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환상종주자전거길
용두암 – 이호테우해변 – 애월해안도록 – 한림공원 – 신창풍차해안도록 – 수월봉 – 모슬포 – 송악산 – 중문관광단지 – 법환 – 정방폭포 – 쇠소깍 – 남원 – 표선해변 – 성산 – 김녕성세기해변 – 함덕서우봉해변 – 용두암
전체거리 : 234km
예상시간 : 15시간 30분
난 이 도 : ★★★☆☆
제주도는 유네스코가 인증하는 자연과학분야 3관왕(생물권보호구역,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을 달성한 지역으로 교통량이 적은 해안도로와 일주도로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전거길이 조성되었습니다.
자전거길은 김녕성세기해변, 함덕서우봉해변, 표선해변 등 아름다운 해변과 쇠소깍, 성산일출봉, 송악산 등 제주도가 자랑하는 관광명소 등을 경유합니다.
특히 남원~김녕해변으로 연결되는 약 60km의 해안도로 구간은 바다와 인접하여 자전거 주행이 가능해 색다른 묘미를 느낄 수 있으며, 엉일해안, 한담해안도로, 신창풍차해안도로, 월령선인장단지, 법환바당 등 숨겨진 제주도의 명소 등은 자전거 이용자에게 또다른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제주환상종주자전거길은 2015년 11월 7일에 개통되었으며 제주도 해안도로를 따라 원형으로 순환하는 구조입니다. 바다를 보며 달릴 수 있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용두암을 기준으로 서쪽에서 동쪽인 반시계 방향으로 일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주환상종주에서 ‘환상’은 幻想(fantasy)이 아니라 環狀(ring shape)을 뜻하는데 번역은 fantasy라고 되어 있습니다. ^^; (소오름.. 어쩐지 판타지라고 하기엔 너무 힘들더라구요..;;)
제주도 자전거 종주를 위해 비행기나 선박편으로 자전거를 가져가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여하실 분들을 위해 자전거 대여점 정보도 알려드릴게요. ^^
| 자전거 렌트
바이크트립
전화번호 : 064-744-5990
주소 : 제주 제주시 용문로 26-3
운영시간 : 08:30 ~ 19:00
웹사이트 : http://www.biketrip.co.kr/shop/main/index.php
- 요금표 -
카본 MTB 중급 - 24,000원
전기자전거(미니벨로) - 29,000원
카본 MTB 상급 - 34,000원
로드 중급(105) - 29,000원
로드 상급(울테그라) - 39,000원
전기자전거- 최고급 - 39,000원
미니벨로(브롬톤) - 29,000원
제주도에는 정말 많은 자전거 대여소가 있는데 제가 이용한 자전거 대여점은 <바이크트립>이라는 곳입니다. 이번 저의 일정은 제주도 자전거종주 뿐만 아니라 텐트와 침낭 등의 개인장비를 싣고 자전거 캠핑을 하려는 목적도 있었고요. 자전거 종주 이후에는 한라산 등산 일정도 있었기 때문에 짐이 아주 많이 있었는데요. 제주공항과 가깝고 짐을 보관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서 이곳으로 정했습니다.
바이크트립은 제주공항에서 도보로 약 10분 이내의 거리에 있는데요. 제주공항 1번 출구로 나와서 횡단보도를 건넌 후 좌측으로 가다가 교차로에서 200m 정도 직진하면 우측에 있습니다.
자전거 대여 뿐만아니라 자전거 유모차, 트레일러, 패니어, 클릿슈즈 등의 관련 장비와 액션카메라, 가민엣지, 헤드셋 무전기 등 추가 장비도 대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짐보관, 매장 외 자전거 배달이나 반납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도 받으실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위의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확인 바랍니다.
아무래도 대여점의 특성상 고가이거나 최신 장비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웬만한 장비와 서비스는 모두 제공되니 충분히 매력적인 곳이라고 생각되고요. 매장 내 큰 개가 있으니 동물 알레르기가 있거나 트라우마가 있으시면 사전에 숙지 바랍니다. (엄청 크지만 순한 것 같더라고요..ㅎ)
자전거 자물쇠 비밀번호는 잊어버리지 않도록 꼭 사진을 찍어둡시다!
| 종주 일정
이번 일정은 자전거 캠핑으로 진행할 예정이기 때문에 넉넉히 3박 4일로 계획했는데 총 234km이니 보통 하루 평균 60km 정도 주행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전거종주만 생각하신다면 일반적으로 하루 평균 약 80km, 2박 3일 일정으로 계획하시면 충분하시리라 생각됩니다.
| 박지 정보
1일차 곽지해수욕장야영장
2일차 금모래캠핑장
3일차 표선해수욕장
| 제주공항 ~ 다락쉼터
제주환상종주자전거길의 시작점은 용두암인데요. 저는 공항에서나와 자전거대여점에서 렌탈 후 짐을 맡기고 바로 다락쉼터로 이동했습니다. 최종적으로 반납할 때 동쪽에서 넘어오기 때문에 마지막에 용두암을 거쳐 오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
제주공항에서 다락쉼터인증센터까지의 거리는 약 19km인데요. 이호테우해변을 지나 제주일주서로를 타고 애월해안로를 거쳐 가게 됩니다. 애월해안도로는 제주특별자치도 북서부 끝의 해안을 따라 형성된 도로로 하귀리에서 애월리까지 이어지는데요. 제주에 있는 여러 해안도로 중 가장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다양한 형태로 굴곡진 해안선을 따라 지그재그로 이어지는 총 길이 9km의 도로를 자동차로 달리는 동안 해안의 절벽과 하얀파도, 드넓게 펼쳐진 맑고 푸른 바다 등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기 때문이죠. ^^ 해안도로 주변에는 이국적인 분위기의 레스토랑과 카페, 호텔, 민박이 많이 자리잡고 있어 적절히 쉬어가기에도 좋습니다. ^^
인증사진도 찍고 ^^;
첫째 날은 오후 비행기로 왔기 때문에 시간이 많지 않아서 다락쉼터에서 5km 정도 떨어진 곽지해수욕장 야영장에서 보내기로 했습니다.
도착해서 텐트를 치고나니 뉘엿뉘엿 해가 저물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답게 제주도는 곳곳에 편의점이 즐비해있고 마트와 카페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있기 때문에 미리 장을 봐서 올 필요가 없습니다. 식당에서 간단히 해결하고 게스트하우스에서 잠을 자도 좋고요. 저는 마침 제 발이 되어줄 자전거도 있기 때문에 오는 길에 인근 마트에서 고기도 조금 사고 편의점에서 시원한 음료수도 사가지고 왔습니다. ^_^
영상으로 보는 제주환상자전거길
카페회원들의 안전을 위해 iframe 태그를 제한 하였습니다.
관련공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