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서비스 산업의 칼끝은 이미 세계로
우리나라와 유사한 산업구조(제조업 중심, 좁은 내수 시장)을 가진 일본의 서비스 기업들이 업종을 가리지 않는 활발한 해외 시장 진출로 경제 영토를 크게 확장중이다. 일본의 서비스 기업들은 적극적인 M&A, 외국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교육, 물류, 외식, 컨텐츠, 숙박 등 업종을 가리지 않고‘기존 업체와의 차별화 전략’과 과거 종합무역상사를 연상시키는‘기업가 정신’으로 내수시장의 확장을 추구하고 있다.
일본의 해외진출 기업 중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법인수 기준)은 2003년 43.6% → 2013년 40.7%로 감소한 반면, 서비스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동 기간동안 50.0% → 52.6%로 전체의 절반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일본 서비스 기업의 해외 진출은 ▲M&A의 적극적 활용 ▲해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라는 특징을 보이는데 전체 M&A 건수 중 서비스산업 비중은 62.5%로 제조업(34.2%)의 약 2배에 이른다. 2000년 초반만 하더라도 일본 기업의 M&A는 주로 제조업(약 55% 비중)의 영역이었으나, 서비스산업의 활발한 M&A로 미국, 독일과 유사한 형태를 닮아가는 중이다. 한편 일본 서비스기업은 해외 진출시 단독진출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현지기업과의 제휴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 진출시에는 중국과 문화적 동질성이 크고, 중국에 진출 기반을 잘 닦아놓은 대만기업과의 제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일본 서비스기업 중에는 무려 40년을 투자한 기업, 후발주자지만 정반대의 전략을 구사한 기업, 다른 기업이 모방하기 힘든 참신한 서비스 상품을 내세우는 기업 등 자신만의 강점이 존재한다. 우리나라 서비스 기업들이 해외 시장을 효과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선 ▲해외 진출 지원기관의 체계적인 행정·규제 정보 제공 ▲일본 서비스 기업의 성공 요인을 면밀히 분석 필요가 있다.
포커스_무역[KITA]_일본 서비스산업의 칼끝은 이미 세계로_(14.12.00).pdf
<목차>
Ⅰ. 일본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동향과 특징
Ⅱ. 일본 서비스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사례
가. 기존 업체와의 차별화
1. Yamato(택배)
2. Kagaya(숙박)
3. Yoshinoya, Mos Burger(외식)
4. Nipro(의료 서비스)
나. 기업가 정신으로 해외 시장 개척
1. Daiso(유통)
2. Yamaha(교육)
3. Shogakukan, Shueisha(만화)
4. 헬로키티(컨텐츠)
5. Kumon(교육)
Ⅲ. 요약 및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