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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대(四大) | |||
지대(地大) | 수대(水大) | 화대(火大) | 풍대(風大) |
여기에 뒤로 오면서, '공대(空大)' 를 합하여 '오대(五大)' 라고도 한다는 데, 공대(空大)는 지,수,화,풍 의 공간, 텅빈 공간 이라고 한다
밀교에서는 오대(五大)에 '식대(識大)' 를 합하였다 그래서 우주, 만유는 '육대(六大)' 로 성립되었다고 한다고 한다
극동 아시아의 우주관인 오행 음양론과 비교될 수 있다
모두 서늘한 감동이 느껴지는 우주론 들이다 공부할 기회를 얻었다는 건 행복한 일이다
삼합이 있다
삼합은 4 개가 있는데, 사대(四大)에 하나 씩 배당 시킨다 인도 점성술의 전대(前代) 유산(遺産)일 것이다
지대(地大) → 사,유,축 (쌍녀궁, 금우궁, 마갈궁)
수대(水大) → 해,묘,미 (쌍어궁, 천갈궁, 거해궁)
화대(火大) → 인,오,술 (인마궁, 사자궁, 백양궁)
풍대(風大) → 신,자,진 (쌍자궁, 수병궁, 천평궁)
지대(사유축) 굳건하고 강하나 둔탁하고
수대(해묘미) 감성적 본능적이며 어둡고
화대(인오술) 활동력이 강, 정열적이며, 영예(榮譽) 지향
풍대(신자진) 지성적, 가장 인간적이다 상호간 교통이 임의롭다 바꿔 말하면 식(識)의 유통이 원활하다
※ 삼합은 본시 귀하고 귀한 것이다 종교적으로 말하면 트리니티Trinity 이다
4 개의 삼합은 각기 특유한 개성을 확립하고 있다
※ 점성술과 간지술의 이론 저변에는 호환 가능한 보편성이 존재한다
인간 사회에서의 쓰임은 화대와 풍대가 우선한다 (사주학 간지술에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토대, 수대 < 화대, 풍대
수대의 亥는 돼지 이다 돼지는 우둔함과 동물적 본능의 상징이다 (다산과 재복의 상징이기도 하다)
亥가 무양 육음지괘 임을 상기해 봄 !
사회적으로 쓰임 큰 삼합은 본능 지향적인 수대 보다는 지성적인 풍대 이다
각유소장(各有所長)이므로 무엇이 우월하다 말할 수는 없지만,
풍대, 화대가 인간 세상에서 살기는 편하고 우등한 지위를 누리는 것으로 보인다 가령 정란차격을 보라
辛辛甲癸
卯亥子未 건
丁己辛壬
卯未亥子 건
최근에 회원님께서 올려주신 명례이다
수대(해묘미)이다
두 분 다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기 보다는 본능 지향적인 삶을 사셨다고 한다
두 명례 모두 목국을 감당 못하고 있어서 격체가 깨진 것 같다 수대(해묘미)의 특징을 부정적으로 노정하였다
癸丁辛甲
卯亥未午 건
정부 고급 관료 라고 한다 목국이 인성 온건함의 특성을 소유하였고 살성(殺星)과 잘 배합되었다
남회근 선사는 말하길 .. 사람이 운명할 때 지대(地大)와 수대(水大)가 먼저 분산되고, 이어 풍대(風大)와 화대(火大)가 끊어진다고 한다
사대(四大)를 주역의 건, 곤, 감, 리 괘상에 배당시켜 이해해 보려는 노력도 있었다
즉, 풍대(風大)를 건괘 하늘로 보는 것이다
지대(地大) → 곤괘
수대(水大) → 감괘
화대(火大) → 리괘
풍대(風大) → 건괘
坤괘, 坎괘 보다는 離괘, 乾괘가 인간 세상 살기에는 편하다
※ 동의보감에 실린 사대(四大) 참조
첫댓글 세존 생존시는 사대를 ....
입멸후 AD 250경 용수[나가루주나] 출현이후 성립된것으로 6대가 있을것으로 생각합니다.
밀교사상은 [비밀불교라 함인데]
밀교에서 다시파생된 라마교는 티벳 불교가 아닐런지.....
인도의 점성술 사대.육대
어렵기만 합니다....
本覺님 불법에 해박하신 분이시군요 _()_ 고맙습니다
목어님 대단하시군요...
아닙니다...그저 주절되는거죠..,
정말 대단 하시네요.... 사대의 진솔한 의미가 마음에 와 닿아요!!!
열심히 자~알 보았어요.... 훌륭하신 글 넘 고마워요~~~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_()_
귀한 글 잘 보고 추천올립니다~
나비님 _()_ 새 해 좋은 일 많이 만들어 가시고, 크게 성취하시길 소원합니다 용기 주셔서 고맙습니다
더불어 질정의 말씀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