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그 중 하나인 물에 대한 내용을 적어본다.
우리 터에는 상수도가 들어오기엔 너무 멀고, 터 뒤에 있는 산에서 샘물이 나오기는 하나 거리가 200m 정도 떨어져 있어서 끌어오는 비용이 너무 컸다. 그래서 결국 식수원을 위해 관정(우물)을 파기로 하였다.
집 지을 터를 실제로 구입하기 전에 미리 식수원을 꼭 확인해야 한다. 다른 건 몰라도 물 없이 살 수 없으니까. 그래서 주변에 풍수와 물을 보시는 선생님들이 3분이나 다녀가셨다. 모든 분들이 다행히 터에 물이 많이 나올 수 있는 자리를 집어주셨고, 나중에 실제로 관정을 파러 오신 나주 선생님께서도 동일하게 자리를 정하여 주셨다.
현장경험이 많은 나주선생님께 관정 팔 자리를 어떻게 보시냐고 물어보았더니, 터 근처에 있는 산맥을 둘러보시고 골(골짜기)을 찾으신다고 하셨다. 눈에 쉽게 보이는 골짜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심어져 있는 나무 수종을 보신다고 하셨다. 언젠가 책에서도 물을 좋아하는 나무 수종들이 정리되어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었지만 실제로 이렇게 물을 찾을 때 참고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고 있었다. 그러고 보니 골을 따라 심어져 있는 나무들의 잎들과 모양이 비슷한 것 같다.
보성의 친구분께서도 산에서 샘물을 찾는 방법은 우선 찔레가 많은 곳이나 경사지다가 갑자기 완만해지는 곳에 보통 샘물 자리가 있다고 하셨다 . 나도 뒷 산에서 이러한 방법을 통해 샘물을 발견했었다. 찔레나무를 따라 산맥을 올라가다 보니 큰 비자나무 밑 갑자기 완만해지는 부분에 물이 고여 있는 것을 발견 했었다.
처음에 관정을 파는 지하수개발업체를 찾을 때 여러 곳에 연락해서 작업하시는 분들을 모두 직접 뵙고 얘기를 나누었다. 사는데 있어 제일 중요한 물을 미심쩍은 부분이 있는 분에게 맞긴다는 것이 매우 두려웠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분들과 대화함에 앞써 미리 관정에 대해 열심히 공부를 하였고 우리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전달하고 싶었다.
* 관정의 구분 (케이싱 크기)
우선 관정은 케이싱(표토층의 흙들이 우물 속으로 들어와 오염되거나 막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땅 속에 박아넣는 관) 크기에 따라 소형(4'', 100mm), 중형(6'', 150), 대형 (8''이상, 200이상)으로 나누어 진다. 우물 깊이에 따라 구분된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었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었다. 하지만 우물깊이와 아주 연관이 없는 것은 아니다.
우물의 깊이가 낮을 수록(물의 수위가 높을 수록) 물을 끌어올려야 하는 펌프와 같은 장치의 에너지(마력)나 크기가 더 약하거나 작아져도 된다는 의미이므로 그에 맞는 케이싱 크기를 정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관정을 파는 비용이 소형은 대략 100~150만원, 중형은 500~600만원, 대형은 1000만원이상 이므로)
물 자리를 보신 분들께서 대부분 소형관정을 파도 될 정도의 깊이(30~40m 깊이)에 물이 있을 거라고 예상하셨다. 하지만 기후변화로 인해 물이 점점 말라가고 있다는 것을 벼농사를 지으면서 몸소 많이 느낀 우리는 소형 관정으로는 왠지 불안하였다. 주변에 소형관정이 말라 다른 곳에 관정을 또 파는 경우를 본 적이 있기에 더욱 확실히 하고 싶었다.
* 심정용 수동펌프(Deep-Well Hand Pump)
우리의 큰 장기목표중 하나인 에너지 자립을 위해(물을 끌어올리는 펌프의 전기소비량은 펌프종류나 배관시스템에 따라 가지각색이지만 대부분 주택의 전체 전기소비량에서 꽤 큰 부분을 차지한다) 나중에 여유가 된다면 수동펌프(Hand Pump)를 관정에 연결하고 싶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하고 있는 수동펌프는 최대 10M 정도 깊이의 물 밖에 끌어올릴 수 없으나 미국에서는 최대 약 130M (450피트) 깊이의 물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수동펌프도 판매하고 있었다.
<수동펌프 참고 사이트 1 - www.simplepump.com>
하지만 이들의 가격은 매우 비싸다. (수입관세, 운반비 제외하고 미화로 1700불 ~ 3500불 정도) 어쨌든, 하나의 관정에 수동펌프와 자동펌프 총 두 개의 펌프를 설치하려면 케이싱의 사이즈가 최소 6'' 이상 되어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미래를 생각하며 중형관정을 뚫기로 정하였다.
