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1997년 220명이 넘는 사망자가 나온 괌 추락 사고 이후에도 2년 동안 5건의 사고를 더 냈다.
이 때문에 대한항공과 동맹을 맺고 있던 미국 델타항공과 프랑스 에어프랑스가 좌석 공유를 거부해 일시적으로 제휴가 끊겼다.
당시 미국 국방부는 미군에게 대한항공을 타지 못하게 했다.
대한항공은 2000년 델타항공으로부터 안전담당 임원인 데이비드 그린버그를 영입했다.
그는 특히 괌 사고의 직접적 원인으로 지목된 한국식 의사소통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힘썼다.
괌 사고 당시 기장이 고도를 잘못 파악했지만 기장과 부기장 간의 계급적 권위주의 문화와 수직적인 존대 문화 때문에
이미 알아차리고 있었던 부기장이 직설적으로 말하지 못하고 완곡하게 돌려 말하며 이를 제시간에 바로잡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사고원인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다른 언어에도 완곡어법이 있지만 한국어는 철저하게 수직적인 서열 문화와 얽혀있어 그 정도가 심한 편)
소통의 장벽을 제거하기 시작했다. 이를 위해 조종사들에게 영어 사용을 의무화했다.
존댓말이 없는 영어가 기장과 부기장의 의사소통에서 권위의식을 없앨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50명이 반발해 대한항공을 떠났다.
지금도 대한항공의 젊은 부기장들은 필요시 기장에게 의사를 분명히 전달할 수 있도록 훈련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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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플달면 쩌리쩌려버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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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돋
대한항공이 조종실에서 한국어를 쓰지 못하게 하는 이유
MC 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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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1,642
22.10.26 22:29
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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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미친 꼰대문화..
브라질 의외다 남미도 심하구나
브라질 진짜 의외다
브라질 사람들 다 mbti 에서 e일것같고 다 친구먹을거같은데..
이번 사고때 반말로 소리질렀다고 논란된 이슈보고 꼰대문화가 위급한순간에도 발작하는거보고 기함을 토했어
222 ㅇㄱㄹㅇ 위급순간에마저 반말했다는 걸 지적하는 거 보고 ..ㅋㅋㅋㅋ
오 흥미돋~ 그 반말모드 하는 교수와 대학생 그 수업 생각난다. 그 교수는 반말보단 평어라고 표현하고 동등한 관계로 소통하는 법을 알려주는건데 이런 사례들 계속 보다보면 진짜 존댓말이 계속 있어도 되는게 맞나 싶네
https://youtu.be/4dMU83SZEy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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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예전에 나 프랑스어교수님이 진정한 민주주의하려면 존댓말이라는 것부터 없애야한다햇엇음
진짜 존나 진절머리난다 ㅈ같은 꼰대의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