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곡성이 화제다. 추격자, 황해에 이은 나홍진 감독의 세 번째 작품이자, 칸의 비경쟁부문에 초정되었고, 투자 전액을 20세기폭스사에서 받은, 기대작. 실상을 까보니 확실히 대단한 영화였다. 유명한 평론가인 이동진은 별 5개 만점의 평을 내놨고, 평단에서의 평가도 굉장하다. 하지만 관객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도 이 영화에 별 5개 만점을 주고 싶다. 겉으로는 팽팽한 긴장감의 공포, 호러, 스릴러 영화 같지만, 사실상 속을 뜯어보면 정말 뜻하는 바가 확실한, 메시지가 있는 영화임을 알 수 있다.
신은 선한가 악한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영화는 종교나 믿음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종교 중에서도 특히나 기독교를 말하고 있다. 그리고 오히려 신에 대한 존재 의미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한다. 영화 도입부에는 직접 성경의 한 구절을 인용하면서 시작한다. 그 구절이 이 영화를 꿰뚫는 하나의 주제이다. 나를 의심하지 말라라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하지만 마지막은 같은 말을 악마가 읊조린다. 이 말은 혹여나 예수가 악마일지도, 혹은 예수의 말을 믿으면 안 된다는 기독교를 비판하는 듯한 주제로도 발전될 수 있다. 기독교 신자인 감독이 이토록 신성모독으로 보일 수도 있는 장면을 말하는 것은, 굉장히 역설적이게 다가온다.
일단 겉으로 보이는 이야기를 풀어보자. 곡성에서 의문의 사건들이 생긴다. 사람들이 두드러기가 나서 죽거나, 혹은 서로를 죽인다. 길게 쓰자면 엄청 길지만, 가장 핵심이 되는 사건들은. 사람들이 두드러기가 나고, 그다음에 미쳐서 사람을 죽이는 것이다. 이는 영화 내내 적용된다.
하지만 이걸 조금만 더 상세하게 들여다보면, 사건의 맥락이 나온다. 외지인과 접촉하거나, 의심한 사람. 그 미끼를 물어버린 사람들은, 두드러기가 난다. 그리고 그 두드러기에 걸린 사람은 대부분 죽는다. 곽도원(이하 종구)이 병원에서 목격했던 스스로 죽는 두드러기 병자가 대표적이다. 하지만 그 두드러기를 치료하고자 굿판을 벌인 사람들은 가족 전체가 몰살당한다. 악마의 속삭임으로 약해진 사람들에게 참사를 일으키는 건, 어찌 보면 굿판이다. 아이러닉 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는 결국에 그 굿판은 치료의 굿이 아닌, 사태를 더 키우는 것이었다.
한마디로 악마의 꼬임에 넘어가면 죽는다. 하지만 미끼를 물면 더 큰 죽음을 부른다. 하지만 그 안에서 정말로 종교라는 것이나, 믿음이라는 것. 그리고 신에 대해서도 인간으로서 당연한 의문점들을 이 영화는 이야기하고 있다.
천우희(이하 무명)는 신의 대리인이다. 표현되는 형태는 지박령이거나, 토속신앙의 그것으로 보이지만, 사실 거의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그녀는 사실 약간 미친 사람처럼 묘사되는데, 그마저도 계속해서 경고를 날리는 행동(돌팔매질)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종구에게 경고한다. 하지만 종구는 잘 알아듣지 못한다. 돌을 날리면서 그녀가 계속해서 가까이 다가오는 것은, 그만큼 도와주려고 하는 것을 묘사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것을 믿은 자는 현재 등장인물 사이엔 없었다. 내내 흰옷을 입은 순수한 그녀를 아무도 믿지 못하는 것은, 그만큼 인간이 올바른 믿음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본인인 외지인은 악마다. 첫 장면에서 미끼를 낚싯대에 걸어 낚시를 하듯, 그는 순수한 악의 상징이다. 마지막에 정말로 악마가 되어서 나타난 그의 모습이 그의 본모습이다. 처음 장면에서부터 대놓고 낚시를 하고, 끊임없이 저주의 의식을 행하면서 다니는 그야말로 순수한악의 모습이다. 하지만 막바지에 본모습을 보여줄 때 성흔을 보여주고, 성경구절로 신성을 모독한 것은, 그렇게 종교가 인간사회에서 어떤 한계적인 모습인지를 잘 보여준다. 악을 행하는 악마에게 유린당하는 신성함. 그럼에도 제대로 된 힘을 펼치지 못하는 신. 왜 이렇게 된 것인지 영화는 이야기하고 있으며, 그것의 물음을 던지고 있다.
