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날의 맴버들은 다들 양쪽을 무지 사랑하는 분들이라 정신없이 감탄을 해가며 열심히 마구 먹어줬습니다.
[야~ 뭐 좀 아시는 분들이군요. 이런 궁합까지도 알고 그리 맛나게 드시니.. 포항에서는 이 보다도 고래삼합을 더 극상의 요리로 칩니다]하고..
먹다 말고 [고래삼합이라니 그게 뭐죠?] 일제히 되물었습니다.
신이 난 주인분은 [고래삼합이란 고래+송이+전복 을 한번에 구워 먹는 것을 뜻합니다. 주의할 점은 세가지가 다 극상의 상태를 유지할 때 그 맛이 진짜로 구현되는 것이죠.
전복이야 그렇다 치고 송이도 년중 나는 철이 정해져 있으니 날을 잡을 수가 있지만 고래.. 특히 선도가 아주 좋은 고래를 구하는 것은 언제가 될지 기약하기 힘들기에 이 세가지가 한 자리에 만날 수 있는 기회는 년중 몇 차례가 안됩니다.
저희가 가만 있었겠습니까.
[전복 좀 사다 주세요. 할매식당도 멀지 않으니..]
저희가 물러나겠습니까.
[우리는 더 먹을 수 있습니다. 사 오는 능력은 주인의 몫이고..]
우리는 과연 이 것과 전복이 만나면 어떤 맛이 나올까 궁금해 하며 노느니 이나 잡는다고 계속 먹어줬습니다.
이합(二合) 먹기도 지칠 무렵..
할매식당으로 부터 전복이 도착했습니다. 당연히 자연산.
이빨이 잘 안들어갈 정도로 싱싱한 넘들입니다.
미리 준비된 송이 및 추가로 나온 고래와 함께...
왕창 투입.
서서히 익기 시작하니.. 허걱;;; 처음 맡아보는 매력적인 향기가 뿜어져 나옵니다.
고래와 송이와 전복이 함께 창출해낸 제3의 맛과 향기가 탄생되었다는..
아아...
먹어본 결과 전복살 보다는 게우가 진짜 주인공이더군요.
게우 + 고래 + 송이를 한 번에 입에 넣고 씹어주니 고래기름에 잘 익혀진 게우가 터지며 새로운 독특한 향기와 맛이 입안을 휘감아 돌며 열락의 기쁨을 선사하더라는..
홍어 + 돼지고기 + 묵은김치 이렇게 삼합(三合)이라며 별미로 칭송을 받고 있죠.
그게 육지의 삼합이라면 이것은 바다와 육지가 함께 어우러지는 궁극의 삼합이라는..
홍어삼합보다 더욱 먹어보기 힘든 요립니다. 사철 먹어볼 수는 없고 자연송이가 나는 한철에만 가능하죠.
더군다나 신선한 고래고기 역시 언제나 준비되는게 아니니 세 재료가 각기 극상의 맛을 내며 한 자리에 모이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기회가 되면 한번 도전해 보시길..
계속 열심히 먹어줍니다.
게우의 숫자가 한정적이라 최고의 맛을 볼 수 있는 횟수는 정해져 있었습니다.
전복이 송이와 잘 어울린다는 것은 알고 계시죠? 중국집에도 전복과 송이를 함께 익히는 요리가 여러가지입니다.
더우기 해천 같은 전복 전문점에서는 게우와 송이를 함께 내는 요리를 맛 볼 수 있는데 양 적음에 한탄하며 맛에 감탄했었다는..
이 절정궁합의 양자를 감싸 안으며 그 맛을 더욱 드높여 주는 것이 고래였다는..
식도락의 새 지평이 열리더라는..
고래 별로 안즐기는 분들은 그냥 전복과 송이나 볶아 드시길... 고래가 불쌍하다는..
식도락문화가 널리 퍼지며 식도락이나 미식이라는 것을 경험치 높이기만 하면 공력이 쑥쑥 커지는 줄 아는 분들이 적잖습니다.
음식의 공력은 단순경험치만 올린다고 자동적으로 높아지는 단순한 것은 아니라는..
노래를 많이 듣는다고 가수가 되거나 음악평론가가 되는 것은 아니잖습니까.
와인 많이 마셨다고 소몰리에 되는 것 아니듯..
근본에 대한 이해와 공부가 필요하죠. 요즈음은 공부할 생각은 않고 경험치만 높이려고 와구와구 먹고 돌아다니는 풍조가 만연한..
고래고기 관련 게시물에 빠짐 없이 [고래잡이는 불법이다. 그런 고래고기를 팔고 사먹는 더러운 범죄자들아.]하는 식의 악플이 꼭 붙습니다.
고래잡이가 금지된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그물에 걸려 죽은 고래의 경우 포경흔적(포경수술 흉터가 아니라 고래잡이 작살에 의한 상처 등의 인위적 포획 흔적)이 발견되지 않고 그물에 걸려 익사(고래는 아가미가 없죠)한 것으로 판명될 경우 일반판매가 가능하여 식당에서 맛볼 수 있다는 것은 모르고
고래고기를 팔고 사먹는 것이 무조건 불법인양 저주의 더러운 말을 쏟아붓는 불쌍한 분들이 자주 보이죠.
저급한 악플 날릴 시간에 시사교양의 지식을 쌓으시길..
그게 자녀교육에도 좋고 명랑사회 입국, 선진조국 창조 및 자주국방, 조국통일에도 보탬이 큽니다.
뭐 꼭 고래잡이 문제 뿐이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