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교육농 겨울 연수
일시 : 2024년 1월 23일(화) 오전 10시~ 오후 3시
장소 : 현대정치철학연구회(서울 마포구 동교로 41 2층, 망원역에서 557m, 8분 거리)
참가비 : 1만원(교육농협동조합 조합원, 교육공동체 벗 조합원은 무료)
참가 신청 : https://forms.gle/NQ3V8ygZvha6Hftp8
1강 기후위기시대, 교육의 생태적 전환
- 박복선(교육공동체 벗 전환교육연구소 소장), 오전 10시
생태 위기가 심화되면서 ‘생태전환교육’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고, 좋은 현장 실천 사례들도 많이 나오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생태적 전환’에 대한 교육 현장의 인식과 실천은 환경교육의 확장 정도로 이해되고 있다. 생태적 전환은 ‘근대 문명에서 생태 문명으로의 전환’에 대해 상상하고 실험해 보는 의식적 혁명 과정이고, 이것은 넓은 의미의 교육에 의해서만 이룰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을 세우고, 자기 자리에서 무엇을 할지 동료들과 이야기를 하는 것이 생태전환교육의 처음이다.
2강 기후위기시대, 교육농의 성찰, 우리는 무엇을 하지 말고 해야 하는가?
- 유네스코미래교육보고서를 검토하며, 정용주(천왕초 교장), 오후 1시
유네스코미래교육보고서는 성장과 발전의 추종으로 빚어진 지구의 위기, 미래의 ‘불확실성’에 주목하고 있으며, 그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교육은 무엇을 할 것인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세세히 들여다보면 이미 우리가 아는 익숙한 용어들과 내용인 것도 같다. 그러나... 정말 그러한가? 그렇다면 우리 교육은 왜 바뀌지 않고 있는 것일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교육농은 무엇은 하지 말고, 무엇을 해야 하는가의 문제의식으로 보고서를 들여다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