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Tool 이란?
원래 tool 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도구라는 뜻이 있습니다. 야구에서의 tool의 의미는 선수가 경기를 하기 위해서 가지고 있는 도구라고 보았던 모양입니다. 5-Tool은 훌륭한 선수를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5툴이라는 것은 더 자세히 말하자면 선수(야수)가 가질 수 있는 5가지 재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 넓은범위를 가지고도 실책이 적은 좋은 수비, 강하게 송구할 수 있는 강한 어깨, 많은 도루를 가능하게 해주고 수비 범위도 넓혀주는 빠른 발, 3할을 가능하게 해주는 타격, 그리고 많은 홈런 양산을 도와줄 수 있는 배팅 파워를 말합니다. 이 5가지를 모두 갖춘 선수를 우리는 5-Tool 플레이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선수들은 팀 전력에 있어서 +요인이 되고 선수 개인으로는 자신의 인기와 몸값을 높일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이러한 선수가 팀에 1명씩은 꼭 있어야 하겠죠.
위의 글을 한번 보고 우리 한국에 저런 선수가 몇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생각이 끝나셨습니까????? 그럼 제가 떠올린 선수를 말하지요.
그들은 바로 이종범과 이병규 둘밖에 생각이 안나는데 여러분들은 어떠신지 모르겠네요. 5-tool player는 단지 홈런 타점 기록으로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비록 올해 이병규 선수가 말 그대로 삽질을 했지만 지금까지 이병규 선수를 지켜본 여러분들은 무엇보다도 이병규의 가치를 아실것입니다. 그런데 그를 트레이드 한다고요????? 오직 거포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이런 완벽한 선수를 버리고 심정수를 데리고 오실것입니까??
아마 한방의 필요성으로 심정수를 데리고 온다는 것 같은데 반대로 생각을 해봅시다. 심정수가 만일 잠실로 온다면 기껏해야 30개 입니다. 왜냐고요???? 올해 그의 홈런은 46개 였지만 그것은 수원 구장의 기록이고 심정수가 두산 소속으로서 홈런 커리어 하이는 31개입니다. 그럼 반대로 이병규 선수가 수원에 가면 몇개를 칠까요???? 장담 하건대 최소 20개 많게는 30개이상 칠수 있습니다. 또한 구장이 잠실보다는 작은 탓에 수비 범위도 줄어서 타격에 더욱더 집중 할수 있을 것이고요. 그리고 우리가 원하는 심정수는 30개 홈런을 치는 심정수가 아니라 40개이상 칠수있는 심정수를 원하는 것 아닙니까???? 그러나 절대로 국내에는 이승엽을 제외한다고 쳐도 잠실을 홈으로 사용해서 40개 이상 홈런을 칠 타자는 없습니다.
차라리 말티를 버리고 새로운 용병 거포를 데리고 오는 것이 우리 모두가 사는 길입니다. 물론 지금까지 엘지가 용병 거포 데리고 와서 성공한 적이 한번도 없지만 적어도 이 트레이드를 성사 시키는 것 보다는 더많은 보이지 않는 이득을 얻을수 있고 또한 우리모두가 후회하는 일도 없는 win-win 전략입니다. 신중한 생각이 필요한 때입니다....!!!!
결정은 우리 엘지팬들 손에....
ps. 위의 5-tool에대한 내용은 maxmlb의 에이스 찬호님의 글에서 참조한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