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tomobattery.com/wp-content/uploads/2015/07/SAMSUNG-INR18650-29E-SPECIFICATION-SHEET.pdf
10S4P. 40셀...
11.6A(11,600mAh)가 되겠죠?
셀당 순간 최대 방전전류량이 8,250mAh 이니
4개 X 8,250 = 33,000mAh..
무려 33A, Wow !
방전률이 왜 중요하냐구요 ?
전기자전거를 타고 언덕이나 산을 오를때
전류 소모량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이런 경우,
방전 전류가 높지 않은 일반 방전 셀인 경우,
골병이 들어 맛이 가기 시작 합니다.
능력을 벗어난 용량의 전류를 요구 받다 보니
자기 능력의 한계에 부딪혀
그만 자포자기 해버린 겁니다.
그리곤 셀들간 전압이 다 틀려져버리는거죠.
전문용어로는 '오합지졸(烏合之卒)'입니다....
어느 놈은 한참 일하고 있는데
또 어느 놈은 갑자기 휴가를 가 버리고...
이건 뭐...통제가 안돼요...
셀이 맛이 가서
충전량도 급격히 줄어 듭니다...
충전 후 주행 거리가 아주 짧아지는 겁니다.
셀들이 멍충이가 되는거죠...ㅋㅋㅋ.
특히 10Ah 이하의 전기자전거 배터리는 방전률에 아주 민감 합니다.
어떤 회사의 보통 셀들은 방전 한계치를 한참 넘어도
셀의 품질이 유지되나
어떤 회사 일부 셀들은 조금만 넘어도 바로 맛이 갑니다.
넘지 않아도 맛이가는 것도 많구요..ㅋㅋ.
항의하면 자기들 연구소에서 테스트하면 문제가 없다고 하면 그만이고.
자기들만 특정 용도로 쓸라고 만든 셀 같습니다.
조금 비싸도 좋은 셀을 써야하는 이유입니다.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36V
전류용량 : 11.6Ah (개조전 10A)
최대충전전압 : 42.5V
최대충전전류 : 11A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10 to 60°C
개조 후 무게 : 2.95Kg
충전기는 원래쓰시던 36V(충전전압 42V)용 2~10A를 쓰시면됩니다.
충전기 용량이 늘어 날수록 충전 시간은 줄어들지만
아무래도 저속 충전기가 안전하고 셀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겠죠 ?
고속충전 하더라도 최대 11A를 넘으면 안됩니다.
충전시간
2A : 약 7시간
5A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배터리 사용팁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방전 전압제어)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더라도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36V배터리의 경우 30V~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됩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전화 : 02-2068-5337,
문자 : 010 - 8940 - 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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