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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트리히 본회퍼는 1945년 4월 9일, 39세의 나이로 교수형에 처해졌을 때 마리아 폰 웨드마이어와 약혼한 상태였스니다. 독일의 젊은 목회자였던 그는 나치주의에 저항해 오다 히틀러 암살 공모에 연루되어 1943년 4월 5일 마침내 체포되었습니다.
중국내지선교회(CIM)의 선교사 존과 베티 스탬은 1933년 10월 25일, 중국 지난에서 R.A 토레이의 주례로 결혼했습니다. 1934년 9월 11일 헬렌 프리실라가 태어났습니다. 세 달 후, 그들은 미아오세오 외곽 언덕에서 공산군들에게 참수되었습니다. 작디작은 헬렌을 10달러 지폐들과 함께 담요에 싸서 숨겨 놓은채.
결혼은 하나님이 주시는 좋은 선물이나, 세상은 타락했고, 죄가 넘쳐나며, 순종에는 값비싼 대가가 따르며, 고통은 피할 수 없고, "사람의 원수가 자기 집안 식구리라". 극적인 로맨스와 강렬한 성적 친밀감과 소중한 자녀들이 생길지 모릅니다. 그렇지만 이것들을 살짝만 붙드십시오. 마치 붙들고 있지 않은 것처럼. 본회퍼가 나타내고 있는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로맨스, 성, 그리고 자녀양육은 하나님이 주시는 일시적인 선물들입니다. 그것들은 내생에 속하지 않는 것들입니다. 심지어 이생에서 조차 보장된 것은 아닙니다. 그것들은 낙원에 이르는 좁은 길 가운데 하나의 가능한 길일뿐입니다. 결혼은 숨 막히도록 아름다운 고원을 지나기도 하며, 질식시키는 증기로 가득한 늪을 지나기도 합니다. 결혼은 많은 것들을 더 달콤하게 하기도 하고, 결혼에는 쓰라린 섭리들이 따르기도 합니다.(14~19쪽)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로를 영접하라. 이것이 당신의 결혼에 대해 하나님이 하시는 말씀이다. "
"여러분의 사랑이 결혼을 지탱하는 것이 아니다. 지금부터 여러분의 사랑을 지탱하는 것은 결혼이다." - 디트리히 본 회퍼-
현대 서구 사회의 주된 사상은 자아요, 주된 교리는 자율성이며, 중심 예배형식은 즐기는 것이며, 세 가지 주된 성소는 텔레비전과 인터넷과 영화관입니다. 그리고 가장 거룩하게 무릎 꿇는 행위는 무제한적인 성교 행위입니다. (24쪽)
세상 사람들이 하나님께 배우지 않고 결혼이 무엇인지 아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나님이 결혼에 대해 갖고 계신 목적이 얼마나 경이로운지 깨닫고, 받아들이고, 느낄 수 있는 능력이 육적인 사람에게는 없습니다.
성경을 통해 결혼에 대해 깨닫는 가장 근본적인 것은 결혼이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결혼에 대해 성경에서 배우는 궁극적인 것은 결혼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25쪽)
1a. 결혼은 하나님이 계획하신 일이다.
결혼은 하나님이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실 때 염두에 두신 계획이었다는 것입니다.
1b. 하나님이 최초의 신부인 하와를 신랑에게 넘겨 주셨다.
여자는 하나님의 소유였지만, 그녀를 남자에게 주셨습니다.
1c. 하나님이 결혼의 목적을 최초로 밝히혔다.
1d. 하나님이 한 몸 되는 연합을 이루신다.
한 쌍의 남녀가 결혼서약을 할 때, 중심인물은 하나님이십니다. 남자도, 여자도 아닙니다.
2. 결혼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일이다.
결혼이 '우리의 생명이 다하는 순간까지' 어떤 역경에도 맞서는 언약적 헌신에 근거를 둔 거룩한 언약이라는 것입니다. 결혼은 하나님을 드러내기 위해 존재합니다. 결혼은 그리스도와 구속받은 그분의 백성인 교회와의 언약 관계를 본받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와 교회 간의 언약 관계를 드러내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당신이 결혼한 이유입니다.
