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도 따라 간다.
▲긴 묘지들을 만나 우측 능선이 마루금이나 묘지로 내려 문티재로 내려간다.
▲문티재 내림길에 동진휴게소를 바라보며 내려간다.
▲문티재37번도로(안내보은로): 문티재(보은군 수한면 거현리 상문치에서 옥천군 안내면 서대리 가래치로 넘어가는 37번국도이다. 지명은 ⌜대동여지도⌟에 ‘문치(文峙)’로 관련 지명이 등장한다. ⌜1872년지방지도⌟ (보은)에는 ‘문치령(文峙嶺)으로 표기되어 있고, 같은 고지도의 옥천군에는 ’문치(問峙)‘로 표기되어 있다. 문티재의 전부지명소인 ’문‘에 대해 ’문(文)‘과 ’문(問)‘으로 표기되어 있어, 고개를 사이로 서로 다른 표기가 등장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조선지지자료⌟에는 “문치(文峙)는 수한면 문치리에 있다.”와 ’문치주막(文峙酒幕)‘ 이 기록되어 있어 이 고개로 사람들의 통행이 잦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한편 ⌜한국지명총람⌟에는 ’문티재‘의 다른 명칭으로 ’문티령‘이 기록되어 있으며 문티재 동사면으로 상문치와 하문치라는 촌락 지명과 문티벌이라는 지명이 분포한다.
▲문티재(320m)의 SK주유소와 동진휴게소 보은과 옥천의 경계로 320m 문티재 표지와 좌측으로 sk주유소가
있다.
▲37번국도(안내보은로) 문티재를 건너 옹벽 낮은 곳 능선으로 올라간다.
▲도로 좌측으로 조금 가서 등산입구표지판 우측 임도 따라 올라가도 된다.
▲우측 능선이 마루금이나 생략하고 계곡길 따라 올라간다.
▲마루금에 합류하여 좌측 능선으로 올라간다.
▲마루금에 합류하여 뒤돌아본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