황정민(이하 일광)이 악마의 편이라는 상징들은 영화 내내 곳곳에서 나타난다. 첫 등장 씬에서 일광이 처음 차를 몰고 곡성 땅으로 갈 때를 생각해보면, 좌측으로 운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우측으로 운전하는 나라이다. 이는 일광이 일본인처럼, 곡성 땅 사람들과는 다르다는 걸 의미한다. 산 것을 먹는 빨간 눈의 귀신과 같은 일본 훈도시를 입고 있는 것도 특징. 그리고 외지인과 일광이 굿판을 벌일 때의 굿의 방법 등을 보면 놀랍도록 유사하다. 닭을 이용한다던지, 외지인은 염소의 머리를. 일광은 산 염소를 제물로 바치는, 악마의 의식과 유사 점들이 있다. 특히 결정적으로 마지막에 사진을 찍는 행위야 말로, 결정적이다. 관객들은 대부분 마지막에 가서 뒤통수를 맞은 것 같은 느낌을 받지만, 사실은 앞의 요소요소에 그가 악마의 편임을 말하고 있다. 그는 또 악마의 속삭임에 넘어간 사람들을 더 큰 악의 구렁텅이로 밀어 넣는 역할을 한다. 그 역할을 딱 한번 포기하려고 하는데, 그때 바로 나방들이 나타나 다시 한번 악의 대리인으로의 정체성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한 명 더 중요한 인물이 있다. 바로 부제를 맡고 있는 이삼이다. 그는 엉성한 사제이다. 사제는 원래 신과 인간의 다리 역할을 한다. 하지만 그 역할에 충실하지 못한다. 그는 이상하게도 악마와 인간의 다리 역할을 하게 된다. 그걸 상징하는 것이 바로 통역이다. 종구가 악마와 이야기할 때에는 한 번도 이삼을 거치지 않은 적이 없다. 특히 이삼은 올바른 대리인이라고 할 수 있는 무명와는 단 한 씬에서도 같이 담긴 적 조차 없다. 이는 결국 교회라는 것이 제대로 신의 대리를 수행하고 있지 못하다는 이야기일 수도 있다. 아니면 신의 대리를 하기엔 인간은 한없이 나약하며, 악마 앞에서 말하는 주여의 주체가 자신의 믿는 사람인지. 아님 눈 앞의 악마에 현혹당해서 하는 말인지 조차 분간할 수 없는 상황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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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이 리뷰 괜찮당
그치..특히 종교부분은 그간 리뷰에서는 내가 생각하는 종교 그리고 감독이 그린 종교에대해 일치하지 않은것 같아 답답했음.
정독했음여태껏읽은곡성리뷰중에제일나랑비슷하게느낀리뷰같음나는글솜씨가안좋아서이렇게정리못하지만ㅠ
황정민 훈도시랑 굿 하는 도중 초반 나온 그 악마분장...얼굴 빨갛게 닭 피 뒤집어 쓴거 보고 소름돋았었음 8ㅅ8 아 넘 재밌는 곡성...오늘 또 봐야지
제일 눈에 잘 들어오는 리뷰다...무서워서 다신 안보려고 했는데 한번 더 보고싶어짐..!!!
와..정독함 감독진짜 대박인거같아..
부제..처음 생각해봄 대박
와 곡성 진짜ㅠㅠㅠ넘 잘만든 영화야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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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이댓글이 젤...
이따볼거야이글ㅜㅜ
부제는 단 한씬도 무명과 만나는 씬이없다.->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함.
그리고 카 ㅅㅅ씬도 괜히 나온게 아닌것같음. 그후 부녀가 나눈 성에대한 대화, 스케치북 그림, 성기근처 발진등을 보면 효진이등 다른 피해 여성들 모두 강간 당한것 같고 남자의 경우는 그 여성으로인한 2차 감염. 감독이 불친절하게 표현했지만 그런것같어.
근데 곽도원 친구는 예외지않아? 자기가 엄마 죽인거잖아
@해영아행복하자 그 동료 경찰분은 발진은 없었지않아? 눈만 뒤집혔지..
있었어 목인가 얼굴쪽에
외지인이랑 일광이 어떻게 한패인건지 모르겠음..
나 좀 설명해줄 사람.. 둘이 연관되는게 없는데 그냥 그것까지는 너무 깊게 생각한건가..
내생각엔 한패라기보단 같은 악마를 모시는 악의편인거 아닐까? 나도 둘이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장면이 없어서 엥 했는데 근처나 물건의 상징을 곱씹어보니 아 싶었음
@유신 아 같은 악마를 모시는거라는거야?? 오~~ 그렇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