이혼과 재혼이 하나님 보시기에 끔찍한 이유는 그것이 배우자에 대한 언약을 깨는 것일 뿐 아니라, 그리스도와 그분의 언약을 왜곡되게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혼의 주된 의미는 사랑하고 사랑을 유지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삶으로 진리를 말하는 데 그 주된 의미가 있습니다. (제1장 결혼과 하나님의 영광 요약)
새 언약의 정수는 그리스도가 자신의 신부 안에 있는 죄들을 간과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신부가 부끄러워하지 않는 이유는 신부가 완벽해서가 아니라, 신부의 연인이 신부의 죄 때문에 신부를 비난하거나 모욕할 거라는 두려움이 없기 때문입니다.(42쪽)
남자와 여자 사이에 언약을 지키는 사랑의 토대는 그들과 하나님 간의 깨어지지 않는 언약입니다.
결혼은 하나님의 용서와 칭의와 도움의 약속을 배우자에게로 확장하는 것이다. (54쪽)
기혼이든, 미혼이든, 우리는 모두 매순간 용서하시고, 의롭다 하시고, 채우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야 하며, 그 다움에 그것을 우리 삶 속의 다른 사람들에게 흘려보내야 합니다.(54쪽)
결혼뿐 아니라 모든 삶은 풍성하신 은혜의 영광을 포함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한 것입니다.
남편과 아내는 언약에 의해 가장 친밀한 관계로 평생 묶이기 때문에 특별합니다.(55쪽)
우리가 태어나기도 전에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우리 외부에서 모든 죄를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셨다. 이것이 우리 구원에 대한 위대한 객관적 실재다. 남편과 아내의 죄를 십자가에 못 박았다. 남편과 아내를 모두 의롭게 여기셨다. 칭의다. 이것을 가정에서 남편과 아내로 수평적으로 흘러보내야 한다. 주께서 용서하신 것같이 우리도 배우자를 용서해야 한다. 용납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서 하나님이 여러분에게 보이신 은혜의 척도가 여러분이 배우자에게 보이는 은혜의 척도가 되게 하십시오.(58쪽)
하나님은 당신에게 결혼의 초석으로서 그리스도를 제시하신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받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심과 같이 너희도 서로 받으라"(롬15:7) 당신의 권리를 고집하지 말고 서로의 잘못을 탓하지 말고, 서로를 판단하거나 정죄하지 말고 서로를 비난하지 말고, 오히려 서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날마다 진심으로 서로를 용서하라. - 디트리히 본회퍼-(62쪽)
용서에 초점을 맞추는 이유는?
첫째, 분명히 죄로 인한 갈등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죄를 용서하고 서로의 차이를 용납해야 하며, 때로는 그 둘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조차 의견이 일치를 보지 못할 것입니다.
둘째, 용서하고 용납하는 괴롭고 힘든 일을 통해, 서로에 대한 애정이 식은 것처럼 보일 때 애정이 되살아나는 것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셋째, 서로 완전히 다르고 불완전한 두 사람이 그리스도를 의지하여 고통의 풀무불 속에서 신실함을 지키는 삶을 빚어갈 때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기 때문입니다.(66쪽)
지금의 아내와 남편은 하나님이 택하셨고, 자기를 위해 구별하셨고, 거룩한 자, 택함 받은 자, 사랑받는 자로 확증하셨다는 점이다.(69쪽)
우리의 싸움은 윌 자신의 교만하고, 자기중심적인 속사람과의 싸움입니다.(71쪽)
조급하지 않고 참을성 많은 사람이 되십시오. 그것도 매우 참을성 많은 사람이 되십시오. 화를 잘 내지 않고, 듣기는 빨리 하고 말하기는 천천히 하는, 참을성 많은 사람이 되십시오.(71쪽)
남편들(아내들)이여, 긍휼과 낮은 마음과 오래 참음이라는 내적 조건들에 의해 여러분의 마음이 다듬어질 때까지 내적 변화를 위해 싸우십시오. (72쪽)
내가 읽어 본 결혼에 대한 최고의 책들 중 하나에서, 제프리 브로마일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하나님이 자기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듯이, 하나님은 하나님 자신과 자기 백성과의 영원한 결혼의 형상대로 지상의 결혼을 창조하셨다."(97쪽)
상호 복종과 섬김이 리더십과 머리 됨의 실재를 부정하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즉 섬김이 리더십을 무효화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그 의미를 규정해 줍니다. 예수님이 교회를 섬기는 어린 양 같은 종이 되신다고 해서 더 이상 유다 지파의 사자가 되지 못하시는 것은 아니라는 뜻입니다.(100쪽)
남편이 자신의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요구받는 영역은 다음의 네 가지 중 하나로 요약됩니다.
