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몇주 전 이미 원장님들에게 주초 인사메일로 Negative SEO,
Reverse SEO에 대해 대충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사실 이런 비겁한 수단에 대해 별로 설명드리고 싶지 않았지만 결국 기회가 왔네요.
토요일 한의쉼터 익명게시판에서,
모 피부전문프랜에서 이런 방법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덕분에 ㄲㄲㅇ 같은 다른 피부프랜이 손해를 입은 것 같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이런 수법에 관해 제가 알고 있는 사실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최적화의 반대개념인 네거티브 최적화의 존재
SEO의 반대인 Negative SEO, Reverse SEO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최적화가 어떤 블로그나 사이트를 검색엔진의 상위에 노출시키는 방법이라면,
네거티브 - 리버스란 반대로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게 손쓰는 노하우를 말하지요.
미국과 일본에서는 이미 2011년부터 이런 방법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리버스 최적화의 가장 큰 목적은 의외로 건전합니다.
바로 웹상에서 겪게된 억울한 사실이나 모함이 노출되지 않게 삭제해주는 목적에서 출발했지요.
가령 일본에는 넷이지메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피해자가 리버스 최적화를 의뢰해,
모든 검색엔진과 웹사이트에서 관련 글들을 내리거나 삭제할 수 있지요.
하지만 부작용도 생깁니다.
이번에 모 피부프랜에서 경쟁업체의 블로그를 견제한 것처럼,
외국에서도 경쟁업체 웹사이트 끌어내리기 수단으로 전락하고 말지요.
현재 국내에도 분명 이런 대행업체가 있을겁니다.
사실 업체에 의뢰하지 않아도 요령만 알면 누구나 시도해볼 수 있고요.
저품질 블로그만 하나 있으면 됩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버려도 되는 일반 저랭킹 블로그로도 충분하네요)
그래서 제가 과거 메일에서 저품질블로그만 수집하고 매입하는 사람이 나타날 것이라 말한 것이지요.
원장님의 블로그나 한의원 블로그가 상위에 노출되어 있다면,
혹시 네거티브 SEO공세에 노출되지는 않았는지 파악해보십시오.
만일 어떤 블로그에 원장님이나 한의원 블로그의 포스팅이 지속적으로 copy & paste 되고 있다면 문제는 심각해집니다.
포스팅 글은 무조건 복사금지로 설정해두십시오.
필요시 예방차원에서 수법도 공개해드리겠습니다.
첫댓글 얼마 전 소비자리포트 방송에 나온 한약에 대한 부정적인 내용에 대한 웹상의 댓글과 공감들도 모두 네거티브 seo업체에 의뢰해 없앨 수 있답니다.(단 비용이 몇천만원 이상 나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