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로 읽는 東洋古典
器
安秉煜
중국의 古典인 禮記에 이런 名言이 있다.
玉不琢 不成器 人不學 不知道
옥불탁이면 불성기요, 인불학이면 부지도다. 구슬은 갈고 닦지 않으면 좋은 그릇이 될 수 없고, 사람은 배우지 않으면 道와 眞理를 알 수 없다. 산에서 캐낸 구슬은 거칠고 光彩가 약하다. 玉은 정성껏 갈고 닦아야만 아름다운 빛을 발하 고 쓸만한 그릇이 될 수 있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부지런히 배우고 꾸준히 공부를 해야만 올바른 道理를 알 수 있고 有能有用한 人材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古人은 이렇게 갈파했다. "艱難玉汝." 간난이 너를 玉으로 만든다. 千辛萬苦의 노력을 기울이며 열심히 精神修養을 쌓아야만 옥과 같은 훌륭한 人格이 될 수 있다.
큰 인물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다. 國家棟樑之材, 나라의 대들보와 사회의 기둥이 될 수 있는 人物은 不斷한 修練의 産物이요, 精誠스러운 努力의 결과다.
詩經에 이런 말이 있다.
他山之石 可以攻玉(詩經 小雅 鶴鳴)
딴 山에서 나는 돌도 내 구슬을 아름답게 갈고 닦는 숫돌로 쓸 수 있다. 功은 다스릴 공 字다. 나와 관계가 없는 사람의 言行도 自己反省의 채찍이 되고 자기 激勵의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器는 그릇 기, 度量 기, 人材 기, 才能 기, 쓰일 기 字다. 네 개의 口와 개 犬 字가 합한 글자다. 개 앞에 네 개의 그릇이 놓여 있다. 개를 잡고 개고기를 먹으려고 네 사람이 모여있다 등등 글자의 構造 와 의미를 여러 가지로 해석한다.
器는 그릇이요, 器具다. 그릇은 물건을 담는 데 쓴다. 밥을 담는 그릇은 食器 요, 便을 담는 그릇은 便器요, 凶한 그릇은 凶器요, 편리한 그릇은 陶器다. 그릇 은 한가지 用途가 있고 한가지 目的에만 쓰인다. 밥을 담을 때에는 食器를 쓰고, 차를 담을 때에는 茶器를 쓴다.
論語에 이런 말이 있다.
君子不器(論語 爲政篇)
君子는 器가 아니라고 孔子는 말한다. 威德兼備한 군자는 器物이 아니다. 有德者는 多方面에 才能이 뛰어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일을 다 잘할 수 있는 知慧 와 力量을 지닌다. 그런 사람을 度量이 넓다고 하고 氣量이 탁월하다고 한다. 우리는 어떤 그릇이 되어야 하느냐. 산다는 것은 나를 큰그릇으로 만드는 것 이다. 큰 일을 하려면 큰그릇이 되어야 한다. 작은 그릇은 결코 큰 일을 하지 못 한다. 度量이 넓고 包容力이 있고 德性이 뛰어나야만 인생의 대업을 성취할 수 있다.
우리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느냐. 나는 바람직한 人間像으로서 四器人을 강 조한다.
첫째는 力器다.
우리는 큰 힘을 담는 튼튼한 그릇이 되어야 한다. 心身이 强健하고 體力과 氣力이 왕성해야 한다. 몸에서 生氣가 약동하고 元氣가 충만하고 活氣가 팽배해야 한다. 過勞와 激務를 능히 견디어 낼만한 生活力과 活動力을 겸비해야 한다. 弱骨薄志의 인간은 인생의 落伍者가 되고 사회의 敗北者로 轉落한다. 건강은 인간의 基礎資本이요, 첫째가는 財産이다. 우리는 먼저 자기의 健康管理에 힘을 써야 한다. 건강의 三大要素인 榮養과 活動과 休息을 知慧롭게 안배하고 均衡的 으로 調和시켜야 한다.
자기의 건강관리에 怠慢하고 疏忽하고 無節制한 사람은 절대로 사회에서 큰 일을 할 수 없다.
가장 卓越한 美國人이었던 벤자민 프랭클린은 이렇게 갈파했다. "인간의 첫째 義務는 자기의 健康을 잘 유지하는 것이다." 먼저 心身 健康人이 되어라.
둘째는 知器다.
우리는 지식을 담는 그릇이 되어야 한다. 知는 光明이요, 無知는 暗黑이다. 아 는 것이 힘이요, 無知는 無力이다. 現代는 高度學習社會요, 平生敎育의 시대다. 누구든지 한가지 이상의 專門知識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激變激動하는 치열한 競爭社會에서 살고 있다. 산다는 것은 環境에 適應하는 것이다. 환경에 적응을 못하면 역사의 劣等生이 되고 만다. 새로운 知識이 洪水처럼 쏟아지고 참신한 情報가 쉴새없이 噴出한다. 知識과 技術의 壽命이 해마다 짧아지고 있다. 10년전의 지식과 5년전의 기술은 無用之物이 되고 있다. 우리는 急變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부지런히 배우고 공 부해야 한다.
