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우 관계가 힘든 고2 우울증 남학생
Q 고2 남학생 학부모입니다. 고1 7월에 청소년 우울증 진단을 받았고 현재 정신과병원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우울증 상태가 심했고, 식욕 저하, 무기력 상태가 심한 상태였습니다. 현재는 항우울제 약 처방을 받아 치료 중입니다. 치료 전보다는 불안감, 우울증 척도가 좀 나아진 것 같지만 현재도 사회성 부족으로 교우 관계가 힘들어 우울 지수가 주기적으로 변동이 심하고 또래보다 지나치게 잠이 많습니다. 특히 무기력 상태가 심해서 혼자 스스로 무엇을 하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다행히 본인이 이 상태를 극복하고 싶어 하고 인지하고 있습니다. 가족 모두가 도와주고 있는 상태라서 이 아이를 이해하고 가족 관계는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근본적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아이의 힘든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상태입니다. 우울증 극복, 무기력 극복, 교우 관계 형성 등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A 고2면 학교생활에서 학업으로 부담감이 클 때인데 우울증과 무력감으로 신체적, 심리(정신)적 건강을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이 급선무 같습니다. 다행히 가족분들이 이해해 주고 계셔서 학생이 안정감을 얻을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본인에게 극복하고자 하는 생각과 인지하고 있다는 것이 좋은 자원으로 여겨집니다. 개인 상담과 사회성 집단 치료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겠습니다.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는 아이,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1. 아이와 부모 모두의 정신적·심리적 건강 보살피기
학업 경쟁이 치열한 우리 사회에서 우울증 치료보다 공부를 우선시하는 학부모님들이 많은 것이 슬픈 현실입니다. 내 아이의 신체적 건강은 물론 정신적·심리적 건강도 세심히 살피고 필요한 분야의 전문가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우리 아이가 우울증 진단을 받았다고 해서 부모가 과도한 죄책감에 시달릴 필요도 없습니다. 과거에 머무르기보다 부모는 아이가 상담과 치료를 잘 받을 수 있도록 지지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2. 개인 심리상담 치료와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현재까지 소아청소년의 우울증에 대해서 치료 효과가 확립된 것은 약물 치료와 더불어 인지행동 치료(CBT)와 대인관계 치료(IPT)입니다. 우울증에서 항상 중요하게 걱정해야 할 부분은 자살의 위험성입니다. 만약 아이가 자살에 대한 이야기를 하거나 자살 사고가 있었다면, 아이의 내면을 잘 들여다보고 보듬어주어야 합니다. 소아청소년 심리상담 전문가와의 심리상담 치료 세션이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학교생활이나 또래 관계에서 경험한 문제에 기인한 우울증을 가진 소아청소년의 경우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을 통해 부정적인 자극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환경 속에서 자신의 사회적 개선점을 찾거나 여러 가지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적용해보며 자신감을 얻고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약물 치료
성인 우울증과 마찬가지로 소아청소년 우울증에도 의사의 소견상 필요한 경우 항우울제를 사용한 약물 치료가 추천됩니다. 항우울제는 신경호르몬의 조절을 통해 우울 증상을 개선합니다. 항우울제는 습관성이나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안전한 약이라고 합니다. 약물 치료로 우울 증상의 호전을 보이더라도 바로 끊지 않고 9개월에서 1년 정도의 유지 치료를 하는 것이 보편적이라고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변덕이 심한 청소년, 아이의 자율욕구를 이해하라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동영, 박기정, & 김효원. (2015). 한국 청소년의 우울증상과 부모자녀관계.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6(2), 120-128.
김효원 교수.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소아청소년기 우울증. 소아청소년 질환정보. https://www.amc.seoul.kr/asan/depts/child/K/bbsDetail.do?menuId=4342&contentId=259904
정진수. (2025, Jan. 13). 이유 없이 반항하고 예민한 우리 아이… 사춘기 아닌 “우울증” [부모 백과사전]. https://www.segye.com/newsView/20250112514109?OutUrl=naver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옥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