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5일
오늘은 국어 모둠 조를 바꿨다. 전화번호 순서대로 정했는데 우리는 찬구, 지헌이, 경원이, 나 이렇게 4명이 되었다. 그리고 조 이름 맞추기를 했다. 우리는 조금 특이하게 핼액형을 따서 ooab로 했다. 그래서 애들이 잘 맞췄다. 오늘은 재미있었다.
4월 20일
오늘은 시를 패러디했다. 해를 패러디했다. 우리조는 해는 김으로 산은 그릇으로 청산은 라면으로 어둠은 면으로 달밤은 바람으로 양지는 냄비로 사슴은 스프로 칡범은 계란으로 골짜기는 창문으로 뜰은 국물으로 바꾸었따. 우리조 시는 좀 재미없을것 같다. 그래도 우리는 시를 잘 분석한것 같다.
4월 21일
오늘은 해를 이해하기를 했다. 그전 시간에 지은 시를 발표하고 해를 지은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는 시간이었다. 작가는 사슴, 칡범, 꽃, 새, 짐승등의 이질적 존재와 함께 놀길 바란다. 그뜻은 1946년에 통합해서 잘 지내자는 뜻이다. 시에는 다 의미가 있는 것 같다.
4월 28일
오늘은 실존인물에 대해서 3분동안 발표하기를 했다. 정말 글만 써서 3분발표를 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것 같다. 그래서 선생님이 요점만 정리해서 발표하는 것이라고 말해 주었다. 우리조의 전략은 한사람당 요점을 3개 정해서 덧붙이는 식으로 할것이다. 그러면 8분을 할 수 있을것 같다.
4월 29일
오늘은 P.61, P.62, P.63 의 문제를 풀었다. 그런데 그 문제 속에서 많이 배웠다. 오늘은 시각자료 활용, 반언어적 효과, 비언어적 효과를 배웠다, 시각자료는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관심을 끄는것이고 반언어적 효과는 50%만 언어를 쓰는것이다. 그리고 비언어적 효과는 언어가 0%인 것이다.
5월 10일
오늘 독서골든벨을 했다. 우리조는 오늘 결과가 좋았다. 경원이가 찬스를 2개 써서 다 맞췄다. 그래서 11점으로 2등을 했다. 나는 1개 찍어서 맞고 1개는 그냥 맞췄다. 오늘 재미있었다. 다음에도 또 한다는데 더 잘해서 점수 받아야겠다.
5월 11일
오늘은 계획하고 소개하기 2를 했다. 오늘은 장기려 박사를 소개한 글을 분석하는 것을 썻다. 꽤 어려웠지만 조가 힘을 합쳐서 한번에 해냈다. 오늘은 인용과 일화에 대해 배웠다. 인용은 다른 사람이 한 말을 쓴 것이고 일화는 그 사람이 실제로 한 일을 쓴 것이다. 오늘 많은 것을 배웠다.
5월 12일
오늘은 계획하여 소개하기 마무리하기를 했다. 오늘은 한달중에 손이 좀 아픈 날이었다.오늘은 듣기와 말하기의 정의에 대해서 배웠다. 그리고 발표자료를 만들때의 순서를 배웠다. 우리로도 이 순서로 발표해야 겠다. 그리고 발표순서에서 처음과 중간, 끝 순서로 무엇이 들어가야 하는지 배웠다. 오늘은 손이 좀 아팠지만 재매있었다.
5월 26일
오늘은 언어의 5가지 본질은 배웠다. 자의성, 규칙성, 사화성, 역사성, 창조성 이었다. 그중에 자의성이 가장 의미가 어려웠고 이해하기 힘들었다. 그리고 규칙성이 가장 이해하기 쉽다. 권구쌤이 설명을 잘해줘서 이해가 잘 되었다.
오늘 자의성을 배웠다.
6월 1일
오늘은 언어의 기능에 대하여 배웠다. 정보적 기능, 정서적기능, 명령적기능, 친교적기능을 배웠다. 생활속에서 쓰이는 다양한 표현이 다 언어의 기능이었다. 오늘 새로운 것을 많이 배웠다. 그리고 오늘 문제를 많이 풀었다.
오늘은 정보적 기능을 배웠다.
6월 2일
오늘은 언어의본질 및 기능을 마무리했다.
오늘은 P.88과 P.90을 안했고 문제를 풀었다. 그리고 발자국에 필기를 하였다. 오늘은 그렇게 많이 적지는 않아서 괜찮았다. 그리고 재미있었다. 오늘은 마무리를 해서 더 정확히 알 수 있었다.
오늘은 언어의 규칙을 배웠다. 사자성어를 배웠다.
6월 2일
오늘 진짜 많고 중요한것을 배웠다. 단어의 갈래에 대해서 배웠는데 정말 많은 갈래가 있었다. 음직이는것, 움직이지 않는것, 명사를 꾸며주는것, 형용사를 꾸며주는것 등등 많은 것을 배웠다. 그리고 형용사, 관형사, 부사가 있었다.
오늘은 혛용사를 배웠다.
6월 22일
오늘은 단어의 갈래 2번째를 했다. 오늘은 대명사와 명사와 형용사와 수사를 문장에서 찾는것을 했다. 그리고 대명사를 표현하는 그곳, 그, 그것 등을 배웠다. 그리고 체언, 활용, 용언이라는 단어를 배웠다.
오늘은 체언을 배웠다.
6월 22일
오늘 국어 2시간에서 총으로 해서 총8가지를 했다. 동사, 형용사, 명사, 대명사, 수사, 관형사, 부사, 조사가 있따. 그 위에는 용언, 체언, 수식언, 관계언이 있다. 그 위에는 형태가 변하는, 변하지 않는 으로 나뉜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이 단어이다. 단어는 정말 폭이 넓은 것 같다.
오늘은 조사를 배웠다.
6월 23일
오늘은 드디어 단어의 갈래 마지막을 해서 품사를 모두 끝냈다. 정말 많았던 것 같다. 오늘은 용언의 동사와 형용사를 구분하는 법을 배웠다. ㄴ,는을 넣어서 말이 되면 동사, 안되면 형용사이다.
오늘 기본형을 배었다.
6월 29일
오늘은 단어의 갈래를 마무리했다.
오늘은 지금까지 배운 동사를 모두 정리했다. 명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용언, 체언, 관형사 등등 수없이 많다. 이제 시험범위를 다 끝냈다. 단어의 갈래는 여렵지만 재미있었던 것 같다.
8월 23일
오늘 조원을 칭찬하는 걸 했다. 우리는 조를 새로 정해서 호재와 건호가 되었다. 우리는 나를 선택해서 소개했는데 애들이 많이 맞췄다. 오늘은 재미있는 활동을 했다. 다음부터 국어수업 잘해햐겠다.
8월 26일
오늘은 자전거도둑 읽기를 했다. 이어읽기에서 틀리면 감점이 된다. 자전거도둑에서 수남이의 성격은 소심하고 순진한 성격이다. 월급을 조금만 받아도 열심히 일한다. 이유는 주인 아저씨가 수남이의 꿈 고등학교 입학을 이루어 주려고 노력하기 떄문이다. 재미있었다.
첫댓글 정말 잘썼네요 오정우님
야구부는 정말 잘생긴것같다 오정우야
소크라테스가 말하시길, 공자왈 맹자왈
건호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