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스타트업들은 막대한 융자를 받고 있는데 NFT 개발은 좋은 사업일까.
소스:이페어케이+
Dapper Labs, Animoca Brands 등을 포함한 NFT 개발사들은 이미 여러 차례 융자를 받았으며, 뒤에는 Coatue Management, a16z, 레드스쿼드차이나 등 유명 자본기관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원우주 붐의 큰 배경에는 원우주 고도 관련 NFT 개발팀과 프로젝트가 초기 단계라며 투자기관들이 조기에 포석해 더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A바퀴에 1억 달러, 소프트뱅크 투자
NFT 스타트업 캔디 디지털은 사모펀드 인사이트파트너스와 소프트뱅크 비전펀드 2기가 공동 투자한 1억 달러의 A라운드 펀드를 15억 달러로 완료했다고 최근 발표했다.
캔디는 미국의 대형 스포츠용품 유통업체인 파나틱스의 마이클 루빈 회장, 마이크 노보그래츠 갤럭시 디지털 CEO, 유명 기업인 게리 베이너추크가 공동 설립했다.
이 중 패나틱스는 메이저리그(MLB)로부터 MLB 주변 상품 판매를 허가받은 캔디의 대주주다.
캔디는 올해 6월 MLB를 주제로 한 NFT 개발을 담당하며 MLB와 협력관계를 맺었다.업계에서는 캔디가 스포츠NFT 분야에서 래퍼랩과 경쟁할 것으로 보고 있다.
새로운 자금조달에 대해 캔디 측은 회사 확장 및 NFT 기술 및 제품 확장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캔디는 팬덤이 직접 NFT 제품을 구매, 판매, 거래할 수 있는 '베타' 플랫폼도 선보인다.
자본은 왜 NFT 개발자를 선호합니까?
야구와 농구를 둘러싼 NFT 시장에는 현재 Dapper Labs와 Candy Digital이라는 양대 스포츠 디지털 소장품 NFT 개발자가 탄생했다.현재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스타카드 NBA 톱샷은 래퍼랩의 손에서 나왔다.
한 달 전 2억5000만 달러 융자를 마감한 데 이어 이번 투자로 76억 달러(약 490억 원)가 책정됐다.천안조사에 따르면 래퍼랩스는 2018년부터 현재까지 9차례 융자를 완료했으며 총 융자금은 8억5000만 달러가 넘는다.
래퍼랩스는 상반기에만 2억5000만달러, 3월 3억500만달러 등 두 차례 융자를 마쳤고 배후에는 유명 헤지펀드인 코투매니지먼트, a16z, 삼성 및 마이클 조던, 케빈 듀랜트 등 스포츠 스타들이 포진했다.
특히 데퍼랩스의 올해 3륜 융자에는 모두 코아투매니지먼트, 메이단, 디디, 희차, 바이트 점프, 딩동 장보기 뒤에 있는 코아투매니지먼트가 포함됐다.Dapper Labs가 Coatue Management의 리더를 획득한 것을 충분히 알 수 있다.융자의 함금량.
캔디 디지털 융자를 하루 앞두고 홍콩에 있는 블록체인과 NFT게임사 애니모카브랜드도 프리시티창투, 유비엔터테인먼트, 레드셔츠차이나, 잠자리캐피털 등 6500만 달러의 융자를 발표했다.
이 회사는 올해 7월 마윈, 차이충신 등 가족부관리기금과 코인베이스 등에서 5000만 달러를 융자받았다.(자세한 것은 블록체인지에 앞서 보도된 첫 투자 블록체인 프로젝트 마윈의 블루풀 자본이 왜 NFT에 베팅했는가?)
이달 초에는 또 다른 NFT 게임 액시 인피니티의 개발사인 스카이마비스도 1억5200만 달러의 B라운드 파이낸싱을 마쳤다.
글로벌 거대 과학기술인들이 거의 경쟁적으로 메타 우주를 배치하고 있는 가운데 페이스북은 공식적으로 메타(META)로 이름을 바꿔 올인원 우주를 구현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원우주의 바람은 이미 A증시 시장으로 불었고 최근 원우주의 개념주가 형성되면서 여러 종목이 거래일 상한가를 기록했다.
중국통신공업협회 블록체인전담위원회 의장도 투자기관으로서 시장의 장기적 흐름을 예측해 투자한다는 입장이다.향후 10년은 원 우주 발전의 황금 10년이 될 것이며, 전환의 창구는 이미 슬그머니 열리고 있다.
"이런 큰 배경에는 투자기관들의 관련 분야 진출이 빨라지고 덩치 상승이 대세다."위자닝 연구원은 "원 우주 고도와 관련된 NFT 개발팀과 프로젝트는 통상 초기 단계"라며 "투자기관들이 조기에 포석을 해 더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NFT 개발 전망은 어떻게 되나요?
현재 NFT 개발은 스타카드 소장품과 NFT 프로필, 액시 인피니티 등 링크가 대표인 NFT 컬렉션과 게임 분야에 집중돼 있다.
NFT 자체로 보면 NFT 소장품과 게임 모두 나름의 가치가 있습니다.
위자닝은 NBA 탑샷으로 대표되는 소장품이 기존 스타카드가 쉽게 마모되고 진위가 불분명하며 유통불감증을 해소했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해결책을 내놓았다고 분석했다.일부 프로필은 NFT, 크립토펑크 등 강력한 공감대를 갖고 있어 일정 의미의 소셜 머니 역할을 한다.
전통 게임과 달리 액시 인피니티 등 링크는 게임의 자산을 게이머 본인에게 맡겼고, 게이머들은 이런 세계 저변가치의 소유권을 실질적으로 가질 수 있게 됐다.
비즈니스 모델에서 보면, 첫 번째 토큰 발행은 NFT 게임 배급사의 중요한 수입원이며, 배급사들도 재정가제를 통해 토큰 가격을 조정하고 수입을 최적화할 수 있다.두 번째 거래 과정에서 발행업자가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디지털 소장품 발행업자의 경우, 초도 토큰을 통해 현금흐름을 최적화하고, 세컨드 마켓 거래를 통해 추가 수입을 창출한다.
NFT 자체의 가치, 지속적인 플레이어 및 거래는 개발자가 이익을 얻는 중요한 방식이다.시황 사이트에 따르면 NBA 탑샷의 경우 현재 99만85547건이 판매돼 7억22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NFT 소장품과 게임 순위에서 22위를 차지했다.
새로 불어닥친 원우주 동풍을 타고 NFT와 개발업체들도 수혜를 보고 있다.
위자닝은 기자에게 NFT 게임이나 디지털 소장품 모두 원 우주 고도와 관련된 두 분야라고 말했다.아직 원우주에서 멀었지만 블록체인 게임 '벌면서 놀자'와 같은 새로운 경제모델은 원우주에 새로운 경제모델이 등장할 것임을 예고하고 있고, 개방세계는 원우주에 '모델하우스'를 제공하고 있다.기술이 점차 성숙함에 따라, NFT 디지털 소장품우주에서 디지털 문화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며, 관련 분야의 업계는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다.
캔디디지털의 이번 융자로 돌아온 라이디아젯 소프트뱅크 투자자문 파트너는 패나틱스의 우수한 실적 기록을 블록체인 및 NFT 전문지식과 결합함으로써 캔디디디디지털이 소비자들에게 독특한 디지털 자산을 보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