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1:14) 예배의 대표 기도 때나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우리는 자주 '영광'이라는 단어를 듣게 된다. 자주 듣다 보니 그 말의 의미를 헤아려 보기도 전에 습관적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금방 곧 굳어진 일상적인 사용으로 인하여 성경을 읽어 나갈 때 적지 않은 오해나 곡해를 불러 일으키기도 한다. 우리는 기도 중에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립니다' , 혹은 '주님께서 영광을 받으시옵소서'라고 기도하곤 합니다. 그런데, 영광이란 무엇입니까? 영광이란 다른 어떤 것이 아닌 하나님 자신이며 바로 하나님 자신이 표현되는 것입니다. 창세기 12장 1절에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났던 그 여호와 하나님을 베드로는 사도행전 7장 2절에서 영광의 하나님으로 묘사했습니다. 또한 출애굽기 40장 34, 35절은 성막이 건축되었을 때에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볼 때 영광이란 하나님 자신이며, 그 하나님이 나타나고 표현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이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것이요
■ 주제 연구- '영광' 1. 신약성경에서 말하는 '영광(doxa)'이라는 단어 '영광(doxa)'이라는 말은 신약에서 총 167회 사용되는데 바울서신에서만 57회 사용되고 요한의 글에서 35회나(요한복음 18회, 요한계시록 17회) 사용된다. 그리고 공관복음과 사도행전에서 18회, 히브리서에서 7회, 공동서신에서 20회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영광'이라는 단어는 신약성경의 중요한 저자인 바울과 요한에게 있어서는 상당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요한복음에서의 '영광'의 의미 요한복음에서 '영광'이란 단어는 세 가지 용법으로 사용된다. 그리고 이 세 가지 용법의 경우 모두 계시와 관련되어 사용되고 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선재(先在)하심과 관련된 하나님의 존재 양식으로서의 '영광' 하나님의 영광이란 하나님의 존재 양식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하나님의 영광이 모든 피조물보다 앞서 있었던 것처럼 하나님과 함께 있었던 아들의 영광도 모두 피조물보다 앞서 있었다(17:5; 비교 1:1-2). 예수 그리스도는 성육신을 통하여 세상에 아버지의 독생자로서의 영광을 나타내 보이셨다(1:18; 3:35; 5:20; 17:24). (2) 예수의 능력 행하심에 계시된 하나님의 영광 예수의 능력 행하심 안에 하나님의 영광이 계시되었다(11:4. 40). 예수는 지상에서의 활동과 사역을 통하여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고(17:4), 동시에 아들의 영광을 계시하였다(2:11). 요한복음의 여러 표적 기사에서 예수의 능력 행하심은 신적 현재를 나타낸다. 또 그의 십자가 죽음에서 아버지와 함께 영광이 나타난다(13:31-32; 17:4). 예수의 영광의 계시는 죽기까지 사랑하신 그의 대속적 죽음 안에서 성취된다(13:1. 24-25. 31-32; 19:25-30). (3) 명예, 존경의 의미로 사용된 '영광'의 두 가지 용례 ① 그리스도론·변호적 의미 예수는 그의 신적 권세로써 그 자신의 영광을 구한 것이 아니라 그를 보내신 이의 영광을 구했다(7:18; 8:50. 54). 이때 '영광'은 명예나 숭고함의 뜻인데 예수는 이 영광을 그가 아닌 그를 보내신 아버지께 돌림으로써 자신이 오해 받는 공격에 대해 변호적으로 사용한다. ② 구원론적 의미 자신의 영예(영광)를 구하는 노력은 결코 구원 받는 믿음이 될 수 없다(5:44; 12:43). 단지 자신의 죄의 치욕을 드러낸 사람만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으로 말미암아 깨끗하게 될 수 있으며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도달할 수 있다 (3:19-20; 4:16-19. 29; 8:31-37; 13: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