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의 교통
도로 교통
서울에서 약 327㎞, 부산에서 약 161㎞, 목포에서 약 106㎞ 거리에 있으며, 고속도로와 국도·지방도 등의 도로망으로 연결된다. 육지와 섬들을 연결하는 교량으로 진월면 망덕리와 태인동(태인도)을 잇는 태인대교, 태인도와 경남 하동군 금성면을 잇는 섬진대교, 중동과 금호동(금호도)을 잇는 길호대교, 금호도와 여수시 묘도동(묘도)을 잇는 이순신대교, 광영동과 금호도를 잇는 금호대교, 태인도와 금호도를 잇는 태인교·태금교 등이 건설되었다. 또한 진월면 망덕리와 태인도 양 방면에서 섬진강 하구의 무인도인 배알도와 해상보도교로 연결되어 있다. 고속도로는 전남 영암군 학산면을 기점으로 하는 남해고속도로(고속국도 10호선)가 광양시의 봉강면·광양읍·중군동·옥곡면·진상면·진월면 등지를 거쳐 부산시 북구 덕천동까지 이어져 호남과 영남 지방을 동서로 연결하고, 순천완주고속도로(고속국도 27호선)가 전남 순천시 해룡면을 기점으로 광양읍을 거쳐 전북 완주군 용진읍까지 이어져 호남 지방을 남북으로 연결한다. 일반국도는 2호선이 신안군 장산면을 기점으로 광양시를 거쳐 부산시 중구 동광동1가까지 이어지고, 59호선이 광양시 태인동을 기점으로 경북·충청 지방을 거쳐 강원자치도 양양군 양양읍까지 이어진다. 국도 2호선이 광양 나들목·동광양 나들목·진월 나들목에서 각각 남해고속도로와 접속한다.
또한 국가지원지방도(국지도) 58호선이 나주시 금천면을 기점으로 광양시를 거쳐 부산시 강서구 생곡동까지 이어지고, 광양 나들목·동광양 나들목에서 남해고속도로와 접속한다. 일반지방도는 광양읍에서 곡성군 입면까지 이어지는 840호선을 비롯하여 861호선·863호선·865호선이 광양시를 경유하며, 지방도 861호선이 옥곡 나들목에서, 지방도 865호선이 광양 나들목에서 각각 남해고속도로와 접속한다. 이밖에 다압면을 기점으로 진주시 내동면까지 이어지는 경서대로를 비롯하여 이순신대로·강변로·광양항전용1로·남일로·매천로·백운로·산업로·순광로·옥진로·인덕로·충무공로·황현로 등이 광양시의 내·외곽을 연결한다. 광양읍 인동리에 서울·인천·통영 방면의 고속버스와 수도권·충청권·호남권·영남권 방면의 시외버스를 운행하는 광양공용버스터미널, 중동에 중마버스터미널이 있다.
철도 교통
1967년 광양역이 영업을 개시하여 경전선이 운행하였으며, 이듬해에 진상면의 진상역과 중군동의 골약역, 옥곡면의 옥곡역이 영업을 개시하여 경전선이 정차하였다. 광양역은 2011년 경전선 복선화 완공과 함께 광양읍 인동리에서 도월리로 이전하였으며, 노선이 확장되어 삼랑진역~광주송정역을 운행하는 경전선의 무궁화호가 정차한다. 진상역은 무궁화호 일부가 정차하며, 골약역과 옥곡면은 2016년에 폐역되었다. 또한 1987년 광양제철소 준공과 함께 제철 원료와 생산품 수송을 위한 광양제철선이 개통하여 태금역~황길역~초남역을 거쳐 광양역에서 경전선과 접속한다. 이밖에 1998년 광양항으로 드나드는 각종 화물을 수송하기 위한 광양항선이 개통되어 광양항역~황길역을 운행하고, 2010년에는 광양항선의 수송량을 분담하기 위한 신광양항선이 개통하여 신광양항역~초남역을 운행한다. 광양항선·신광양항선은 각각 황길역·초남역에서 경전선과 접속한다. 2018년 여객 수송 인원은 승차 인원 2만 203명, 강차 인원 2만 2603명이며, 화물 수송량은 발송 톤수 193만 3173t, 도착 톤수 131만 8023t이다.
출처:(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2024-03-02 작성자 청해명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