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세 홍옥보 묘소 관리 현황
풍산홍씨 정익공파종회의15세 홍옥보(정익공 홍만조의 둘째 아들 교리공 후손) 묘소는 충주시 금가면 모현정 주변에 있는데, 최근 모현정과 하강서원 주변의 관광단지(?)로 계발됨에 따라 묘소와 관련된 자료를 모아본다.
■2006. 5. 7 남원공파 당진종친회 선조묘 답사시 발견한 홍옥보 묘소■
■2016. 5. 7 정익공파종회 모현정 답사시 현지 조사■
2018.
2918. 5.
하강서원 언덕위에 모현정이 있습니다.
모현정은 경관이 수려하여 충주시민과 타지방사람도 많이 찾는 명소입니다.
특히 모당공의 제례를 받들고 있는 유림들로 부터 모현정 아래에 위치한 옥보(沃輔)선조님 묘소가 방치되어 지탄을 받는다고 합니다.
남원공파 대종회 회장님의 관련된 공문을 소개 합니다.
교리공 후손께서는 선조님 묘소관리를 관리할 방안을 모색하시어 풍홍의 명예를 훼손되지않도록 처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8. 6. 18 묘소 주변 벌목 작업
https://m.cafe.daum.net/hongpungsan/jSJH/5?svc=cafeapp
모현정 아래에 위치한 교리공의 세째 아드님이신 옥보(沃輔)선조님의 묘소가 흉물스럽게 방치되고 있어
모든이의 눈살을 찌프리게 하고 있기에,후손들께 조치를 취하여 줄것을 요구 하였으나,별다른 조치가 없어 젊은종친들이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섰습니다.
도정공의 후손인 도정공문중회장 영호씨가 중심이되어 종희씨,기택씨 그리고 봉조하공 후손 만식 네명이 힘을 합쳤습니다.
봉분에 아름드리 참나무와 아카시나무를 베어내고 주변의 거목이된 아카시아나무 10여그루를 베고 치우는데 시간을 거의 허비 하였습니다.
신신제를 올리고 조촐한 제물로 제를 올리고 왔습니다.
'서지약봉(徐之藥峯)이요 홍지모당(洪之慕堂)'이라는 말이있습니다.
"서씨 중에서는 약봉 자손들이 잘되었고, 홍씨 가운데는 모당(慕堂) 홍이상(洪履祥)의 자손들이 잘되었다"는 뜻입니다.
오늘 네사람의 행동과 심성을 보니 모당(慕堂)의 후손으로서 부끄럼이 없는 사람들이라고 생각 됩니다.
풍산홍씨 종회에서 임원진들의 자격을 논할때 조상님 숭조정신으로 기준을 삼으면 어떨까요?
더운 날씨에 수고하신 세분께 박수를 드립니다.
■ 모당공계 충주지회 총무 홍기황 종친께서 밴드에 올린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