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기후위기 대응 생태환경교육 추진 계획(안)-부천교육청
(목적)
기후 위기에 대한 인식 공유 및 삶의 전환을 통해 생태환경 시민의식 강화
환경보전에 대한 중요성 이해와 감수성 증진으로 친환경 생활 태도 함양
지속가능한 미래,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기 위한 실천하는 생태 시민 육성
(추진)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전 지구적 환경 문제에 대한 종합적 접근
지역의 인적, 물적 자원과 연계하여 체험중심 생태환경교육 확산
교육공동체의 생태환경교육 보전을 위한 실천 문화 확산
다양한 사례 나눔 및 협의체 구성을 통한 지속적 교원역량 강화 지원
지역내 환경교육 우수교 발굴 및 우수사례 공유, 일반화
<지구지킴이 일·일 프로젝트>
※ 지구지킴이: 지구온난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교육과 실천활동
※ 일·일: 한 학년 1주제 이상 프로젝트 구성 및 실시를 의미하지만 한편으로 매일 매일의 지구지킴이 활동을 다중적으로 나타냄
<학생 주도성 프로젝트>
“학생 주도성 프로젝트”는 일상적인 학교 안과 밖의 다양한 분야와 영역에서 학생들이 주인(주체)이 되어 자기의 삶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목적 지향적인 활동으로서 스스로 주제, 문제, 쟁점 등을 찾아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협력적인 작업에 도전하면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활동의 총체
<푸른 지구, 생명살림운동>
푸른 지구, 생명살림운동은 지구의 생명체를 위협하는 환경 오염, 기후변화, 감염병 확산, 무분별한 에너지 소비 등에 학생들이 문제의식을 가지고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 실천하는 활동
<공공부문 1회용품 줄이기 실천지침>
□ 공공기관 사무실에서는 다회용컵 사용을 생활화 합니다.
ㅇ 사무실에서는 1회용 컵과 병입수(페트병) 사용 금지
ㅇ 음수대를 이용하고, 민원인 등 방문 시 다회용 컵을 비치하여 사용
□ 각종 회의·행사 진행 시, 다회용품·접시·용기 등을 적극 사용하고 큰 용량의 음료수나 식수대를 비치합니다.
□ 야외 행사시 병입수(페트병) 사용을 자제하고 개인 텀블러 지참을 사전 안내합니다.
ㅇ 음수대를 설치, 개인 텀블러 등을 사용해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유도
ㅇ 1회용 용기에 담겨진 도시락 사용을 자제하고, 다회용기나 구내 식당 등을 이용
□ 구매부서는 1회용품을 구매하지 않고, 공공기관 사무용품(인쇄용지 등) 구매 시 재활용제품(환경표지인증 제품 등)을 우선구매 하도록 합니다.
□ 1회용 우산 비닐커버를 사용하는 대신, 우산빗물제거기 설치를 권장합니다.
□ 구내매점 이용 시에는, 1회용 비닐봉투 대신 장바구니 또는 빈BOX를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