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의 우승은 말에서 결정되었다.
“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잠6:2)
요즘 세간의 중심에 선 인물이 있습니다. 테니스선수 정현이 바로 그 사람입니다. 제1회 ATP넥스트제너레이션 파이널 결승에서 한국의 정현이 러시아의 안드레이 루블레프를 이기고 초대 챔피언에 등극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는 세계 테니스 강호들을 이겨내며 결승전 올라 경기를 치루게 되었습니다. 그 경기를 통해 오늘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기 원합니다.
결승전 상대는 러시아의 안드레이 루블레프, 랭킹 39위 루블레프는 알렉산더 즈베레프의 불참으로 넥젠파이널 1번 시드로 대회를 시작하였습니다. 나이는 정현보다 1살 어린 1997년생 만 20살이지만, 이미 7월 크로아티아에서 열린 월드투어 250시리즈에서 우승할 만큼 매우 성공적인 시즌을 보내고 있습니다. 4강에서 B조 1위, 조별예선 3승의 보르나 초리치를 상대로 세트 스코어 3:0으로 이기고 결승에 진출할 만큼 컨디션이 매우 좋았습니다.
첫 세트부터 타이블레이크를 일으키며 두 선수는 접전에 접전을 거듭했지만 그러나 승부는 루블레프가 화를 내기 시작한 2세트부터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경기 중 서브가 잘 먹히지 않으면서 그가 내뱉기 시작한 불평과 원망에서 갈렸습니다. 1세트를 이기고 유리한 결과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루블레프는 한 번 시작된 화를 부정적인 말들과 함께 쏟아냈고, 경기를 치루면서 그는 급격히 자신의 페이스를 잃어 갔습니다. 그의 입에서 쏟아내는 불평과 원망이 그의 행동을 자꾸 둔하게 만들어 갔던 것입니다. 심지어 경기를 돕는 스텝들에게 수건을 늦게 가져온다, 공을 늦게 가져온다 화를 내며 불평을 쏟아내었고, 자신이 실점할 때마다 그는 또한 자신의 라켓에게 원망의 소리를 지르고, 공에게 불평의 소리를 쏟아냈습니다. 하지만, 이 세상의 모든 만물은 인간의 말을 듣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공과 라켓도 불평과 원망의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지 않습니다. 인간의 말을 듣고 그들도 그 말의 결과를 만듭니다. 그가 화를 내며, 땅바닥에 내팽개치는 라켓과 원망하며 공을 공중에 집어던지는 그에게 라켓과 공은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지 않고, 도리어 반대로 부정적인 결과를 계속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 결과가 라켓과 공에게 화를 낸 이유라는 것을 당신은 믿을 수 있겠습니까?
반면 첫 세트를 아깝게 내준 정현은 잘 풀리지 않는 경기에도 자신의 멘탈을 지켜내며 입술을 아꼈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최선을 다해 경기에 임했습니다. 묵묵히 기회를 엿보던 그에게 루블레프의 부정적인 행동이 반전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고, 정현은 절대로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해 나갔습니다. 한 점, 한 점 조금씩 따라갈 때마다 루블레프가 화를 내고, 원망하는 것을 따라 가거나 그의 페이스에 말려들지 않고, 1살 많은 형이 동생을 가르치듯이 경기에 임했고, 정현은 완전히 안정을 찾았습니다. 실수가 있기도 했고, 실점을 하기도 했지만 그러나 정현은 중요한 시기 때마다 중요한 포인트를 가져왔습니다. 그렇게 한 경기 한 경기 최선을 다한 정현은 마침내 함부로 행동한 루블레프를 이기고 제1회 ATP넥스트제너레이션 파이널 결승에서 우승 거머쥐었고, 첫 번째 왕좌를 차지했습니다.
이 결과가 바로 위기일지라도 자신의 입의 말을 아끼고, 부정적인 말을 쏟아내지 않은 결과라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반면 최선을 다하며, 자신의 입에서 할 수 있다는 말을 쏟아낼 때라는 것입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이 세상 모든 피조물들은 인간의 말을 듣고 그 말의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생명이 없는 미물이라고 해서 그것에 대하여 함부로 부정적인 말을 쏟아 내거나, 불평과 원망을 퍼부어댄다면 그것들은 주인에게 그 말의 영향력을 그대로 만들어냅니다.
당신의 주변 모든 것은 당신의 말을 듣고 움직입니다. 그 어떤 것도 당신의 말을 듣고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는 것을 아십시오.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을 따라 지음 받은 당신은 반드시 하나님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말하는 훈련을 반드시 해야만 합니다. 그것이 바로 이 세상에서 예수님께서 이루어 놓으신 승리와 성공을 누릴 수 있는 길입니다. 어떤 상황에 처했을지라도 당신은 그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단 하나, 당신의 입의 말을 하나님의 말씀을 지킬 수만 있다면 말입니다.
위 본문말씀은 “입의 말로 얽혔으며,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다”라고 말씀합니다. 잠18:21은 또한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라고 말씀합니다. 모든 인간들의 생사화복이 입의 말에 달렸으니 생명을 택하여 말하라고 신30:15, 19은 반복하여 권면합니다. 말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말을 하느냐는 것은 어떤 인생을 사느냐를 묻는 것입니다. 말은 인생을 만드는 모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정현과 루블레프가 보여준 테니스 경기는 우연이 아닙니다. 지금도 곳곳에서 삶을 살면서 자신에게 일어나는 문제들이 무엇 때문인지를 모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신의 입에서 쏟아져 나오는 말이 만들고 있음을 아십시오. 오늘이 그것을 바꿀 때입니다. 변화가 지금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말하고, 생각하고, 행동하십시오. 말씀이 답입니다. 말씀이 인생의 전부입니다. 그 말씀을 통해 삶을 변화시키십시오. 그렇게 할 당신을 주 예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할렐루야!
고 백 : 하나님께서 제게 주신 생명으로 나는 빛이 되었습니다. 나는 매순간 주 예수 안에서 밝게 빛납니다. 아버지께서 나를 어둠에서 불러내어 주 예수님의 빛의 나라로 옮겨주셨기 때문입니다. 나는 그리스도의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의 후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었습니다. 만물을 가진 나는 언제나 항상 하나님의 영광 안에 걷습니다. 할렐루야!(잠6:2, 잠18:21, 막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