日日學 日日新. 날마다 배우고 날마다 새로워져야 한다. 옛날의 農耕社會에는 학습과 공부를 안하고도 얼마든지 살 수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IT시대에는 배우고 공부하지 않으면 生存할 수 없다. 이것이 우리 앞에 닥쳐올 피할 수 없 는 冷嚴한 현실이다. 우리는 이 현실을 直視하고 여기에 能動的으로 對處해야 한다. 不斷히 노력하는 學習人이 되어라.
셋째는 才器다.
우리는 저마다 한가지 이상의 專門技術과 生産機能을 가져야 한다. 모두 一人一技의 專門人과 技術人이 되어야 한다. 너는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만들 수 있느냐. 사람은 각각 한두 가지의 特出한 才能과 技術이 있어야 한다.
현대는 高度機能社會다. 테크놀로지가 현대사회를 움직이고 있다. 願하건 원 하지 않건 우리는 世界化 시대에서 살아야 한다. 이것은 현대인의 어쩔 수 없는 運命이다. 世界化는 곧 世界市場化다. 세계가 하나의 커다란 시장이 되었다. 우 리는 세계시장에서 팔리는 商品, 팔릴 수 있는 물건을 생산해서 내 놓아야 한다. 지금 地球上에는 200여개의 國家가 相互 協同, 상호 競爭을 하면서 저마다 자기 나라의 國家利益을 추구하느라고 東奔西走하고 있다.
優秀한 상품, 우수한 기술, 우수한 디자인, 우수한 品質, 우수한 아이디어의 상품들이 팔리고, 그렇지 못한 것은 팔리지 않는다. 우리처럼 輸出에 의존해야하 는 나라는 技術競爭에 낙오자가 되지 않아야 한다. 技術 卽 國力이다. 創意力의 開發과 技術의 革新은 우리의 國家生存을 좌우하는 民族의 重大課題다. 우리는 技術興國이라는 命題를 잊지 말아야 한다.
끝으로 德器다.
우리는 德을 담는 그릇이 되어야 한다.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基礎的 가 치는 덕이요, 公信力이다. 信用은 인간관계의 根本倫理요, 基本秩序다. 德이 인생 의 근본이다. 일찍이 道德의 위대한 스승이었던 孔子는 이렇게 말했다.
"無信不立"(論語 顔淵篇)
신용을 잃어버리면 설 수 없다. 인간이 사회에서 신용을 상실하면 存立할 수 없다. 회사가 사회에서 신용을 잃어버리면 설 땅이 없다. 한 국가가 세계에서 信用을 얻지 못하면 國際社會에서 生存할 수 없다.
개인이건 회사건 국가건 신용을 상실하면 사회적 存立의 基盤이 붕괴한다. 우 리는 信賴라는 道德的 盤石위에 서야 한다. 우리 국민은 國際社會에서 신용을 상실하여 公信力이 30位 以下로 전락했다. 한 나라가 국제적 신용을 잃어버리면 商品이 안 팔리고, 借款을 할 수 없고, 投資가 減少되어 경제적 衰退를 초래한 다. 무엇이 무섭다 무섭다 하여도 公信力을 상실하는 것처럼 무서운 것이 없다. 道德力과 公信力이 국가의 運命을 좌우한다. 우리는 이 峻嚴한 眞理를 깊이 깨달아야 한다. 19세기의 독일의 유명한 史學者 랑케는 이렇게 외쳤다.
"한 民族의 興亡을 決定하는 것은 軍事力도 아니요, 經濟力도 아니요, 나라의 크기도 아니다. 그것은 道德的 에너지다."
공신력은 도덕적 에너지의 核心的 要素다. 한 국가가 世界에서 도덕적 에너지 를 상실하면 公信力을 잃어버려 설 땅이 없다. 오늘날 우리 社會의 急先務가 무 엇이냐. 우리 民族의 가장 중요한 課題가 무엇이냐. 道德的 에너지의 回復이요, 國家的 公信力을 높이는 것이다.
良心韓國의 建設, 信用사회의 建立. 이것이 우리가 사는 길이요, 우리 民族의 活路다. 우리는 信用을 生命처럼 尊重하는 健實한 국민이 되어야 한다.
우리 국민이 世界化 時代에 堂堂하고 자신만만하게 살아가려면 반드시 四器人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모두 몸에서 生氣가 약동하는 力器人, 부단히 배우는 知器人, 專門知識을 지니는 才器人, 人格에서 公信力이 넘치는 德器人이 되어야 한다. 이것이 우리 국민의 精神的 指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