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論 傷寒 春變溫病 夏變熱病
[內經] 曰 人之傷於寒也 則爲病熱 又曰 熱病者 傷寒之類也 此之言熱病 乃冬令嚴寒 人觸冒之 感而卽病之謂 而非夏時暑病爲熱病之比
夏時熱病 今夏至後 天令暑熱炎蒸之邪 感傷於人 與冬時傷寒之熱病 大不侔也 冬寒之熱病 自表而入 夏暑之熱病 自內而發 病不同時 故治法亦異 辛溫發表與寒涼清解 有不可同日語矣
自王叔和序[傷寒論] 而曰 中而卽病 名曰傷寒 不卽病者 寒毒藏於肌膚 至春變爲溫病 夏至變爲暑病 暑病者 熱極重於溫也 斯言出 而後世醫者 俱以春時之溫病 由冬傷之寒而變 夏月之暑病 亦由冬傷之寒而變 是溫病 熱病 皆因冬時受寒 而至春 夏以變焉者也 其言不大謬乎
經云 冬傷於寒 春必病溫者 蓋以冬時不藏精 觸冒寒邪 則春時必有溫病之證 非以春時之溫病 必自冬寒而變也
又云 夏至後病熱爲暑 此本天令大熱之氣 卽時感受而成 豈有寒毒藏於肌膚之中 至春不發 歷過春三月 伏藏至夏至後 而又變爲熱 有是理乎 叔和又云 三月 四月 其時陽氣尚微 爲寒所折 病熱則輕 五月 六月 陽氣已盛 爲寒所折 病熱則重 夫三月 四月 五月 六月之寒 此暴時之寒氣也 與冬令嚴寒伏藏之寒不同 旣曰春變爲溫 夏變爲熱 由冬時之寒傳變而來 又云陽氣已盛 爲寒所折 則其變病爲溫 爲熱 其冬令之寒乎 抑時行之寒乎 立言爲矛盾矣
夫風寒傷人 未發病已前 不能預知其客於某經絡 某臟腑 及其發病已後 而後能審其爲何因何感也 若謂冬時受寒 而必逆決爲春之必變爲溫病也 夏之必變爲熱病也 則鑿而不可稽矣
大約冬傷於寒而卽病者 曰傷寒 冬不藏精而春病者 曰溫病 夏傷於暑而病熱者 曰熱病
此三證本各以其時受病 而非寒變爲溫 變爲熱之謂也
[內經]에 이르기를 '人이 傷寒하면 病熱한다.'하니라. 또 이;르기를 '熱病은 傷寒의 類이다.'하니라. 여기서 말한 熱病은 곧 冬令의 嚴寒에 人이 觸冒하니 感하여 卽病하는 것을 말하고, 夏時의 暑病으로 된 熱病을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夏時의 熱病은 夏至 후 天令인 暑熱 炎蒸의 邪가 人을 感傷한 것으로 冬時의 傷寒의 熱病과는 大하게 다르니라. 冬寒의 熱病은 表에서 入하고 夏暑의 熱病은 內에서 發하니라. 病의 時가 不同하니 故로 治法도 異하니라. 辛溫으로는 發表하고 寒涼으로는 清解하니 같은 日로 말하면 안 되니라.
王叔和가 [傷寒論]을 序하며 이르기를 '中하여 卽病하면 名하여 傷寒이고, 不卽病하면 寒毒이 肌膚에 藏하였다가 春에 이르러 變하여 溫病이 되며, 夏에 이르러 變하여 暑病이 되니라. 暑病은 熱이 溫보다 極重하다.'하니라. 이 말이 出하고는 後世의 醫는 모두 春時의 溫病은 冬에 傷한 寒이 變하므로 말미암고 夏月의 暑病도 또한 冬에 傷한 寒이 變하므로 말미암는다고 말하니라. 이는 溫病 熱病은 모두 冬時에 受寒하므로 인하여 春 夏에 이르러 變한 것인데, 그 말이 大謬하지 않는가?
經에 이르기를 '冬에 寒에 傷하면 春에는 반드시 病溫한다.'하니, 冬時에 藏精하지 않고 寒邪를 觸冒하면 春時에 반드시 溫病의 證이 있다는 것이지, 春時의 溫病은 반드시 冬의 寒에서부터 變한다는 것이 아니니라.
또 이르기를 '夏至 後의 病熱은 暑이다.'하니, 이는 본래 天令이 大熱한 氣에 卽時 感受하여 된 것인데, 어째서 寒毒이 肌膚의 中에 藏하여 春에 이르러 不發하다가 春三月을 歷過하고 伏藏하였다가 夏至 後에 이르러 또 變하여 熱로 變하는가? 이러한 理가 있는가? 叔和가 도 이르기를 '三月 四月에는 그 時의 陽氣가 아직 微한데 寒이 折하니 病熱이 輕하고, 五月 六月은 陽氣가 이미 盛한데 寒이 折하니 病熱은 重하다.'하니라. 三月 四月 五月 六月의 寒은 暴時의 寒氣이니, 冬令의 嚴寒의 伏藏하는 寒과는 不同하니라. 이미 '春에 變한 溫과 夏에 變한 熱은 冬時의 寒으로 말미암아 傳變하여 來한 것이다.'고 하고 또 이르기를 '陽氣가 盛한데 寒이 折하면 變하여 病이 溫이 되고 熱이 된다.'하니, 冬令의 寒인가? 아니면 時行하는 寒인가? 立한 言이 矛盾이 되니라.
風寒이 人을 傷하여 發病하기 이전에는 미리 어느 經絡과 어느 臟腑에 客하였는지 알 수 없고, 發病 이후에라야 무슨 因인지 무엇을 感하였는지를 審할 수 있느니라. 만약 '冬時에 受寒하여 春에 반드시 變하여 溫病이 되고 夏에 반드시 變하여 熱病이 된다고 반드시 逆으로 決한다.'고 한다면 鑿하는 것이니 稽할 수 없느니라.
크게 約하자면, 冬에 寒에 傷하여 卽病하면 傷寒이라 하고, 冬에 藏精하지 않아 春에 病하면 溫病이라 하며 夏에 暑에 傷하여 病熱하면 熱病이라 하니라.
이 三證은 본래 各 그 時에 受病한 것이지, 寒이 變하여 溫이 되고 變하여 熱이 되는 것을 말한 것이 아니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