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 도어락 시장은 2024년까지 240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
- 스마트폰 앱과 연동해 다양한 기능 제공 -
- 스마트 제품 및 관리용 앱 보안 강화 필요 -
□ 스마트 도어락 시장 동향
ㅇ 성장하는 스마트홈 시장과 스마트 도어락 시장
- 2016년 전 세계 스마트홈 시장의 규모는 약 168억 달러로 2021년 792억 달러까지 성장할 전망. 스마트 방범용품 시장은 2017년 약 57%, 2018년 44%로 매년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됨.
- 미국은 스마트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스마트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스마트 도어락 시장의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세계 스마트홈 관련 분야별 성장률 추이(2015~2021)
자료원: Statista
ㅇ 스마트홈 보안시장 본격적인 경쟁 시작
- 조사 전문기관인 팍스 어소시에이츠(Parks Asscociate)의 자료에 의하면 2015년 미국 내 브로드밴드 통신망을 갖춘 가정에서 최소 하나 이상의 스마트홈 기기를 사용 중인 가정은 약 20%나 차지했으며 향후 10년 안에 카메라, 비디오, 초인종, 도어락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돼 66%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스마트폰이 현대인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으면서 스마트 보안제품 또한 관리용 앱과 함께 출시하고 있음. 해당 시장에서는 보안제품과 애플리케이션을 함께 제공해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음. 기존 스마트홈 업체부터 삼성, 구글, 애플 등 다양한 산업에서 스마트홈 제품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음.
- 구글은 2014년 스마트홈 제품 제조업체인 네스트를 인수하며 스마트홈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듦. 기존 스마트홈용 냉난방 온도조절기 및 연기 감지기 업체로 제품군에 한계가 있었지만, 보안 카메라 업체 ‘드롭캠’을 인수하며 스마트홈 시장 경쟁을 시작함. 이후 스마트 방범제품 시장에 가정용 카메라 제품인 ‘네스트 캠’을 출시해 집안 내부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함. 또한 촬영한 영상을 최대 1달간 보관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도 함께 제공함.
네스트 Thermostat, Smoke Alarm, Nest Indoor Cam 제품 사진
자료원: Nest
ㅇ 보안 위협, 소비자들 불안감 높아져
- 대부분의 스마트 도어락은 스마트폰을 통해 제품을 콘트롤하는 것을 기반으로 하고 있음. 스마트홈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로 지속적으로 보안 강화와 제품 오류 등에 대한 보완이 필요함. 앱에서도 많은 오류가 발생하고 있으며 가전제품을 통해 집이 해킹을 당할 수 있는 위험도 높아 보안문제 해결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름.
- 스마트 도어락은 집에 보안 강화를 위해 기존의 도어락 대신 사용되는 경우가 많지만, 해킹이나 제품의 오류로 정상적인 작동이 되지 않을 경우 현관문을 통해 집 안으로 침입이 가능함. 이러한 취약점에 대한 지속적인 보안 강화가 필요함.
- 또한 기존에 출시된 스마트홈 제품들은 타사 제품과 연동이 되지 않는 제품들이 많아 시장 성장 둔화에 직접적인 요인이 되고 있음.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돈을 투자한 업체들이 기술 공개를 꺼려할 경우 관련 내용에 대한 업체들의 협의 또한 필수적임.
□ 스마트 도어락 경쟁 동향
ㅇ 스마트 도어락, 편리함으로 소비자들 공략
- 2014년 애플은 스마트 도어락 제조업체인 어거스트와 손잡고 스마트 도어락 시장에 진출함. 어거스트 제품은 스마트폰 앱을 다운받아 지정된 날짜와 시간에 사람들의 출입을 설정할 수 있으며 현관문을 열고 닫을 수도 있음. 이러한 획기적인 기능을 통해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음. 또한 아이폰의 시리(Siri)를 통해서도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을 최근 출시함.
- Kwikset은 미국에서 처음으로 발표된 스마트 도어락으로,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한 후 터치 혹은 스마트폰 앱으로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는 Kevo를 선보임. Yale, Schlage Sense 등 다양한 업체에서 스마트폰 앱을 통해 도어락을 조절할 수 있는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음.
- 조사전문기관인 Grandview Research는 2024년까지 스마트 도어락 시장은 전 세계 약 24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높은 R&D 비용이 시장 성장 둔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함.
미국 스마트 도어락 August, Schlage, Yale, Kwikset 제품군 사진
자료원: Homcrux, August, Schlage, Kwikset, Yale
ㅇ 스마트 도어락의 필수요소 DIY( Do It Yourself)
- 스마트 도어락 제품은 약 100달러에서 300달러까지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열쇠를 사용하는 기존 제품에 비해 비싼 가격임에도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 이유는 편리함이 주 요소로 뽑힘.
- 미국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는 DIY는 전문가나 업체에 맡기지 않고 자신 스스로 직접 제품을 설치하고 수리하는 개념으로 스마트 도어락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대부분 자신이 직접 제품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 소비자들은 복잡한 설치방법보다 30분 안에 간편하게 설치 가능한 제품의 구매도 높으며 제품의 평가에서도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음.
□ 시사점
ㅇ 미국에서 DIY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한다면 미국 시장 진출에 더욱 용이할 것으로 보임. 또한 스마트폰으로 도어락 제품을 설정·관리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자 성향에 맞춰 앱도 함께 개발하는 것이 필요함.
ㅇ 2024년까지 약 240억 달러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스마트 도어락 제품은 스마트홈 가전제품과 연동되는 다양한 제품이 계속 출시될 것으로 전망됨. 초기 단계인 스마트 도어락 시장에서 앱 관련 문제들이 야기되고 있으므로 향후 보안강화와 스마트폰 앱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Homcrux, August, Schlage, Kwikset, Yale, Statista, Nest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