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설에 중국 고전을 인용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중국의 부상에 따른 세계적 현상이다. 어떤 문장이 인용에 좋을까. 중국인에게 국학대사(國學大師)로 추앙되는 지셴린(季羨林·1911~2009) 전 베이징대 부총장은 중국의 명문 148개 구절을 엄선했다. 그는 “이를 다 외우면 경계가 한 단계 올라간다. 문학 방면에 그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교양있는 중국인은 모두 암송하는 문장들이다. 한·중 양국은 연간 1000만 명이 왕래한다. 중국인을 만났을 때 읊조릴 수 있도록 독음과 함께 현대 중국어 발음을 덧붙인다.
18 工欲善其事 必先利其器 『논어(論語)』
(공욕선기사 필선리기기/궁위산치스 비셴리치치/gōng yù shàn qí shì bì xiān lì qí qì)
장인이 일을 잘하려면 반드시 먼저 도구를 다듬어야 한다
-준비된 자만이 성공하는 법이다. 준비 없이 요행을 바라는 세태를 꾸짖는 말이다. 현명한 인재를 섬기고 어진 이를 가까이 하라는 충고로 이어진다.
19 君子坦蕩蕩 小人長戚戚 『논어(論語)』
(군자탄탕탕 소인장척척/쥔쯔탄당당 샤오런장치치/jūnzǐ tǎn dàng dàng xiǎo rén zhǎng qī qī)
군자는 마음이 평탄하고 넓다. 소인은 늘 근심 걱정 뿐이다.
-군자와 소인의 차이는 마음가짐이다. 근심이 없고 해소하는 이가 성인군자이며 늘 근심에 시달리는 이가 협량(狹量)이다. 큰 협상장에서 인용할 만하다.
20 歲寒 然後知松柏之後凋也 『논어(論語)』
(세한 연후지송백지후조야/쒜이한 란허우즈쑹바이즈허우댜오예/suì hán ránhòu zhī sōngbǎi zhīhòu diāo yě.)
날이 추워진 후에야 소나무와 잣나무의 잎이 더디 시듦을 안다.
-추사(秋史)의 세한도로 익술한 구절. 권세가 있으며 아첨하고 몰락하면 냉대하는 염량세태(炎凉世態)가 극성일수록 세한송백이 돋보이기 마련이다.
21 學而不思則罔 思而不學則殆 『논어(論語)』
(학이불사즉강 사이불학즉태/쉐어부쓰쩌왕 쓰어부쉐쩌다이/xué ér bù sī zé wǎng sī ér bù xué zé dài)
배우고 생각치 않으면 어리석어지고 생각만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공자는 만세의 사표(師表)다. 배움을 지혜로 승화시키고 독선에 빠지지 않는 법을 제시했다. 젊은이를 만날 때 인용하면 좋겠다.
22 知者不惑 仁者不憂 勇者不懼 『논어(論語)』
(지자불혹 인자불우 용자불구/즈저부훠 런저부유 융저부쥐/zhì zhě bùhuò rén zhě bù yōu yǒngzhě bù jù)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당하지 않고 어진 이는 근심하지 않고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공자가 군자의 도로 제시한 세 가지 미덕이다. 리더십을 이루는 세 축이자 2500여년을 관통하는 가르침이다.
23 人誰無過 過而能改 善莫大焉 『논어(論語)』
(인수무과 과이능개 선막대언/런수이우궈 궈어넝가이 산모다이옌/rén shuí wúguò? Guò ér néng gǎi shànmòdàyān)
사람은 누구나 잘못을 할 수 있다. 잘못했으되 고칠 수 있다면 그보다 잘하는 일이 있겠습니까
-사람은 불완전한 존재다. 발전을 위해서는 반성과 개선이 필요하다. 남의 허물을 발견했을 때 넌지시 이렇게 말해보자.
24 知之爲知之 不知爲不知 是知也 『논어(論語)』
(지지위지지 부지위부지 시지야/즈즈웨이즈즈 부즈웨이부즈 스즈예/ zhīzhī wéi zhīzhī bùzhī wéi bùzhī shì zhīyě)
아는 것을 안다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 이것이 아는 것이다.
-진리는 그리 멀리 있지 않다. 송의 왕안석은 이 구절을 제비 울음소리와 같다했다. 용맹한 자로에게 던진 공자의 충고다. 평안도의 벽동과 창성의 소가 유달리 크고 억세 고집불통인 사람을 벽창우라 부른다. 공자처럼 융통성 없는 상대에게 에둘러 해봄직한 말이다.
* 모든 기억이 사라져도 생활성서 소금항아리 2022-12-22
몇 년 전, 새로운 공동체로 이동해 짐을 푼 다음 날 기도하러 가기 위해 수녀원을 나온 나는 성당 문 앞의 검은 실루엣을 보고 화들짝 놀랐다. 뒤따라 나온 공동체 수녀님은 그 실루엣을 바로 알아보시곤 "할아버지, 벌써 오셨어요? 미사하려면 좀 더 있어야 해요." 하고 대문을 향해 말했다. 알고 보니 그 검은 실루엣은 신자이신 동네 할아버지셨는데 수녀님이 한참 설명을 해도 아무 말 없이 가만히 서 계셨다. 수녀님은 하는 수 없이 성당 문을 여셨는데 문이 열리자 할아버지는 구부정한 걸음으로 익숙한 듯 성전을 향해 올라가셨다. 불 꺼진 중앙 통로를 걸어 제대 앞에 도착한 할아버지는 정중히 인사를 한 뒤 제일 앞자리에 앉으셔서 성호를 긋고 기도를 하셨다. 5분이 채 지났을까. 뚜벅 소리를 내며 다시 성당을 나가신 할아버지, 성당 방침 상 개방시간이 정해져 있어 할아버지가 나가신 다음 바로 성당 문을 잠그고는 한 시간 반쯤 흘렀을까. 기도를 마치고 나오는데 새벽 풍경 그대로 할아버지가 성당 문 앞에 또 서 계셨다. 알고 보니 몇 년 전부터 치매를 앓고 계신 할아버지는 하루에도 수십 번 성당에 오신단다. 그 말을 듣고 치매 전 얼마나 신앙이 깊으셨길래 저렇듯 하느님만 찾으실까 싶었다. 내 생각과 달리 할아버지를 아시는 분 말에 의하면 아프시기 전 할아버지는 매우 예민하고 까탈스럽기로 유명했다고 한다. 그 순간 우리 눈에 보이는 모습과 하느님 앞에 사는 삶은 다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스쳤다. 모든 기억이 사라져도 하느님 앞에 머물러 기도하는 일만은 또렷이 기억하시는 할아버지를 보면 말이다.
백미자 |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