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S 국제 통계 위원회가 발표한 비교 자료에 따르면, 작년 9월 기준 카자흐스탄의 평균 명목 급여는 817.2달러였다. 이는 우즈베키스탄(437.8달러)이나 키르기즈스탄(411.2달러)보다 거의 두 배나 높은 금액이다. 타지키스탄은 카자흐스탄보다 훨씬 뒤쳐졌으며, 급여는 3.4배 낮아 242.8달러를 기록했다.
ranking.kz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만약 타지키스탄에서 1년 동안 명목 급여의 상당한 증가가 없었다면 카자흐스탄과 타지키스탄 간의 격차는 더욱 커졌을 가능성이 있다. 정보원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9월 타지키스탄의 명목임금은 전년 대비 24.9% 증가했고, 실질임금은 21.1% 증가했다. 이는 해당 지역에서 가장 높은 임금 지수이다.
카자흐스탄, 키르기즈스탄, 우즈베키스탄에서는 변화가 비교적 미미했다. 투르크메니스탄의 공식 명목 임금에 대한 최신 데이터는 제공되지 않았으며, 투르크메니스탄 통계청 웹사이트에서 해당 정보의 마지막 업데이트는 2023년에 이루어졌다.
최저임금 수준도 카자흐스탄에서도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작년 기준으로 카자흐스탄의 최저임금은 85,000텡게(약 181.1달러)였다.
중앙아시아 지역의 다른 국가들은 훨씬 낮은 수준을 보였는데, 우즈베키스탄은 89.4달러, 타지키스탄은 54.9달러, 키르기스스탄은 28.3달러였다.
투르크메니스탄의 최저임금도 달러로 환산하면 비교적 높아 보일 수 있다(402.9달러). 하지만 이 정보는 명확하지 않다.
1,410마나트의 최저임금은 투르크메니스탄 국립은행이 발표한 공식 환율을 기준으로 계산된 것이다. 이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 이상 1달러는 3.5마나트로 고정되어 있다. 그러나 여러 전문가 인터뷰에 따르면, 투르크메니스탄 내에서 이러한 공식 환율로 마나트를 실제로 교환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모든 외환 거래는 '암시장 환율'로 1달러에 19마나트 수준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2024년 투르크메니스탄의 최저임금은 실제로 약 74.2달러에 불과하다.
인포그래픽에서는 최저임금과 명목임금의 비율이 표시되어 있다. 예를 들어, 중앙아시아에서 최저임금이 가장 낮은 키르기즈스탄의 경우, 평균 임금 대비 최저임금의 비율이 단 6.9%에 불과했다. 이는 국가의 사회적 보장 수준이 낮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최저임금은 일부 복지 수당 계산의 기본 지표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카자흐스탄에서는 명목임금 대비 최저임금의 비율이 21.8%였다. 가장 높은 비율은 타지키스탄에서 관찰되었으며, 30.9%를 기록했다.
통계청의 국가 통계 보고서를 바탕으로, ranking.kz은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명목임금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비교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평균임금이 낮거나 높은 산업 분야를 구별할 수 있었다.
이 비교에서는 특정 산업 분야의 소득을 국가 경제에서의 비중, 종사하는 인구 수, 그리고 국가 화폐의 변동성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명목임금만을 기준으로 분석한 것이다.
종합적인 경향을 살펴보면, 중앙아시아 4개 국가에서 가장 높은 명목임금을 기록한 산업은 금융 및 보험 분야이다.
그러나 국가별 차이가 있으며, 예를 들어 카자흐스탄에서는 금융 및 보험 분야의 임금이 1,700달러를 초과하는데, 이는 타지키스탄의 561.9달러보다 3배 높은 수준이다.
그리고 카자흐스탄에서는 금융 분야와 광업이 가장 높은 임금을 받는 산업이다. 타지키스탄에서는 금융 부문 회사 직원 외에도 제조 및 서비스 기업 직원도 가장 높은 소득을 받을 수 있다. 우즈베키스탄은 금융 및 IT 부문에서 높은 급여(1천 달러 이상)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키르기즈스탄에서도 비슷한 추세가 관찰된다.
시민들의 급여가 가장 낮은 분야는 중앙아시아 국가들에서 부분적으로 일치한다. 낮은 급여는 교육 및 의료 분야, 농업 산업 단지, 공공 서비스 분야에서 확인된다.
중앙아시아의 주요 국가들인 카자흐스탄, 키르기즈스탄, 우즈베키스탄은 유럽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생활비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이들 국가의 임금 구매력은 유럽 국가들과 미국에 비해 현저히 낮다. 예를 들어, 우즈베키스탄에서는 Numbeo.com 서비스의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 임금 구매력 지수가 44.5로 나타났다. 이는 뉴욕의 평균 임금 구매력을 100으로 설정한 서비스의 방법론에 따르면, 우즈베키스탄에서 평균 임금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 및 서비스의 양이 뉴욕의 절반 수준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키르기즈스탄에서는 현지 임금으로 뉴욕에 비해 약 65% 적은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다.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국민 소득 구매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임금의 절대적 크기뿐만 아니라 인플레이션 수준이다. 독립국가연합(CIS) 상호국가 통계위원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 지역에서 가장 경제적으로 발전된 국가인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에서 물가 상승률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앞서 카자흐스탄은 2025년 글로벌 여권 파워 순위(Global Passport Power 2025)에서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1위를 차지했다.
/카즈인폼 카자흐스탄 한인신문
카자흐스탄 여행 알아보기 -> www.cis-tour.com
#카자흐스탄 통역 및 가이드, #카자흐스탄 호텔 및 차량, #중앙아시아 여행, #카자흐스탄 행사진행, #카자흐스탄 골프,#자일라우골프장,#누르타우골프장, #카자흐스탄 트레킹, #침불락, #카자흐스탄 스키투어,패러글라이딩, #알마티 여행,#판필로프공원,#젠코프성당,#28전사공원,#질료니바자르,#이식호수,#빅알마티호수,#아씨고원,#콜사이호수,#카인디호수, #카자흐스탄 투어,#키르기즈스탄, #키르기즈스탄 트레킹,#키르기즈스탄여행,#알틴 아라샨 트레킹,#비쉬켁,#이시쿨호수,#카라콜,#악타우,#보즈라,#챠른캐년,#콜사이호수,#카인듸호수,#콕토베,#젠코프성당,#메데우,#카톤카라가이,#아스타나,,#쉼켄트,#해외여행,#해외오지여행,#해외트레킹
카자흐스탄 중앙아투어(CIS TOUR LLP)
연락처 : +7 701 911 0114 대표 전용신
카톡 아이디 : kaz0114
문의 메일 : cistour@naver.com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qazaqtour/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entralasia.cis
다음카페(카자흐스탄 정보마당) : https://www.daum.net/zhanna/
www.cis-tou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