* 관정용 모터펌프의 종류
대표적인 관정용 모터펌프는 제트펌프(Jet pump)와 수중펌프(Submersible pump)가 있다. 제트펌프는 관정케이싱 바로 위나 옆(외부)에 설치되어 관을 연결하여 물을 끌어올리는 형태이고, 수중펌프는 우물 속으로 펌프를 집어넣어 관을 통해 위로 올려주는 형태이다. 제트펌프는 보통 관정의 물 수위가 높을 때 사용하는 것으로 보이고 수중펌프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수중펌프는 가격이 더 비싸지만 우물 속으로 넣기 때문에 펌프가 동파될 일이 없고, 펌프에서 집까지 연결하는 배관도 Pitless Adapter라는 철물을 사용하면 바로 땅속으로 배관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배관을 동결심도 이하로 적절히 설치한다면 전체 관정 급수 시스템의 동파 위험을 원천적으로 봉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태양광용 수중펌프 (Solar Submersible Pump)
에너지 자립의 일환으로 관정용 모터펌프도 태양광 발전으로 돌릴 수 없을까 고민해보았다.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쓰고 있는 윌로펌프, 한일펌프 등의 관정용 펌프를 태양광으로 작동시키려면 적어도 1KW 이상의 태양광 판넬이 필요하였다. 이는 250W 판넬 4장의 규모로 설치면적이 약 2평(6.8m²) 정도 필요하고 이에 따른 제반 설치비용도 만만치 않게 들어간다. 하지만 이는 220V 교류(AC)전원을 사용하는 펌프의 경우다. 만약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되는 12~48V 직류(DC)전원을 직접 사용하는 펌프를 사용한다면 200W 태양광 판넬 한장으로도 최대 150M 깊이의 물을 끌어 올릴 수 있는 펌프들이 시중에 나와 있었다. 하지만 아쉽게도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이러한 펌프에 대한 인지도나 수요가 적기 때문에 생산하거나 수입하는 업체가 아직 없다.
이러한 태양광용 수중펌프를 만드는 해외업체가 꽤 많이 있다. 인터넷상으로 찾은 업체들의 이름과 사이트주소는 아래와 같다 :
- Advanced Power / solarpumps.com
- Dankoff Solar Pumps / dankoffsolarpumps.com
- Grundfos / us.grundfos.com (우리나라에도 들어온 브랜드이긴 하나 전화로 문의하니 태양광용은 아직 취급하지 않음)
- Lorentz / lorentz.de
- Shurflo / shurflo.com
- SunPumps / sunpumps.com
- SunRotor / sunrotor.com
각 회사들의 제품들을 온라인으로 비교해보고 가장 마음에 들었던 Lorentz 사에 연락을 해보았다.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지 문의하는 이메일을 보냈는데 거의 바로 다음날 답장이 왔다.
제품을 설치하고자 하는 지역의 위도와 경도(구글지도에서 확인가능), 우물의 깊이(물 수위의 깊이), 하루에 필요한 물량(일반 가정기준, 보통 일인당 200L로 계산함)을 알려달라고 하였다.
이에 대한 예상수치를 보내주자 정말 감동적인 견적서를 보내왔다. 월별 평균 양수량, 일 시간별 평균 양수량(제공한 터의 위도와 경도를 근거로)을 표시한 그래프, 펌프를 안정적으로 구동시키기 위한 전체 시스템 레이아웃(그림), 기타 제어장치 일체의 실물사진과 설계도면, 일반적인 배관에 대해 내가 가졌던 많은 의문들을 대답 하여준 설치 매뉴얼 등 뭔가 간단한 견적을 알아보려 했던 내가 미안하고 무안할 정도였다. 거기에다 펌프가격도 예상보다 비싸지 않았다. 우리의 경우 Lorentz가 생산하는 가장 작은 모델이 적합하다고 제안하여 주었고, 태양광판넬을 제외한 모든 필수부품(태양광콘트롤러, 펌프가 공회전하지 않도록 방지해주는 각종 제어장치)을 포함하여 미화 1200불의 견적이 나왔다.
그래도 국내에서 파는 심정펌프 가격의 2배이다. 하지만 앞으로 평생(태양만 있다면) 물을 공짜로 퍼준다면 절대값으로 봤을 때 그 만큼의 돈을 더 지불하여도 전혀 아깝지 않다. "자본주의에서는 소비가 곧 투표권이니까. 이런 올바른 회사에게 돈을 아끼지 말아야지" 라는 마음으로 그렇게 우리는 Lorentz 태양광용 심정펌프를 구매하기로 결정하였다.
첫댓글 관정을 하나 파고 싶은데 마누라 무서워서요
비상금 털어봐요~~~^^
비지금 만들어요
고성 농장옆에 150미리 중형 관정이 하나 있는데 어떤 펌프를 설치해야될지 헤메고 있는 요즘 입니다.
중형관정 팟는데 물탱크없이 손씻을때 가정용 수도꼭지같이 물나오게 하는방법 있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