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이 의심되는 16세 여아
Q 현재 캐나다에 살고 있는 16세 여학생 엄마입니다. 아이가 친구 문제와 외모 문제로 힘들어하더니 3주 전부터 정신을 놓아버렸어요. 학교도 안 가고 있습니다. 처음엔 "엄마, 도와줘~"울면서 호소하다가 갈수록 죄책감에 시달리고 자책하고 하더니, 화가 날 땐 과격한 행동(책을 찢고, 벽에 낙서 등)하고, 이제는 모든 게 가짜라면서 모든 걸 믿지 않고, 집에 음식은 다 상했다고 먹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이제 자기를 보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말하듯이 계속 혼잣말을 합니다. 우울증인지 조현병인지... 갑자기 너무 급격하게 아이 상태가 안 좋아져서 문의드려요. 우선 아이가 원하는 걸 다 들어주는 게 맞는 건지 모르겠어요. 심각한 단계에 온 것 같아서 내일 한국으로 출국합니다. 좋은 상담사분과 병원 추천도 부탁드립니다.
A 16살 딸아이가 최근 보인 행동들로 어머니께서 걱정이 많으신 것이 글에서 느껴져 함께 마음이 무거워집니다. 딸을 걱정하고 위하는 마음으로 글 남겨주신 어머니로 인해 따님이 분명 든든함을 느끼고 있을 거라 예상됩니다. 우선, 어머님께서 계속 곁에서 공감 해주시고 힘 되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따님은 사춘기 시기에 다양한 상황 속에서 어려움을 겪으면서 해소되지 않은 감정, 관계 속 억눌려있던 사고들이 폭발하듯이 표현되고 있는 듯 보입니다.
말씀해주신 내용상으로는 정보가 충분하지 않아 정확히 어떤 이유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인지는 온라인 답변으로 드리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나, 따님이 보이고 있는 행동들이 정서, 감정, 관계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모든 청소년에게 나타나고 있는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구체적인 원인 탐색과 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해 보입니다. 전문상담사와의 면담, 종합심리검사를 통해 따님이 괴로워하고 있는 상황, 감정, 행동의 원인에 대한 우선적인 이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병원 진료가 필요하다면 전문상담사의 소견, 추천으로 병원 방문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조현병 진단을 받은 아이, 어떻게 사회성 증진을 도울 수 있을까요?
*조현병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수록 정신적·물질적·사회적 손실을 최소화하고, 아이의 삶의 질과 장기적인 예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가 초기 증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적극적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약물 치료와 심리 치료 병행
조현병 증상은 아이의 일상생활부터 학교생활, 또래 관계, 주변인 관계, 가족 관계까지 생활 전반에 걸쳐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를 위한 치료 또한 인지행동치료, 가족 치료, 사회 기술 훈련 등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조현병의 증상 중 환각과 망상은 할로페리돌, 올란자핀, 퀘티아핀, 리스페리돈과 같은 항정신병 약물로 통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아는 항정신제의 부작용(떨림, 움직임 둔화, 운동 장애, 대사증후군 등)에 특히 취약하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2. 개별화된 교육 계획 및 사회 지원 프로그램 이용
조현병에 대해서 깊이 이해하고 그에 적절한 돌봄과 지원을 제공하는 시설에서 필수적인 학업을 수료하고, 사회 및 직업 재활 훈련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아이는 조현병을 완전히 치유할 수는 없더라도, 좋은 수준의 기능을 달성할 수도 있고 개인이 직면하게 될 여러 가지 기초 지식적·사회적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는 결과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3. 체계적인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소아청소년 조현병은 이를 앓는 아이와 가족 모두에게 오랜 시간 동안 엄청난 끈기와 많은 도전을 요구하는 질환입니다. 특정한 상황에 대한 사회적 기술을 익히는 단순한 사회성 증진 훈련보다는 아이의 연령과 전반적인 발달 과정을 고려한 체계적인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외부 환경보다 비교적 안전하게 구성된 집단 속에서 동시에 여러 사람의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자신이 어떻게 비쳐질 것인가에 대해 배려하는 능력이나, 주의 전환 능력, 또래 관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 중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능력 등 구체적인 사회성 발달에 집중하여 아이가 세상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사춘기 자녀의 외모콤플렉스 극복법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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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신성웅, & 조수철. (2000). 소아· 청소년 정신분열병 환자의 또래 관계에 관한 고찰: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소아청소년정신의학, 11(2), 262-281.
Elia, J. (2023, June 7). 소아와 청소년 조현병. MSD 매뉴얼 일반인용. https://www.msdmanuals.com/ko/home/아동의-건강-문제/소아-및-청소년의-정신-건강-장애/소아와-청소년-조현병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옥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