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출(아출)의 효능
생강과(Zingiberaceae)식물인 아출(Curcuma zedoaria) 의 根莖다년생 숙근초본으로 높이는 약 1m, 근경은 둥근 괴상으로 측면에 원주형의 가지를 내며, 측근은 둥근 괴근으로 성장하는 데 가로로 자른면은 중심이 옅은 남색을 띠며 서서히 흑변한다. 거의 난형을 이루고 지름 25 ~ 40mm, 길이 4 ~ 6cm이다. 바깥면은 회황갈색 ~ 회갈색을 띠고 마디는 환상으로 두드러졌고 마디사이는 5 ~ 8mm 이며 가느다란 세로주름과 뿌리를 없앤 자국 및 곁뿌리줄기의 작은 융기가 있으며 확대경 으로 보면 바깥면에 거친 털이 있다. 각질로서 자르기 힘들며 그 횡단면은 회갈색이고 두께 2 ~ 5mm의 피?과 넓은 중심주와의 사이에는 엷은 회갈색의 줄이 보인다. 잎은 서로 감싸면서 줄기처럼 된다. 어긋나고 엽병이 길며, 폭은 20㎝정도, 엽맥의 중앙에는 1본(本)의 자색 조문이 있다. 꽃줄기는 잎보다 먼저 자라며 길이 6 ~ 15 cm로 되고 잎이 없으며 잎집으로 싸이고 끝에 수상꽃차례[穗狀花序] 로 달린다.꽃은 수상화서로 뿌리에서 나오며 3∼5월에 핀다.
과실은 삭과로 둥근 삼각형이며 종자는 긴 원형이다. 또한 봉출은 특이한 냄새가 있고 맛은 맵고 쓰며 시원하며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 명- 봉아출,광우,봉아우
성 미- 맛은쓰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다.
효 능- 간과 비장에 작용한다.기형의 순환이 막힌것과 정체된 것을 잘순환되도록 하여 어혈과 뭉친것을 없애고 진통작용을 가지고있다. 가슴과 복부가 더부룩하면서 아프거나 산후에 어혈로 인해 월경이 멈추거나 각종타박상 등.
금기사항-기와형이 부족한 사랑과 바위가 허약하여 적취가 잘생기는 사람은 주의하여 사용하여야 하고 월경을 과다하게 하는 사함과 임산부는 복용을 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