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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사)어린이도서연구회 경기북부지부 김포지회 원문보기 글쓴이: 15기 최승희
| 활 동 현 장 | 활 동 가 | 형 태 |
1 | 김포가현초등학교 3학년 | 고정옥, 나명진 | 동아리 |
2 | 김포신풍초등학교 3학년 | 최승희, 김미나 | 동아리 |
3 | 꿈틀책방 4학년 | 임선복 | 동아리 |
4 | 청수초등학교 6학년 1반 | 김미나 | 학급 |
5 | 청수초등학교 6학년 2반 | 김미희 | 학급 |
6 | 청수초등학교 6학년 3반 | 고정옥 | 학급 |
7 | 청수초등학교 6학년 4반 | 김현수 | 학급 |
8 | 청수초등학교 6학년 5반 | 김명희 | 학급 |
9 | 청수초등학교 6학년 6반 | 임선복 | 학급 |
10 | 청수초등학교 6학년 7반 | 전신영 | 학급 |
11 | 청수초등학교 6학년 8반 | 김애경 | 학급 |
합계 | 11모둠 | 10명 활동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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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019 동화동무씨동무 활동
1) 학급형태의 동화동무씨동무
2018년 호수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수업시간 교실에서 실시했던 소규모 책전시에 이어 2019년에는 청수초등학교에서 동화동무씨동무 형태로 진행하게 되었다.
활동 시작 전 학교와 활동가 팀장의 만남과 활동가들의 사전 모임 및 후기 모임이 잘 이루어졌다.
책 선정과 별점 카드를 활동 상황에 맞추어 잘 활용하여 통계 내기에 수월하였다.
2) 동아리형태의 동화동무씨동무
(1) 꿈틀 책방
3년 연속으로 진행되었다. 동네책방에서 운영할 수 있는 책을 자주 접하는 가정의 아이들이 참석하는 장점을 잘 활용해 좋은 형태로 진행되었고 앞으로도 계속되어지면 좋겠다.
(2) 가현초등학교
2018년 활동가 부족으로 진행하지 못했으나 2019년 학교 측의 빠른 신청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 학교 사서선생님의 적극적인 관심이 활동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장소가 도서관 한 쪽의 공개된 장소여서 책 읽어주는 도중 산만함이 발생하고, 수업시간 종소리에 아이들이 반응하여 장소의 문제를 보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3) 신풍초등학교
출석률이 높은 편이었으나 아이들이 책에 집중하기가 어려웠다. 장소는 분리된 공간이어서 책 읽기에는 좋으나 유리창 너머로 같은 시간에 상영하는 영화에 눈이 가기도 한다. 좌식 책상을 사용하여 아이들이 자유로이 움직여 산만함이 있다.
3. 동화동무씨동무의 동아리 형태와 학급 형태 비교
1) 동아리 형태
아이들을 집중 시키는데 시간이 필요하고 그것을 고민하면서 마무리 되는 경우가 있다.
아이들과의 유대감이 더 생기는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의 관심에 더 집중할 수 있다.
아이들은 글에서 자신의 경험들이 표현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다.
60분 동안 아이들을 집중시키기가 힘들다.
2) 학급 형태
학교는 정해진 틀에서 진행되므로 아이들이 정돈되어 있어 책 읽기가 수월하다.
정해진 시간 동안 읽을 부분에 대한 준비가 가능하다.
변수가 별로 없어 운영하기에 수월하다.
선생님의 역할도 있다.
학급에서 진행되는 동화동무씨동무는 독서교육의 일환이 될 수도 있다.
4. 동화동무씨동무를 위한 고민
1) 인원 수
동아리 형태의 경우 10명 정도가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2) 공간
활동에 있어서 공간의 탄력성이 많은 영향을 준다.
3) 기관 담당자와의 관계
담당자와 운영자의 잦은 의견 교환이 필요하다.
신청과정에서 출석률, 매회 출석확인 및 유의점에 대한 이야기를 충분히 나누어야 한다.
4) 활동에 대한 고민
동아리의 경우 동화동무씨동무 활동에 고민을 하게 된다.
한 회기에 2번 활동하는 것을 준비와 활동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언제나 활동 전 준비는 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별점 카드 진행 후 별점에 대한 이야기를 아이들과 나누면 좋은 시간이 될 수 있겠다.
활동가들은 목록에 대한 파악이 사전에 잘 이루어져 있어야 한다.
내가 처음엔 이해하지 못했던 목록이 아이들과 함께하면서 이해하기 쉽게 되는 경우가 있다. 아이들과의 관계를 통해 좋은 방향으로 활동가가 목록을 다시 살펴보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5) 추천 도서의 학년 별 선정에 대한 문제
저학년의 경우 고학년 추천도서에 대해 북토크는 이해하고 기억은 하지만 책을 읽는 동안 감상을 충분히 즐기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고학년이 저학년 책을 고르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보나, 저학년이 고학년 책을 고르는 것에 대한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협의 하에 책 목록을 정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목록에 대한 설명은 모두 하는 것은 좋은 것 같은데 선정이 된 경우 활동에 대한 고민이 크다. 따라서 목록에 대한 고민은 운영자들의 활동상의 문제도 크다.
5. 2019 상반기 김포지회가 활동한 동화동무씨동무에서 뽑힌 best 3
11모둠 248명 중 분홍문의 기적 (8모둠), 마법의 빨간 부적 (8모둠), 혼자가 되었을 때 보이는 것 (5모둠)이 상반기 3위 안에 들었습니다.
6. 2019 김포지회 하반기 동화동무씨동무 계획
김포호수초등학교 5학년 6학급, 김포학운초등학교 4학년 2학급 9월부터 진행합니다.
첫댓글 하반기 활동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