첫째, 물질적 공급(음식과 주거 등), 둘째, 영적 공급(하나님 말씀과 영적인 지도, 교훈, 격려 등), 셋째, 물리적 보호(적이나 자연재해나 질병 등으로부터), 넷째, 영적 보호(기도와 훈계 그리고 특정 영향력들이 집 안에 들어오지 못 하도록 막는 것 등). 한 마디로, 공급에는 물질적 공급과 영적 공급이 있고, 보호에는 물리적 보호와 영적 보호가 있습니다. (111쪽)
아내들은 남편들에게 리더십을 감당하라고 요구할 수 없습니다.
첫째, 요구하는 것은 아내들이 갈망하는 바로 그것과 상충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각자의 역할에 어울리지 않는 행동입니다. 아내들이 요구자라면, 남편은 더 이상 리더가 아닙니다.
둘째, 요구하는 것은 비생산적인 역효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남편에게 더 힘껏 노력하고 싶은 욕구가 있을 경우, 아내의 요구가 그 욕구를 빼앗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요구에 의해 하는 것은 스스로 이끄는 것처럼 느껴지지 않고, 순응하는 것으로만 느껴질 뿐입니다.
셋째, 이끌고자 하는 욕구는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님의 촉구하심에 따라 남편 자신의 내부에서 나와야 합니다.
그러므로 요구하는 대신에
첫째, 하나님이 남편의 진정한 남성다움을 일깨워 주시도록 남편을 위해 간절히 기도하십시오.
둘째, 아내들이 피곤하지도, 화가 나지도 않았을 때, 여러분의 마음속 갈망에 대해 둘이서만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을 내주도록 남편에게 요청하십시오. 그것이 최후 통첩처럼 들리지 않게 하고,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께 소망을 두는 마음으로 이야기하십시오. 남편이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감사와 존경심을 표현하십시오.(112~113쪽)
하나님이 여러분을 용서하신 것같이 여러분의 아내를 용서하고 여러분의 자녀들을 용서하십시오. 하나님의 용서하심과 하나님이 주신 약속의 소중함을 여러분 영혼 깊숙이 맛봄으로써 분노의 악순환의 뿌리를 끊어 버리십시오. 여러분의 자녀들을 노엽게 하지 맛시오. 여러분 자신의 영혼을 통해 어떻게 분노가 온유한 기쁨으로 바뀔 수 있는지 그들에게 보여 주십시오.(201쪽)
그리스도가 이혼하실 경우, 우리도 이혼할 수 있다.
만일 그리스도가 교회를 버리신다면, 남자도 자기 아내와 이혼할 수 있습니다.
만일 교회가 더 이상 그리스도의 신부로 머물러 있지 않아도 된다면, 아내도 합법적으로 자기 남편과 이혼할 수 있습니다. (208쪽)
하나님과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중심에 두십시오. 그러면 실제적인 결과들을 풍성하게 얻게 될 것입니다.
실제적인 결과들(빈곤,건강,고용,소득, 자녀들의 물질적 성공 등)을 중심에 두십시오. 그러면 둘 다 잃어 버리게 될 것입니다.
결혼의 주된 의미는 경제적으로 번창하는데 있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와 교회 간의 언약을 지키는 사랑을 드러내는 것이 결혼의 주된 의미입니다.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 생계를 유지하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그리스도를 귀하게 여기는 것이 자녀를 낳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하는 것이 완벽한 성생활이나 맞벌이로 부유해지는 것보다 결혼이 성공하는 더 큰 근원입니다. 우리가 부차적인 것들을 최우선에 둔다면, 그것들은 더 이상 부차적인 것들이 아니라 우상 숭배가 됩니다. (233쪽)
인생은 부초 같은 것입니다. 결혼도 마찬가지입니다. 결혼은 한시적인 선물입니다. 오직 그리스도만이 결혼을 지탱하시는 분이 됩니다. 머지않아 그림자는 실재에 자리를 내줄 것입니다. 하나님이 보내시는 성령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하나님의 아들로 우리 인생 최고의 보배가 되게 하시길 바랍니다. (235쪽)