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2여학생
Q: 안녕하세요 저는 고2 여학생입니다. 최근에 방학 동안 공황증세가 심해져서 공부가 너무 힘들어요. 원래는 발작이 1년에 가끔 왔는데 요즘은 나가는 것도 불안하고 심장이 뜁니다. 특히 비현실감이 너무 심해요 다음 주에 학교도 가야 하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어떡하죠 불안하고 막막합니다. 일단 약은 먹고 있습니다
염려하지 말라고 다들 말하지만 쉽게 고쳐지지 않습니다. 비현실감과 공황 어떡하죠 2개월 동안 혼자 있어서 생긴 심리적인 것일까요? 방학 전 학교에서 친구들과 놀거나 공부할 땐 이 정도로 심하진 않았습니다. 하루하루 눈뜨면 눈물이 나와요 어떡하죠. 제가 아닌 느낌이 듭니다.
A: 방학이 길어지며 공황장애 증상이 좀더 심해졌다고 느끼시나 봅니다. 증상이 더욱 심해졌다고 느껴진다면 이로 인한 불안과 우울감도 점점 더 커지고 있을 것 같은데요 써주신 글에서 약물치료 중이신 건 알 수 있지만 심리치료는 병행하지 않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현재 경험하는 내면의 불안을 이야기함으로써 불안을 완화, 해소하는 심리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할 때 가장 효과적인 개선과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괜찮다, 편안하게 생각해라 말하지만 불안을 느끼는 사람 입장에선 쉽지 않은 일입니다. 제 견해로는 부모님과 상의하셔서 심리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이 현재의 불안을 완화하고 학교 개학 후 적응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공황장애가 걱정되는 나,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을까?
1. 인지행동치료를 통한 대인관계 개선
인지행동치료(CBT)는 공황장애의 주요 치료법으로,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교정하여 불안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대인관계에서 생기는 두려움과 회피 행동을 다루기 위해, 환자가 안전한 환경에서 새로운 사회적 상황을 연습하고, 점진적으로 사회적 노출을 늘리는 치료 기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신뢰할 수 있는 관계 구축
가족, 친구, 또는 지원 그룹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지지는 환자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공황 증상에 대한 공감과 이해를 받으며, 고립감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동작치료의 병행
동작 및 표현 예술 치료, 신체 표현과 움직임을 활용한 동작치료는 감정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동작과, 호흡 및 명상 기반의 이완활동은 효과적이며 상체로 숨쉬기, 팔로 숨쉬기, 이완된 걷기의 순서를 거쳐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이완과 차분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동작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변덕이 심한 청소년, 아이의 자율욕구를 이해하라
[상담 후기] >> 걱정이가 고등부 3학년 사회성을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박지영(2013), 공황장애의 불안 완화를 위한 동작치료 프로그램 연구 : 인지행동 접근을 중심으로, TM 615.85156 –13-70 학위논문(석사)
대한불안학회 저널 7권 2호, “공황장애 환자의 초기부적응 심리도식의 특성”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