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 경(S16:8)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는 라자가하에서 대나무 숲에 머무셨다.
2. 그때 마하깟사빠 존자가 세존께 다가갔다. 다가가서는 세존께 절을 올리고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마하깟사빠 존자에게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3. "깟사빠여, 비구들에게 교계를 하라. 비구들에게 법을 설하라. 깟사빠여, 나 혹은 그대가 비구들을 교계해야 한다. 나 혹은 그대가 비구들에게 법을 설해야 한다."
"세존이시여, 지금의 비구들은 훈계하기 어려운 성품들을 지니고 있고 인욕하지 못하고 교계를 받아들임에 능숙하지 않습니다."
"그러하다, 깟사빠여, 예전에 장로 비구들은 숲에 머무는 자였고 숲에 머무는 삶을 칭송하였다. 탁발음식만 수용하는 삶을 칭송하였다. 탁발음식만 수용하는 자였고 탁발음식만 수용하는 삶을 칭송하였다. 분소의를 입는 자였고 분소의를 입는 삶을 칭송하였다. 삼의(三衣)만 수용하는 자였고 삼의만 수용하는 삶을 칭송하였다. 원하는 것이 적었고[少慾] 원하는 것이 적은 삶을 칭송하였다. 만족하였고[知足] 만족하는 삶을 칭송하였다. 한거하였고 한거하는 삶을 칭송하였다. [재가자들과] 교제하지 않았고 [재가자들과] 교제하지 않는 삶을 칭송하였다. 열심히 정진하였고 열심히 정진하는 삶을 칭송하였다.
4. "그때 거기에 어떤 비구가 있었는데 그는 숲에 머무는 자였고 숲에 머무는 삶을 칭송하였으며, ... 열심히 정진하고 열심히 정진하는 삶을 칭송하였다. 그러면 장로 비구들은 그에게 '이리 오시오, 비구여. 이 비구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이 비구는 참으로 훌륭하시군요. 이 비구는 공부를 하고자 하시는군요. 이리 오시오, 비구여. 이 자리에 앉으시오'라고 하면서 자리를 내어 초대를 하였다.
깟사빠여, 그러면 거기서 신참 비구들에게 이런 생각이 들었을 것이다. '여기 비구가 있는데 그는 숲에 머무는 자이고 숲에 머무는 삶을 칭송하며, ... 열심히 정진하고 열심히 정진하는 삶을 칭송한다. 그런 비구에게 장로 비구들은 '이리 오시오, 비구여. 이 비구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이 비구는 참으로 훌륭하시군요. 이 비구는 공부를 하고자 하시는군요. 이리 오시오., 비구여. 이 자리에 앉으시오.'라고 하면서 자리를 내어 초대를 하는구나. 이분들은 참으로 이와 같이 되기 위해서 도를 닦는구나. 그러므로 이분들에게는 오랜 세월 이익과 행복이 있을 것이다.'라고"
5. "깟사빠여, 그러나 지금의 장로 비구들은 숲에 머무는 자가 아니고 숲에 머무는 삶을 칭송하지 않는다. 탁발음식만 수용하는 자가 아니고 탁발음식만 수용하는 삶을 칭송하지 않는다. 분소의를 입는 자가 아니고 분소의를 입는 삶을 칭송하지 않는다. 삼의(三衣)만 수용하는 자가 아니고 삼의만 수용하는 삶을 칭송하지 않는다. 원하는 것이 적지 않고 원하는 것이 적은 삶을 칭송하지 않는다. 만족하지 않고, 만족하는 삶을 칭송하지 않는다. 한거하지 않고 한거하는 삶을 칭송하지 않는다. [재가자들과] 교제하고 [재가자들과] 교제하지 않는 삶을 칭송하지 않는다. 열심히 정진하지 않고 열심히 정진하는 삶을 칭송하지 않는다."
6. "거기에 어떤 비구가 있는데 그는 잘 알려지는 자고 명성이 있고 의복과 탁발음식과 거처와 병구완을 위한 약품을 잘 얻는다. 그러면 장로 비구들은 그에게 '이리 오시오, 비구여. 이 비구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이 비구는 참으로 훌륭하시군요. 이 비구는 공부를 하고자 하시는군요 이리 오시오, 비구여. 이 자리에 앉으시오.'라고 하면서 자리를 내어 초대를 한다.
깟사빠여, 그러면 거기서 신참 비구들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이다. '여기 비구가 있는데 그는 잘 알려진 자고 명성이 있고 의복과 탁발 음식과 거처와 병구완을 위한 약품을 잘 얻는다. 이런 비구에게 장로 비구들은 '이리 오시오 비구여. 이 비구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이 비구는 참으로 훌륭하시군요. 이 비구는 공부를 하고자 하시는군요. 이리 오시오, 비구여. 이 자리에 앉으시오.'라고 하면서 자리를 내어 초대를 하는구나. 이분들은 참으로 이와 같이 되기 위해서 도를 닦는구나. 그러니 이분들에게는 오랜 세월 불이익과 괴로움이 있을 것이다.'라고."
7. "깟사빠여, 참으로 바르게 말하는 자가 말하기를 '청정범행을 닦는 자가 청정범행을 망가뜨려서 망가졌다. 청정범행을 닦는 자가 청정범행에 패배해서 패퇴하였다.'라고 하는 것은 바로 이것을 두고 말하는 것이다."
()()()
첫댓글 법보시 감사합니다()()()
오랜 세월 이익과 행복을 위하여
열심히 정진하고 정진하는 삶을 칭송.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