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피질암은 부신피질(adrenal cortex)에 생기는 암으로 그 발생 빈도가 드물다. 우리 몸에는 두 개의 부신(adrenal gland)이 있는데 상복부 후면 양쪽 콩팥 위에 모자 처럼 씌여 있다. 그 모양이 송편처럼 생겼는데 송편의 속에 해당하는 부신수질( adrenal medulla)과 그 껍질에 해당하는 부신피질(adrean cortex)로 구성되어 있다.
부신피질 세포는 몇가지 호르몬을 생산하여 우리 몸 각 부분이 원활히 제 기능을 하게 한다. 부신피질 세포가 점차 암세포로 변화면 호르몬을 과도하게 만들어 고혈압, 약한 뼈 혹은 당뇨들을 일으킨다. 만약 남성 혹은 여성호르몬이 과도하게 생성되면 목소리의 남성화, 수염 혹은 성기나 유방의 확대 등이 올 수도 있다. 이렇게 과도하게 호르몬을 만드는 암을 기능성종양(functioning tumor)이라 하고 호르몬을 만들지 않는 암을 비기능성종양(nonfunctioning tumor)이라 한다.
다른 여러 암과 마찬가지로 부신피질암도 일찍 발견할 수록 좋은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복통, 체중감소, 혹은 항상 피로감을 느낄때는 의사를 찾아 진찰을 받아야 한다. 기능성 종양일 경우는 과도한 호르몬에 의한 여러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증상이 있어 의사를 찾으면 몸안의 호르몬 양이 정상인지를 알기 위해 혈액 검사와 소변검사를 실시한다. 눈으로 보이지 않는 부신을 비롯한 배안의 상태를 보기 위해 컴퓨터단층촬영(CT)을 하기도 한다.
예후는 암이 얼마나 퍼졌는가(병기)와 수술시 암 덩어리를 완전히 제거했는가에 따라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