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서노의 전남편 우태는 해부루의 서손이라고 하는데 문제는 해부루의 아들이 금와왕 하나일까에 대해서 의문을 가집니다.
보다 더 근본적으로 당시 부여의 왕계를 기록 그대로 믿을수 있을까가 핵심문제이고.
일단 삼국사기의 기록의 기본틀은 그대로 인정하고 세부적으로 불확실한 기록이 존재한다라고 가정하고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해부루에게 금와왕 하나만 아들을 두었는지 또 다른 여러아들을 두었는지가 의문시되지만 금와왕이 여러아들을 두었고 고구려초기 왕들도 여러아들을 두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한다면 분명 해부루는 금와왕외에도 여러아들을 두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태의 부친은 금와왕의 형제일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주몽과는 사촌관계가 되죠.
다만 확실하다고 장담할수 있는 것은 우태가 주몽보다는 연상이라는 것이죠.
아무튼 사촌형이던 친형이던 간에 특기할만한 사항으로 고구려초기에 형이 죽으면 그 처를 동생이 취할수 있다는 풍습인데 그에 따라서 주몽역시도 사촌형인 우태의 처 소서노와 결혼을 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소서노는 원래 주몽의 사촌형수였다라는 의미가 되죠.
그것도 중요한 사항이지만 또 한가지 더 추론할 내용으로 우태와 주몽의 생전관계문제입니다.
제가 상상해보는 설은 그 둘의 사이에 다소 동병상련감이 있을 정도로 친밀했다라는 것입니다.
우태가 해부루의 서손이라는 기록과 주몽역시 금와왕의 서자라는 기록을 모두 감안하면 그때의 서출이라는 것은 권력에서 소외되었다라는 뉘앙스가 강합니다.
그리해서 주몽뿐만 아니라 그에 앞서 우태및 우태의 부친은 권력에 소외된 상태에서 주몽보다 더 앞서 졸본지역에 들어와 정착하고 연타발가문과 사돈을 맺었을 것입니다.
그 상태에서 우태는 주몽에 대해서 동병상련의 정을 두었고 사촌간에 사이가 원만해서 우태가 의도적으로 주몽을 졸본땅으로 불러들였을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는 자신이 죽은후 자신의 처와 자식을 주몽에게 책임져달라고 유언을 하였기에 주몽과 서소노가 재혼을 했을 것입니다.
물론 장인 연타발도 이를 인정했슴은 분명하고.
어쩌면 이때 졸본지역의 주인장은 연타발이 아닌 우태의 부친으로서 이미 우태의 부친이 오래전에 졸본지역에 내려와 기반을 잡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니면 연타발과 우태부친이 협력하에 졸본국을 건국했을수도 있고.
그 다음에 중요한 추론사항으로 주몽이 우태의 자식을 재끼면서 자기자식을 왕으로 세울수 있었던 것은 본질적으로 졸본국 그 자체가 부여에서 권력에 소외된 서출중심세력들이 중심이되어 세운 정치집단이고 우태자식이던 주몽자식이던 어짜피 뿌리가 같다라고 본다면 구태여 주몽계이던 우태계이던 특별히 차별없이 지지를 받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금와는 해부루의 친아들이 맞고 그에 앞서 늙어서까지 아들이 없고 천신의 힘을 빌어 아들을 가졌다는 등의 신화적인 요소에 비춰볼 때 아들을 어렵게 얻었고 그에 대한 신비감을 주기 위해서였다고 봅니다..굳이 사위를 아들로 기록할 이유는 없겠죠..금개구리의 이야기는 아마 천신만고끝에 얻은 아들에
첫댓글 양자를 들이지 않는 이상 해부루가 아들을 여럿 두었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기록에는 비록 정확한 나이는 알 수 없지만, 이미 첫아들 금와를 얻을 당시 해부루가 너무 늙었다고 기록되있습니다.
바로 그 자체가 불가사의한 것인데 너무 늙어서 첫아들을 얻었다면 해부루는 도대체 독신주의로 살다가 늙어서 혼인했다는 것인지? 아니면 딸만 자꾸 낳았다는 것인지?
기록에는 분명 아들이 없다는 걸로 봐서 딸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조심스레 드는 군요. 아니면 극단적으로 생각해서 해부루왕이 남성적인 문제가 있다거나...-_-;;
너무 늙어서가 우리가 생각하는 그 나이를 말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아마 당시의 기준으로 볼 때 50이 넘은 나이가 아니었을까 싶은데..아마 후궁의 몸에서..설마 왕이 독신? 자식이 없는 경우가 간혹 있죠..별로 문제 삼을 건 없다고 보는데..
한 나라의 왕인데 독신이라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그리고 해부루왕에게 아들 뿐만 아니라 딸도 없었다는 가정하에 나이가 50이건 60이건 간에 그 나이 되도록 자식을 얻으려고 노력(?)을 했는데도 자식이 없었다는 것은 해부루왕의 남성적인 문제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금와는 탄생 이야기로 미루어 보면 해부루의 친 아들이 아닌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해부루의 뒤를 이었기에 아들로 표시된 것 같습니다. 금와가 해부루의 사위였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금와는 해부루의 친아들이 맞고 그에 앞서 늙어서까지 아들이 없고 천신의 힘을 빌어 아들을 가졌다는 등의 신화적인 요소에 비춰볼 때 아들을 어렵게 얻었고 그에 대한 신비감을 주기 위해서였다고 봅니다..굳이 사위를 아들로 기록할 이유는 없겠죠..금개구리의 이야기는 아마 천신만고끝에 얻은 아들에
대한 기쁨을 금으로 비유하며 늦은 나이에 얻은 아들이니 개구리처럼 어여쁘지 않을 이유가 있겠느냐 식의 표현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