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 43곳 부러진 사람도 “오”…200만원 그 의자의 비밀
브랜드로 본 세계
관심
한국인, ○○에 있는 시간이 하루 8.9시간(국민건강통계)
○○는 어딜까요? 회사? 학교? 침대나 이부자리?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통계적으론 의자가 정답입니다. 한국인 넷 중 한 명은 의자에 앉는 시간이 하루 12시간 이상이라고 해요.
일하랴, 공부하랴 앉아 있는 시간이 긴 한국인, 그래서 좋은 의자 찾는 분도 늘고 있죠. 인터넷에선 ‘의자 3대장’이란 말도 돌잖아요?
저는 3대장 중에도 ‘의자계 에르메스’로 불리는 브랜드를 취재했습니다. 지난해 웹툰작가 이말년(침착맨)이 욕하는 글을 찾다가 "단점은 사악한 가격뿐"이란 글밖에 없더라 밝혔던 그 의자죠.
페이스북 창립자인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도 허먼밀러 의자에 앉은 모습을 인증했다. 페이스북
요즘 기업에 “우리 사무실에도 놔 달라”는 민원이 빗발친다는 그 브랜드에요. 구글·애플·메타는 물론 하이닉스, 네이버·카카오,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하이브, ‘배민’의 우아한형제들이 사용해 화제가 됐던 거 기억하시나요.
오마바 전 미국 대통령이 국정연설문을 작성하던 의자로도 유명한 이 브랜드는 밀러놀입니다. 2021년 허먼밀러와 놀이 합병해 이름이 바뀐 건데, 이 글에선 우리에게 친숙한 허먼밀러로 적겠습니다.
오늘은 ‘그물 의자’ 등으로 세계 사무실 풍경을 바꾼 허먼밀러의 발자취, 이 회사가 ‘일하고 싶은 기업’에 이름 올리는 이유를 소개합니다. 글로벌 리더들이 사랑하는 의자, 세상에 가장 유명한 책상 얘기도 전하고요. ‘의자 3대장’에 직접 앉아 본 저의 소감. ‘의자의 배신’을 예방하는 건강한 자세도 알려드릴게요.
📃목차
◦ 부자 장인 덕 본 회사, 세계 오피스 점령
◦ ‘그물 의자’ 신화…日 만화가 사랑받는 이유
◦ 의자 3대장 앉아 보니…기자의 ‘픽’은 🪑
◦ 세계 정·재계 리더가 ‘픽’한 의자들
◦ ‘의자의 배신’ 벗어나려면 “100도 앉기”
📌[700자 더]경영학 모델 된 ‘일하기 좋은 기업’
📌[500자 더]어린이 의자에 에어론 도입했던 한샘
📌[500자 더]미 대통령의 ‘결단의 책상’, 누가 선물?
📌[서기자’s pick]‘더 심슨’의 허먼밀러, 신의 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