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활 승마6g 독활4g 창출 방기 위령선 백출 당귀 적복령 택사 감초2.8g |
대강활탕은 총11가지 한약(약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처방을 분석해보면 풍습(風濕)을 제거하는 한약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기(氣)와 혈(血)을 보충하는 한약과 근골(筋骨)을 튼튼하게 하는 대방풍탕(大防風湯)과는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방약합편(方藥合編)」의 효능을 보면 “治風濕相搏 肢節腫痛 不可屈伸”이라고 나와있습니다.
풍(風)과 습(濕)이 함께 침범하여 지절(肢節), 즉 마디마디가 붓고 아프며 폈다가 구부렸다가 하는 동작을 할 수 없을때 사용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우리 조상들은 관절부위가 붓거나 열이나거나 통증이 심하는 것 또한 풍한(風寒) 등의 나쁜 기운이 들어와서 발생했다고 보았습니다.
풍기(風氣)가 관절부위를 침범을 하면 통증이 발생을 합니다
습기(濕氣)가 관절부위를 침범을 하면 붓는 증상이 발생을 합니다
열사(熱邪)가 관절부위를 침범을 하면 열이 나고 빨갛게 됩니다.
위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일상생활에서 어떠한 경우일까요?
그것은 관절부위에 큰 충격으로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발생한 경우일 것입니다.
산에 올라갔다가 내려오면서 삐끗했는데 무릎이 너무 아픈 경우가 여기에 해당이 될 것입니다.
간혹 계단을 내려 오는데 뚝 소리가 나면서 관절부위가 아프고 많이 부었다고 말하는 경우도 여기에 해당이 됩니다.
통증 + 붓는 증상 + 열이 나는 경우
대강활탕에 사용되는 한약(약초)의 효능 또한 강활, 독활, 승마, 방기, 위령선 등이 거풍습을 통하여 관절의 통증을 사라지게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관절질환에 많이 사용되는 한약입니다.
창출과 백출은 인체의 비정상적인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남아도는 습(濕)을 제거합니다.
복령과 택사는 이뇨작용이 우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