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04
5 : 2 ~ 4
장소와 행복 김동환담임목사님
생거진천 사후용인이라고 말합니다.
군청에서 전하는 유래를 보면 진천에 사는 추천석 이란 사람을 저승사자가 잘못 대려갔습니다. 그런데 용인 사는 추천석을 데려 가야 하는데, 진천 추천석을 잘못 데려가, 용인 추천석의 몸에 들어갔다는 데서 유래 되었다 합니다.
또 다른 이야기로는, 진천여인이 용인으로 시집갔으나, 남편 사후에 진천으로 돌아와 재가 하였다 합니다. 두 곳 자녀들이 서로 섬기려 소를 하였는데, 생전에는 진천 자녀들이 섬기고, 사후에는 용인 자녀들이 섬기라 판결 했다 합니다.
생거진천이란 우리가 사는 이 땅에
재해가 없고 가뭄에 물마름이 없고 태풍 비해도 없는 곳으로 살기 좋은 곳이라 합니다.
여러 지방에도 그 곳의 전설, 유래, 특산품 등 각 고장 자랑들이 많습니다. 원로목사님과 전주 한옥마을을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이성게 초상화 있는 집을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원로 목사님께서 전주이씨 이십니다. 어느 지방을 논할 때, 그 지역 인물이 있느냐를 많이 따집니다. 전주에서 태어나 조선을 세운 태조 이성계, 구미에는 고 박정희 전대통령 생가가 있고, 옥천에 육영수 여사 생가가 있고, 음성에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생가가 있으며, 병천에는 유관순 생가가 있습니다. 지역에서 배출된 인물들을 기리기 위함입니다.
만약 제가 유명인이 된다면, 지금 어떻게 변한지도 모르는 저의 생가도 만들어 지겠지요. 그런 일은 없을 것같지만.
위인들의 출생지에 생가들이 세워지 듯 예수님께서 태어나신 베들레헴에도 예수님 탄생교회가 세워져 있습니다.
대림절, 예수님께서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심을 기념하는 탄생교회에 이스라엘 성지 순례를 가는 사람들은 들리기를 원합니다. 지금 베들레헴이 팔레스탄 지역에 속해 베들레헴과 이스라엘 사이 왕래가 자유롭지 못합니다. 그럼에도 성지순례가는 많은 사람들은 꼭 가고 싶어합니다. 아는 사람 중에 아버지가 직업 군인이라 세 자녀들의 고향이 제각기,
전라도, 경상도, 강원도 인 사람도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셨습니다. 그러나 에굽과 나사렛에서 자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신 것은, 미가서에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실 것을 예언한 말씀을 이루신 것입니다.
구약에 메시아에 관한 예언 수십 수백 곳을 통해 있습니다. 이사야에 예수님께서 동정녀에게서 탄생하게 될 것을 예언되어 있습니다. 즉, 구약의 모든 것을 이루신 예수님이십니다.
마태복음 기자는 예수님에 관한 많은 것들을 기록하면서, 이루었느니라는 말을 많이 담았습니다. 이는 구약을 통해 약속하신 많은 것들을 이루셨 다는 것입니다.
나사렛에 살고 있던 마리아와 요셉은
위, 아래 동네 살면서 서로 정혼한 아이였습니다. 베들레헴에 살고 있던 사람들이 만삭의 몸으로 베들레헴까지 직선 거리170km, 여정길로 대략 230km의 길, 서울에서 대구정도 거리를 가게 되었습니다. 미가서 2:5의 말씀을 이루시려, 누가복음 2:4 로마 황제 칙령에의해 베들레헴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호적신고 때문에 요셉과 마리아가 베들레헴으로 갔으나, 이는 하나님께서 약속을 이루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때와 장소를 중요시 합니다. 문화적으로는 헬라. 정치는 로마로. 유대교는 메시아를 기다리는 때. 미가 선지자의 예언대로 요셉과 마리아가 베들레헴으로 오게 된 것입니다.
우리 인생 중에도 어려운 일이 많습니다. 그러나 끝까지 순종할 때, 복이 있습니다.
왜? 예수님을 이 땅에 보냈셨는가?
인류 구원의 목적 달성하시기 위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장소를 중요시 하십니다.
온 세상을 만드시고, 아무데서나 살게 하시지 않으시고, 에덴동상에 거하게 하셨습니다. 창 12장에서 아브라함이 고향 집을 떠날 때도, 내가 보여 줄 땅으로 가라. 명하셨습니다. 기근 중 에굽으로 갔으나, 다시 가나안 땅으로 부르셨습니다. 야곱도 기근을 피해 애굽으로 내려 갔으나, 기근이 끝나고도, 400년 간이나 지낼 때, 핍박을 통해, 모세를 세우시고, 결국엔 가나안 땅으로 인도 하셨습니다. 이천 년 동안 나라를 잃고 유리 방황하던 이스라엘 민족들을 핍박과 환난을 통해 다시 이스라엘을 세우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처럼 장소를 중요시 하시는 것은, 하나님께서 꼭 보여줄 장소는 하나님 나라입니다. 가나안 땅은 하나님 나라 모형입니다.
하나님나라를 보여주시고,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시기 위함입니다.
우리가 길을 갈 때, 도로 위에 놓여진 표시판에 지명과 방향이 나와있어 길을 안내하여 목적지로 가게 합니다.
이처럼 성경이 바로 천국까지 인도하는 네비게이션입니다.
인간이 왜 죄를 지었습니까?
불순종 입니다. 죄의 삯이 사망에 이르게 한 것입니다.
빌2:8은 주님께서 자신을 낮추시고 죽기까지 낮추셨다. 말씀하십니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40년동안 광야 생활을 했던 것은, 순종을 가르치신 것입니다. 멈추라면 멈추고, 가라면 가라를 통해 훈련하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 셨을 때까지, "다 이루었다!"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이 순종입니다.
끝까지 순종을 통해, 우리에게 주신 그 길이 생명의 길 입니다.
천국 가는 길 어렵습니다. 믿음으로 가는 것이나, 천국에 이르기까지, 끝까지 말씀에 순좃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마태7:13 좁고 협작한 길로 가라!" 결코 쉽지 않은 길입니다.
탄생기념교회 문이 작고 낮은 것은, 그 문을 들어서는 모든 사람들에게 경손히 머리를 숙이게 하기 위한 것이라 합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그렇게 작은 문은 아니였다 합니다.
정복자들이 기념교회를 말을 타고, 들어 다니는 것을 방지하려, 좁은 문을 통해, 겸손으로 주님 만나게 하려 일부러 작은 문으로 만들었다 합니다.
성도 여러분, 흔들리지 않고 영생의 길, 천국으로 인도 그 길로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엄마 찾아 3만리 약 12,000km의 거리를, 엄마를 만나기 위해 떠나 만났다는 이야기처럼 좌절하지 않고, 오직 주님 만남을 소망으로 두시기 바랍니다.
하나님 나라에 이르기 까지, 끝까지 중앙 성도들 모두, 하나님나라에 들어 가시기를 축원합니다.
20161213
안내위원
김성희 권사 유영민 안수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