사용하기 좋은 요금제이다. 기본요금을 1만원 정도로 이용객이 쉽게 적응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흥미를 유지해 반복 연장을 유도하는 요금제로 입장시간만 찍고 퇴실시간에 정산하는 요금제도이다.
젊은 층이 선호하고 쉴 수 있는 공간의 제공하는 카페와같은 개념으로 운영한다.필요한 소품이나 간단한 음료등을 제공하는 전형적인 도심형 만남의 공간이다.
시설을 잘 설비하면 젊은 층에서는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가족들이 즐기는 공간이기도 하다.
■자가 홍보법
자기낚시터를 홍보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기존의 매체를 이용하면 비용이 많이 든다. 자신의 영업을 적극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직접 홍보할 수 있는 기본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포털싸이트 웹진에 의뢰해 집중 홍보하는 방법이 있다.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홈페이지 형식] [카페 또는 블로그방식]
자기 도메인으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홍보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지만, 여러 가지 비용과 홈페이지 제작비가 들어간다. 홈페이지 방식으로 하면 자기만의 색깔로 만들 수 있으며, 각종예약 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다.
카페나 블로그 방식은 별도의 유지비용이 없으며 검색어 순위에서 상위에 있을 수 있는 강점이 있다. 또한 자유롭게 수시로 변경할 수 있으며, 입력이나 세부적인 운영방식이 손쉬워 낚시객들이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다. 질문과 답변이 빠르게 핸드폰을 통해 교감을 이룰 수 있어 유용성이 더 높다. 다움과 네이버가 공급하고 있어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강점이 있다.
[한국낚시업중앙회 홈페이지 홍보] [남양주시 관광레저]
한국낚시업중앙회의 홈페이지 부속 조황정보란에 회원의 경우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관광 레저 홍보코너에 담당부서에 도움을 요청하면 등재할 수 있다. 남양주시의 경우 담당부서의 도움으로 관광레저홍보 코너에 지역회원 낚시터를 등재해 좋은 홍보효과를 얻고 명승지화 되고 있다. 협조를 요청할 시는 올릴 자료를 잘 만들어서 파일로 요청하면 가능하다.
낚시누리 해양수산부 홈페이지에 보면 회원으로 가입하면 누구나 자신의 낚시터를 홍보할 수 있다. 다양한 경로로 찾아보면 무료로 홍보할 수 있는 곳이 많이 있다.
좋은 도움이 된다. 낚시계에는 무료로 운영되는 홈페이지가 많다.
2017년 2월 노영무 씀
<완벽한 자료는 첨부파일을 참조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