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상반기 참여자 간담회
의왕시 사랑채노인복지관은 6월 19일(수) 20일 (목) 9시 30부터 12시까지 공용청사 3층 대강당에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상반기 참여자 간담회가 진행됐다.
금유현 관장의 인사말에 이어, 이혜원 복지사의 사회로 현재 진행 중인 일자리 현황을 ppt자료로 공유하며, 앞으로 혹서기에도 대처법을 설명을 했다.
이어서 임성균 복지사는 주간보호 “어르신은 사랑채가 모시겠습니다”라는 반짝 반짝 스티커를 배부하면서 이웃의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널리 홍보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다음은 이소연 복지사의 카카오 가치가치 대해 설명이 있었다. 어르신들은 좀 생소하겠지만, 좋아요, 댓글을 하면 한 번당 100원이 회사가 지원하는 시스템이 되어있어서 내돈은 안 들고 카카오 회사가 300원을기부 해준다. 혼자하기 어려우면 2층 화장실 맞은 편 사무실에 오시면 언제든 친절히 도와 드리겠습니다.
또한 '노인 인권의 이해" 라는 주제아래 특강으로 권태훈 강사의 강의가 시작 됐다. 모든 노인은 존엄하게 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인권은 역지 사지” 그 사람의 입장을 생각 해 본다.
고령화의 차별적 대우
“노 시니어 존” 이란 카페가 등장, 60세이상 어르신 노인은 카페 들어오지 말라는 젊은이들의 세상이다.
노인을 대상으로 개발된 인형 로봇이 등장하는 시대이다. 인형 로봇이 “저녁 시간입니다” 약 드실 시간입니다“ 라고 말을 해주는 돌봄 인형은 단순한 장난감 같지만, 상호 작용을 통해 노인의 심리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마지막으로 노인 일자리 상반기 참여자 간담회 참석자 300여명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하고, 의견을 수렵하여 효과적인 운영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