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
아보카도 효능
아보카도는 기네스북에도 오른 최고의 영양가 높은 특이한 과일입니다. 색깔은 다 익어도 녹색인 것도 특이 하지요.과육은 부드럽고 씹히는 느낌은 버터와 같아 숲의 버터라고도 부르며,견과류와 비슷한 맛이 납니다. 아보카도라는 이름은 아후아카틀이라는 아즈텍 말에서 유래하였다고 합니다.
아보카도는 16세기에 마르틴 페르난데스 엔시소가 스페인 원정대의 일원으로 콜롬비아의 산타마르타 근처에서 처음 발견하였으며,현지에서는 매우 귀중하게 여겨지는 열매로 결혼 예물로도 사용되고 손님을 환영하는 선물로도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날씨가 온화한 남북 이메리카,뉴질랜드,호주,이스라엘,케냐,필리핀 같은 곳에서 잘 자라는 과일이 되었습니다.과수원을 만들고 일정한 모양과 품질의 아보카도를 생산하는 것도 가능하게도 되었습니다. 아보카도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크기가 계란만한 것에서 무게가 2Kg이나 나가는 것도 있다고 하지요.
아보카도는 단백질,리보플라빈,니아신,칼륨,비타민C 함유량이 많은 영양가가 대단한 과일입니다. 아보카도에는 11가지 비타민과 14가지 미넬라도 들어 있습니다. 지방도 풍부하여 아보카도 기름은 단불포화(單不飽和)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올리브 기름과 비슷합니다. 기름은 비누와 화장품을 제조하는데도 사용됩니다.
목재는 연료로 사용되며 씨는 지워지지 않는 자국을 남겨,남아메리카에서는 옷감에 표시를 하는데 활용이 됩니다. 필리핀에서는 아보카도 잎으로 차(茶)를 다려 들기도 합니다. 아보카도를 사실 때는 과일의 색깔을 보고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손으로 만져 부드러우면 익은 것인데 꼭지를 눌러 들어가면 익은 것입니다. 신문지에 싸서 두면 익는데 도움이 되며, 따뜻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면 더 좋습니다. 냉장고에 두어도 되며,껍질을 깐 다음에 냉장고에 넣어 두어도 됩니다. 레몬 쥬스를 뿌려 두면 과육이 갈색으로 변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를 감귤 열매나 토마토와 함께 드셔도 좋으며 여러가지 샐러드의 맛을 내는 데도 좋습니다. 신맛이나 톡 쏘는 맛이 나는 드레싱을 곁들이면 그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과일과 함께 쥬스를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아보카도의 효능으로는 눈건강,질병예방,피로해소,간해독,피부미용을 들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발암물질의 생성과,암세포의 증식을 막아 줍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백혈병의 원인으로 의심되는 암 줄기세포만을 공격하는 성분이 있어 신약 개발에도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캐나다의 워털루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아보카도의 지질이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발병 재발의 원인이 되는 '암 줄기세포'와 싸우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백혈병은 65세 이상의 고령 환자에게 치명적인 질병인데,이미 임상시험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avocation B'라고 명명된 화합물의 특허가 출원되고 있다고 합니다. 아보카도에서 발견된 놀라운 성분은 시험에서 독성이나 부작용도 발견되지 않고 있다고 하며, 머지않아 백혈병을 잡을 수 있는 신약이 이 아보카도에서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세계 여러 곳에서는 아보카도를 이국적이고 희귀한 과일로 생각합니다. 아직 아보카도를 맛보지 못했다면, 다음에 기회가 있을 때 꼭 한 번 맛보도록 하십시오. 참으로 쓸모가 많은 이 과일이 맛도 일품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첫댓글 아보카도의 효능으로는 눈건강,질병예방,피로해소,간해독,피부미용을 들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발암물질의 생성과,암세포의 증식을 막아 줍니다.
정보 잘보고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