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 감정을 이용하라
내면의 저항은 항상 부정적인 감정으로 나타납니다. 부정적 감정은 곧 저항하는 마음입니다. 부정적 감정은 짜증이나 조바심에서 격심한 분노에 이르기까지, 우울한 기분이나 시큰둥한 원망에서 자살에 이르는 절망까지 실로 다양합니다. 저항의 마음이 감정적 업장을 자극하면, 대수롭지 않은 상황에서도 분노나 절망, 슬픔과 같은 강렬한 부정적 감정이 일어나지요.
에고는 부정적 감정을 통해 현실을 변화시켜서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얻으려 합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통해 원하는 상황을 끌어오면, 나쁜 상황이 해소된다고 생각하는 거지요.
불행이라는 감정이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무엇 때문에 불행을 만들어내겠습니까? 물론 부정적인 감정은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부정적 감정은 바람직한 상황을 유도하기는 커녕 방해만 될 뿐입니다. 나쁜 상황을 몰아내기는 커녕 더욱 확고히 자리잡도록 합니다. 부정적 감정은 오로지 에고의 강화에만 도움이 됩니다. 에고가 부정적 감정을 좋아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어떤 부정적 감정을 자신과 동일시하면, 여러분은 그 감정이 사라지는 것을 바라지 않게 됩니다. 무의식 깊은 곳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원치 않으니까요. 우울이나 분노, 고통을 겪은 사람이라는 자신의 정체성이 위협을 받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삶의 긍정적인 면을 무시하거나 부정하고 거부하지요. 미친 짓이지만, 아주 흔한 현상입니다.
동물이나 식물을 보세요. 동물이나 식물들을 통해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지금 여기'에 온전히 내맡기는 지혜를 배우세요. 그들의 현존 방식을 가만히 지켜보세요. '하나됨' 의 지혜를 배우세요. 존재하는 모든 생명과 하나가 되고, 자신의 본성과 하나가 되고, 진정한 존재가 되는 모습을 지켜보세요. 그들이 어떻게 살고 어떻게 죽는지, 삶과 죽음을 넘어 깨어있는 모습을 보세요.
질병과 마찬가지로 부정적인 감정에는 흔히 어떤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직업이나 인간 관계, 주변 환경과 관련된 어떤 일이든, 의식의 차원에서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것은 표면적인 변화에 불과합니다. 근본적인 변화에는 한 가지 방법밖에 없지요. 어느 정도 깨달음의 수준에 도달하면 더 이상 삶의 상황에서 무엇이 부족하다고 말하지 않게 됩니다. 부정적 감정은 더 이상 필요치 않으니까요.
그러나 부정적 감정이 생길 경우, 그 감정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좀 더 깨어 있으라는 신호로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이지요.
자신의 생각이나 외부적 요인에 의해서, 또는 자신도 모르는 어떤 요인으로 인해 부정적인 감정이 일 때가 있습니다. 그때마다 그 감정을 '주의하라. 지금 여기를 보라. 깨어나라. 마음에서 벗어나 깨어 있으라' 는 주의의 목소리로 받아들이세요. 아주 가벼운 짜증이라도 놓치지 말고 지켜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반작용이 축적될 테니까요.
내면에 부정적인 에너지 장이 쌓이는 것을 원치 않고, 그것이 아무 쓸모 없는 감정이라는 사실을 자각하면, 부정적 감정은 저절로 떨어져나갈 것입니다. 하지만 완전히 떨어져 나갔는지 분명히 확인해야 합니다. 부정적 감정을 끊을 수 없다면,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그 느낌에 주목하세요.
부정적인 감정을 떨쳐버리는 대신, 그런 반작용의 원인이 되는 외부적 요인에 대해 투명해지는 자신을 상상함으로써 그것을 사라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아주 작은 일부터 연습하세요. 집에서 조용히 앉아 있는데, 길 건너편에서 갑자기 날카로운 자동차의 경적이 들려 옵니다. 짜증이 나겠지요.
그 짜증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아무 목적도 없습니다. 그런데 왜 짜증을 내었을까요? 짜증은 여러분이 만든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마음이 만든 것입니다. 마음이라는 것은 완전히 자동적이고 무의식적인 것이지요.
그렇다면 마음은 왜 짜증을 만들어내는 것일까요? 부정적 감정이나 불행이라는 형태 등 어떤 식으로든 여러분이 경험하는 짜증을 해소해주리라 무의식적으로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물론 착각이지요. 마음이 만들어내는 분노와 짜증 등의 저항은 원래 해소하고자 했던 원인보다도 훨씬 더 골치 이픈 문제를 만들어내니까요.
이 모든 부정적 감정은 영적 수행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먼저 여러분 자신이 투명해짐을 느껴보세요. 이 딱딱한 물리적인 몸이 없는 상태를 느껴보세요. 소음을 비롯해서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모든 원인이 그냥 여러분을 통과해 가게 내버려두세요. 여러분의 내면이 더 이상 딱딱한 '벽' 에 부딪히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먼저 작은 일부터 시작하세요. 자동차 경적이나 개 짓는 소리, 아이들 울음, 교통 혼잡 등 일상의 일들이 끊임없이 여러분 내면에 있는 저항의 벽에 부딪히지 않도록 하세요. 모든 일이 그대로 여러분 자신을 통과해 가도록 하세요.
누군가 무례하고 가슴 아픈 말을 하더라도 공격이나 방어, 회피와 같은 무의식적인 반작용과 부정적 감정으로 빠져 들지 마세요. 그 말이 그냥 여러분을 지나쳐 가도록 하세요. 아무런 저항도 말아야 합니다. 그러면 더 이상 아무도 다치지 않습니다. 용서란 바로 이런 것이지요. 이렇게 하면 아무도 상처를 입지 않습니다.
필요하다면, 상대방에게 그의 행동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하세요. 그는 더 이상 여러분의 내면을 지배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면 더 이상 다른 사람의 힘이나 여러분의 마음에 지배를 당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날카로운 자동차 경적을 듣거나, 무례한 사람을 만나거나, 홍수나 지진을 겪거나, 재산을 다 잃어버릴지라도, 저항이 작용하는 원리는 항상 똑같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여러분은 아직도 외부에서 평화를 구하고 있으며, 그런 방식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음 번 명상 수련회에서 해답을 찾을지도, 새로운 방법을 배울지도 모르지요. 하지만 이렇게 말해주고 싶습니다.
평화를 추구하지 마세요. 지금이 아닌 다른 상태에서 구하지 마세요. 지금 속에 머물지 않으면, 내면의 갈등을 겪게 되고 무의식적으로 저항하게 됩니다. 평화에 머물지 못하는 자신을 용서하세요. 스스로 평화롭지 못함을 받아들이는 순간, 내면의 불안은 평화로 변할 것입니다. 무엇이든 있는 그대로를 완전히 받아들일 때, 진정 평화로울 수 있습니다. 내맡김의 기적이지요.
있는 그대로를 인정할 때 매 순간이 최상의 순간이 됩니다. 이것이 깨달음입니다.
(출처 : 에크하르트 톨레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
첫댓글 있는 그대로를 인정할 때
매 순간이 최상의 순간이 됩니다. 이것이 깨달음입니다.
예, 좋습니다~~
동물이나 식물을 보세요. 동물이나 식물들을 통해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지금 여기'에 온전히 내맡기는
지혜를 배우세요.
무엇이든 있는 그대로를 완전히 받아들일 때,
진정 평화로울 수 있습니다. 내맡김의 기적이지요.
있는 그대로를 인정할 때 매 순간이 최상의 순간이
됩니다. 이것이 깨달음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