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의류세탁요령입니다.
실크는 반드시 드라이 크리닝을 해야 한다?
외출복으로 입는실크의류(브라우스,와이셔츠,양복,드레스,한복등)는 반드시 드라이 크린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실크는 드리이크리닝을 했을때 실크의 우아한 광택과 색상을 유지할수 있으며 처음옷을 만들때 원단납품처에서는 스팀으로 다리듯 당겨서 나온것을 그대로 재단했기 때문에 물세탁시에는 실크의 수축율때문에 줄어들던지 안감과 겉감의 소재가 다는경우 쭈굴쭈굴하게 되어 옷을 버릴수 있습니다.
속옷(잠옷,런닝,펜티,슬립 등)은 →그렇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가공기술의 발달로 물빨레가 가능한 원단도 있으며 반응성염료를 사용한것은 물이빠지지 않습니다.
실크속옷은 물빨래후 처음에는 쭈글한상태이기 때문에 조금보기가 싫을겁니다. 그렇지만 몸에좋으니까 쭈글한상태로입으시면 실크원단의 특성상 피부와 닿으면서 자연적으로 구김이 없으집니다.
실크는 드라이 크리닝이 없던 옛날 부터 수천년간 사용되어 왔습니다.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시면 물 세탁으로도 실크를 손상 없이 오래 동안 입으실 수 있습니다.
*실크속옷 세탁 주요 포인트!
→머리감는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중성세제를 사용, 부드러운 비누나 샴푸도 O.K! 손으로 가볍게 눌러주는 기분으로, 찬물이나 미지근한 물에서 세탁,물기는 가볍게 털고 그늘에서 건조.
애기같은 실크원단을 비틀어 짜기,햇볕에 건조, 뜨거운 물(쭈구름현상 많이 발생)에 세탁하시면 안됩니다.
『세탁요령』
*물세탁
찬물 또는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사용해서 손으로 가볍게 세탁 해주세요. 실크는 때를 밀어내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세제의 양을 조금만 사용하셔도 됩니다. 손으로 눌러주는 기분으로 가볍게 빨고, 충분히 행궈 주세요. 말릴 때는 그늘에 널거나 펼쳐서 건조하셔야 합니다.
주의:1.햇볕에 말리면 실크는 변색 할 수 있습니다.
꼭 그늘에서 말려 주세요.
2.표백제나 표백성분이 든 세제는 사용하지 마 세요.
실크세탁용 중성세제들:울터치(피죤),실크샴푸(LG생활건강),한올(옥시),그 외 울세탁용 세제나 그냥 샴푸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드라이 크리닝
드라이 크리닝은 가장 좋은 실크 세탁 방법입니다. 하지만, 실크를 전문으로 세탁 할 수 있는 곳이 아니면 맏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무거운 소재의 의류와 같이 세탁할 경우 실크가 손상 될 수도 있습니다.
*다림질
다림질이 필요하다면, 중간이하의 온도에서 섬유의 안쪽을 다려 주세요. 면으로 된 천을 위에 대고 다림질 하시면 좋습니다. 다리미의 스팀을 이용하거나 약간 덜 말라서 다려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의:스팀 사용시에는 다리미에 들어 있는 물이 깨끗하지 못할 경우 실크가 오염이되 얼룩이 날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조금 더 주의 하셔야 하는 실크들
조젯(Georgette),거즈(Gauze),쉬폰(Chiffon)등의 명칭을 가진 제품들은 극히 섬세한 섬유로 만들어서 매우 얇고 가벼운 직물들 입니다. 이런 종류의 실크는 세탁기를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드라이 크리닝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물세탁의 경우에도 다림질로 마무리 해주시면 좋은 상태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로 가볍게 세탁하시고, 물기는 비틀어 짜지 마시고 타월 등에 펼친 뒤 말아서 울기가 타월 등에 흡수 되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그늘에서 건조 해주세요. 이런 섬세한 직물은 세탁으로 약간 줄어들수도 있습니다. 가볍게 살짝 펴주는 느낌으로 낮은 온도에서 다림질 하시면 원래 대로 돌아 갑니다.
◈실크는 우리의 피부나 머리카락과 흡사합니다.
실크는 우리의 피부나 머리카락과 같이 단백질로 되어 있습니다. 실크가 야생에서 애벌레를 감싸고 보호하는 것은, 피부나 머리카락이 우리 몸에서 하는 기능과 여러 면에서 유사합니다.
주의:실크를 세탁 할때에는 우리의 몸과 머리카락을 깨끗이 할 때와 다르지 않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