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를 아직 정하지 못한 중학교 2학년 남자아이
Q. 안녕하세요
중2 아들을 둔 엄마입니다
아들은 성적인 나쁜것도 아닌데 진로에 대해 정하지도 못하고 계속 여기저기 기웃거리고 친구를 따라서 수학을 공부하다가 아닌가보다 포기하고 못하는 체육에도 관심을 갖고는 합니다. 지금이라도 진로를 정해서 가야할 것 같은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너무 늦지는 않았을지 걱정도 되고 왜 그러는지도 참 답답합니다.
A. 안녕하세요
자녀를 키우는 일은 세상에서 제일 어렵고 정해진 답이 없다는게 참 힘든일입니다. 청소년기에는 많은 경험을 해보는것도 중요한데 부모님 입장에서는 그런 시간이 길게만 느껴지지요. 일단 학교에서 진로탐색이라던가 직업경험 등 많은 경험을 했을텐데, 아직 재능을 발견하지 못했거나 먼 미래의 큰 꿈을 완성해가고 있을지도 점검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학습에 대한 성취도도 점검해봐야 하겠고, 혹시나 힘든일이 있는지 살펴봐야 할것 같습니다. 전문상담기관은 부모님의 마음을 헤아리고 아동의 인지와 정서상태도 점검할수 있습니다. 답답한 마음을 부모자녀가 함께 나눌수 있는 기회도 되어 힘을 낼수있는 원동력이 될수 있습니다.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기를 권합니다
진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아이의 의사결정을 존중하는 양육 태도
부모의 양육 태도는 청소년의 인생에 대한 태도뿐만 아니라 학업 및 진로 스트레스, 자아존중감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의사결정을 존중하는 양육 태도란, 학업이나 진로 등 삶 속 중요한 의사결정의 과정에서 자녀의 참여를 장려하고, 자녀의 의견과 권리를 존중하는 양육 태도라 볼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개인으로서 자신의 정체성과 독립성, 자율성을 확립해나가는 시기이기에, 자녀를 자율적이고 독립된 개인으로 인정하고 의사결정 권리를 존중하는 양육 태도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인지행동치료 상담
자신의 심리적 문제가 무엇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수정해야 하는지를 정확히 탐색할 수 있는 인지행동치료 상담은 아이들이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진로 탐색을 도울 수 있다면, 심리적 문제를 보이는 학생들의 진로 탐색에 획기적인 발전을 보일 수 있습니다.
3. 집단상담 프로그램
자아 정체감 탐색이라는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에 집단상담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래 안에서 자신의 문제와 불안을 개방하면서 또래들도 자신과 비슷한 고민을 한다는 것에 안심하고, 점차 여유를 가지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진로와 관련한 자신감과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사회성 집단(중고등) 0위준 상담후기-자신감이 부족하고 친구에게 다가가기 어려운 아이, 친구들의 중심이 되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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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의빈, 김진원. (2022). 의사결정 존중 양육태도와 자녀의 인생에 대한 태도 간 구조적 관계: 자아존중감과 학업 및 진로 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9(4). 137―164.
권점란, 박응임. (2021). 의미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교 밖 청소년의 삶의 목적수준, 스트레스 및 진로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9(1). 67-86.
이재혁. 박재우. (2019). 청소년의 부모스트레스와 진로성숙도의 발달궤적 : 자기효능감의 종단적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6(12). 95―121.
오동균, 권순용. (2019). 청소년의 학업 및 진로 스트레스, 불안, 충동성, 우울, 자살 생각의 인과적 관계. 미래청소년학회지. 16(4). 29-4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